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 양식 및 작성법 Tip

오늘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 양식 및 작성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절세 방법 중 연간 200만원이라는 가장 큰 절세 효과를 가진 방법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제도인데요,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 작성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이란?

중소기업 소득세감면 신청서 양식 1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제도란 정부가 청년, 경력단절여성 등 취업자에게 자산 형성의 도움이 되기 위해 만든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중소기업에 취업한 사람들의 소득세를 최대 5년 동안 1천만 원까지 감면해 줍니다.

특히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제출 후 적용이 된다면 청년근로자는 5년 동안 소득세의 90%를 감면받을 수 있고, 고령자를 비롯해 장애인, 경력 단절 여성은 3년 동안 소득세의 70%를 감면받을 수 있어요.

한편, 연간 최대 200만 원을 한도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내야 할 세금을 최대 200만 원까지 아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

구분요건감면 기간감면율
청년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15~34세 이하인 자
*연령계산 시 군복무기간(최대6년)은 차감하고 계산
5년90%
고령자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60세 이상인 자3년70%
장애인1「장애인복지법」 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2「국가유공자 등 예우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상이자3「5 · 18민주유공자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른 5 · 18민주화운동부상자4고엽제후유증 환자로서 장애등급 판정자
경력 단절
여성
1퇴직 전 1년 이상 근로소득이 있을 것2결혼 · 임신 · 출산 · 육아 · 자녀교육 사유로 퇴직하고3퇴직한 날부터 2~15년 이내 동종 업종에 재취직4해당 중소기업의 최대주주(최대출자자, 대표자)나 그와 특수관계인이 아닐 것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 방법

중소기업 소득세감면 신청서 1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을 위해서는 먼저 신청서를 작성한 뒤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그러면 회사 측에서 세무서에 서류를 전달하여 신청이 완료됩니다.

  1. 근로자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를 회사에 제출
  2. 회사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명세서」를 세무서에 제출

따라서 소득세 감면신청서를 먼저 작성해야하는데요, 양식과 작성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 양식

중소기업 소득세감면 신청서 1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 작성법

중소기업 소득세감면 신청서 작성법
  1. 성명 : 자신의 성명을 작성합니다.
  2. 주민등록번호 : 주민등록번호를 작성합니다.
  3. 주소 : 자신의 실제 거주지를 작성합니다.
  4. 취업자유형 : 자신에게 해당하는 유형을 적어주세요.
  5. 중소기업에 취업한날 연령 : 취업한 날짜와 생년월일을 적어주세요
  6. 병력근무기간 : 병역의무를 다한 남자라면 적어주세요. (해당하지 않는다면 미기입)
  7. 병역근무기간 차감 후 연령 : 아래의 엑셀 양식을 참고해주세요.
  8. 감면기간 시작일 : 취업일을 적어주세요.
  9. 종료일 : 시작일로부터 3년이 지난 날을 적어주세요. 병역이행을 했다면 그 기간을 추가로 더해서 계산해주세요.

만약 연령 계산이나 취업일 계산이 힘들다면 아래의 엑셀 파일을 통해 계산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중소기업 소득세감면 신청서 2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조회

중소기업 소득세감면 신청서 양식 2

만약 신청이 잘 됐나 궁금하시다면 연말정산 시 국세청홈텍스에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환급 조회가 가능합니다.

홈택스>조회/발급>기타조회>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명세서 조회를 클릭하면 환급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면 대상자 근로자 본인이 위 경로로 접속해 확인할 수도 있는데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명세서를 조회한 후 보고서를 클릭하면, 회사에서 제출한 신청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득세 감면은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릴만큼 소득 혜택이 많습니다. 따라서 신청하지 않으신분들은 꼭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을 한다고 회사에 불이익이 가거나 하는것은 없습니다. 단순히 서류만 넘겨주면 신청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저와같은 소심한 분들도 주저하지말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