MBTI 성격 테스트 무료 Myers & Briggs의 16가지 유형



MBTI 인기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MBTI 열풍은 다른 나라보다 훨씬 대단한데요, 오늘은 이 MBTI 성격 테스트에 대해 전격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MBTI 성격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개인의 성격은 계속해서 바뀌기 때문에 3개월에 한 번씩은 다시 하기를 추천드립니다.

아래에서 MBTI 성격 테스트를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BTI 성격 테스트란?

MBTI 또는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영어: 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서 문항을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 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이러한 선호 경향들이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심리 검사이다.

MBTI 유형을 통해 자신의 유형을 16가지 중에서 찾을 수 있으며 절대적인 지표가 아닌 상대적 지표이다. 캐서린 쿡 브릭스(Katharine C. Briggs)와 그녀의 딸 이저벨 브릭스 마이어스(Isabel Briggs Myers)가 제작하였으며, 카를 융의 성격 유형 이론을 근거로 만들어졌다. 이 검사는 내향성 또는 외향성, 감각 또는 직관, 사고 또는 느낌, 판단, 지각의 네 가지 범주를 지정한다. (출처 : 위키백과)

MBTI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기서 말하는 네 가지 범주를 기억해야 합니다. MBTI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척도로 성격을 표시하며, 각각의 척도는 두 가지 극이 되는 성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네 가지 척도마다 두 가지 경우가 존재하므로, 2의 네제곱 = 16가지의 유형이 만들어집니다. 유형은 각 경우를 나타내는 알파벳 한 글자씩을 따서 네 글자로 “ENFP”와 같이 표시합니다.

지표설명
내향 (Introversion) / 외향 (Extroversion)선호하는 세계: 내면세계 / 세상과 타인
직관 (iNtuition) / 감각 (Sensing)인식 형태: 실제 너머로 인식 / 실제적인 인식
감정 (Feeling) / 사고 (Thinking)판단 기준: 관계와 사람 위주 / 사실과 진실 위주
인식 (Perceiving) / 판단 (Judging)생활 양식: 즉흥적인 생활 / 계획적인 생활

이 MBTI를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내향 (Introversion) : 혼자 있을 때 에너지를 얻음.외향 (Extroversion) : 같이 있을 때 에너지를 얻음
직관 (iNtuition) : 현재보다는 미래를, 상상력이 풍부함감각 (Sensing) : 미래보다 현재를, 경험을 중요시함
감정 (Feeling) : 감정적임사고 (Thinking) : 객관적임
인식 (Perceiving) : 상황을 직면해야 판단이 섬판단 (Judging) : 계획을 세워둬야 마음이 편함.

만약 자신이 INFJ라면, 혼자 있는 게 좋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감정적이고 계획적인 성향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단, 이런 결과에는 오류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유형을 단정 짓는데요, 아래의 사진과 같이 80~100% 가까이 해당 유형에 가깝다면 결과에 수긍이 갈 것입니다. 그러나 55:45와 같은 비율이라면, 언제든지 자신의 MBTI 유형이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MBTI 성격 테스트

또한 회사에서 진행하는 MBTI 검사는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MBTI 질문 중 “남에 말에 경청한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 등 회사에서의 업무 태도와 관련된 질문들이 많기 때문이라는데요, 이런 질문들을 회사에서 하면 솔직하게 답변하는 사람은 극소수 혹은 임원급들일 겁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진행하는 MBTI 검사나 다른 심리검사는 신빙성이 떨어집니다.

MBTI 성격 테스트 무료

국내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MBTI 성격 테스트 사이트는 ’16personalities’입니다. 정식 검사는 아니 지면 무료로 할 수 있고 가장 유료와 가까운 답변을 제공합니다. MBTI 검사를 제대로 하고 싶다면 MBTI 유료 검사를 받아보길 추천합니다.

