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N S 차이 10가지 총정리 (감각과 직관)

안녕하세요. 요즘 트렌드라는 MBTI 다들 검사해보셨나요? 안하셨다면 이번기회에 한번 검사해보세요! 많은 사람들이 MBTI 성격유형에 열광하고 있는데요. 오늘의 주제는 MBTI N S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BTI 설명은 맹신하지 마시고 가볍게 받아들여주세요!

[이전글] MBTI 팩폭 모음

[이전글] MBTI 짤 밈 모음

MBTI N S 차이

MBTI N S 차이 4

감각형(S)

오감 및 경험에 의존합니다. 현실적인 타입. 실제의 경험을 중시하고 지금에 초점을 맞추어 일처리합니다. 숲보다 나무를 보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직관형(N)

직관 및 영감에 의존합니다. 이상주의적인 타입. 아이디어를 중시하고 추상적, 미래지향적이고 개연성과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 신속, 비약적으로 일처리합니다. 비유적, 암시적으로 묘사합니다. 나무보다 숲을 보려는 경향이 강하며 자신만의 세계가 뚜렷한 편입니다.

mbti s n 차이 더쿠

S가 N을 볼 때는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며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인 뜬구름 잡는 얘기만 하는 것으로 비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N의 특성상 이야기 도중 머릿속 상상을 이야기하여 중간단계가 생략되거나 근거가 제시되지 않는 등의 대화가 이어져 듣는 사람은 기발하다고 생각하거나 엉뚱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N이 S를 볼 땐 현실에 안주하려 하며 다양한 시선으로 수용하거나 시도하는 것으로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이야기를 상세히 길게 이야기하면 어떤 사람은 말을 잘한다고 부러워하기도 하지만 간혹 너무 길게 이야기해서 지루하게 느끼기도 합니다.

MBTI N S 차이 2

S유형과 N이 상상하는 방식은 이렇게 다릅니다. 같은 사건을 바라볼 때, 현실주의인 S는 꼼꼼하고 세부적으로 대상에 접근하지만 자유 연상력이 조금 떨어지는 편이고 이상주의인 N은 생각의 폭이 넓고 자유롭지만 덜 꼼꼼하고 세부적인 것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MBTI S N 테스트

mbti s n 차이 질문

여기 사과가 있습니다. 사과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빨갛다, 맛있다 등등의 생각을 자유롭게 해주세요.

반 고흐의 <씨 뿌리는 사람>을 보고 떠오르는 것들을 생각해 주세요.

mbti s n 차이 짤

결과입니다. 사진에 보시는 바와 같이 감각형들 즉 S(감각형)는 세상을 있는 그대로를 바라봅니다. 현재에 초점을 맞춥니다. 빨갛다, 둥글다, 밭, 석양 등의 결과가 나왔네요.

N(직관형)들은 미래적인 측면과 그 안에 의미를 보는데 주력합니다. 괜한 상황부여라던가 상징성 등 비유적인 표현을 합니다.

MBTI N S 질문

간단하게 S유형과 N유형의 차이점을 알아볼 수 있는데요. S유형과 N유형이 비행기를 탈 때 걱정입니다.

S유형은 추상적, N유형의 생각의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MBTI N S 차이 질문

상식선에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이 있을 때 S유형은 그냥 외우는 편입니다.

출처 : MBTI 짤 제작소

그리고 두 유형에게는 ‘아무 생각도 안 한다’의 의미도 다릅니다. S 유형이 아무 생각도 안 한다는 것은 정말로 아무 생각도 안 하는 것입니다. 머리가 텅 비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에 비해 N 유형에게 아무 생각을 안 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N 유형에게 멍을 때린다는 것은 머릿속에서 수많은 상상을 하느라 현실에 집중하지 못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MBTI N S
MBTI S N 차이

MBTI N S 충고

S 유형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조언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참고할 만한 구체적인 예시가 있다면 도움이 됩니다.

회의를 통해 세부적인 부분을 정하거나 초반에 지속적인 피드백을 해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대략적인 방향성만으로는 가야 할 길이 명확하지 않아 너무 막연하게 느껴져 힘이 들 수 있습니다.

N유형에게는 목적과 목표 이루고자 하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지켜봅니다. 필요하다면 자신이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예시로 들어줍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아이디어를 수집하는 방향성을 잡아줍니다. 하나하나 알려주면 간섭하거나 너무 틀에 가둬진 기분이 들어 의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MBTI N S 차이

두 유형의 차이는 크게 두드러지진 않지만, 생각의 방식엔 차이가 있어 이해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서로의 다른 성향을 자세히 알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지금까지 MBTI N S 차이를 알아보았는데요. 재미있게 보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


Leave a Comment

MBTI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