MBTI 성격 테스트 사이트
  • 총 검사 시간은 12분 내외입니다.
  • 혹 질문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정직하게 답변하십시오.
  • 가능하면 답변 시 ‘중립’을 선택하지 마십시오.
MBTI 성격 테스트 결과

모든 유형에 대답을 완료하면 자신의 MBTI 유형과 함께 자신이 몇 퍼센트로 해당 유형에 해당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정신은 I/E를, 에너지는 에너지는 N과 S를, 본성은 T와 J를, 전술은 P와 J를 나눕니다. 자신은 4가지 성격유형 중 어떤 유형이 도드라지는지 확인하고, 어떤 유형이 크게 차이가 안 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양극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다음에 똑같은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충분히 결과가 바뀔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결과에 너무 연연하지 말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특징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MBTI는 과학적일까?

MBTI의 열풍이 오래되자 MBTI가 과학적이냐는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사실 MBTI는 과학적이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카를 융의 성격 유형 이론을 근거로 만들어졌지만 상당 심리 분야에서만 쓰고 나머지 임상 심리나 지각 심리 등 다른 심리 분야에선 취급도 안 한다고 합니다.

사실 과학적이냐 아니냐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MBTI 보다 더 과학적인 헥사코 테스트가 있지만, 그 테스트가 인기를 못 끈 이유는 MBTI 만큼 재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적은 질문으로 사람의 유형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유형별로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은 국내에서 혈액형 다음으로 MBTI가 우위일 것입니다.

Cranfield University 응용 심리학 학사 ‘배리 맥기네스’의 말을 빌려보겠습니다.

MBTI는 과학적이지 않습니다.

모든 과학적 테스트 도구는 입증된 타당성 과 신뢰성을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타당도는 그것이 측정한다고 주장하는 것을 실제로 측정한다는 데 우리 모두가 동의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신뢰성이란 시간이 지나도 일관된 결과를 제공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온도계를 사용하여 매번 사용할 때마다 정확한 온도 판독 값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MBTI가 측정한다고 주장하는 것, 즉 성격을 실제로 측정한다는 의미가 없습니다. 실제 성격 특성은 인지 기능이나 정신적 선호도와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신경증의 특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은 높은 수준의 정서적 불안과 불안을 안고 삶을 살아갑니다. 하지만 그들은 불안정하고 불안한 사고 패턴을 “선호”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MBTI는 성격 평가 기법으로서 타당성이 부족합니다.

MBTI는 과학적 도구로서 신뢰할 수 있습니까?

MBTI 검사 질문을 보면 일련의 강제 선택 질문을 사용하여 여러 개인 선호도를 도출합니다. 즉, 선호도 A 또는 선호도 B로만 모든 질문에 응답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성격이 우리의 의식적 선호에 의해 정의된다고 가정할 이유가 없다는 사실 또는 우리의 선호가 상호 배타적이고 엄격하게 이분법적이라는 사실 외에, 선택 질문은 선호도를 평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심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태도의 단계를 파악하기 위해 5점 또는 7점 척도를 사용합니다.

여러 분석에 따르면 MBTI를 두 번 받는 사람의 절반 정도가 매번 다른 결과를 얻는다고 합니다. 또한 테스트는 다양한 직업에서 사람들의 성공을 예측하는 데 전혀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MBTI는 측정 도구로서의 신뢰성이 부족합니다.

타당성과 신뢰성이라는 이 두 가지 요소는 테스트 장비가 ‘과학적’이라고 간주되기 전에 검증되어야 합니다. MBTI는 두 가지 모두 실패합니다. 이것이 과학적 가치가 없기 때문에 과학계에서 철저하게 무시하는 이유입니다. 심리학자 자신도 MBTI에 관심이 없습니다. 단, 왜 그러한 평판이 좋지 않은 성격 테스트가 심리학자가 아닌 사람들에게 계속 인기가 있는지 이해하는 것 외에는 말입니다. (출처 : https://www.quora.com/Is-MBTI-scientific-or-pseudoscientific)

따라서 MBTI는 과학적이라고 할 수 없는 유사 과학이지만, 그렇기에 간단하게 심심풀이로 할 수 있고 매우 재미있다 정도로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점성술이나 혈액형 등을 믿는 이유도 이와 같겠습니다.


MBTI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