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자궁경부암 검사 무료대상 조회 방법

오늘은 자궁경부암 검사 무료대상 조회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자궁경부암이 여성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라고 잘못 알고 있습니다. 희귀하지만 남성에게도 발성할 수 있으며 남성이 맞으면 여성 예방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아래에서 자궁경부암 검사 무료대상을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이 위험한 이유

자궁경부암 검사 무료대상 1

자궁경부암은 우리에게 자주 언급되는 만큼 암이지만 사람들의 가볍게 여기곤 합니다. 하지만 자궁경부암은 예방이 가능한 암이지만 위험한 병임은 변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자궁경부암이 위험한 이유입니다.

  1. 높은 발병률: 자궁경부암은 여성 중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세계적으로 매년 많은 여성들이 자궁경부암으로 인해 생명을 잃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궁경부암은 여성들에게 중요한 건강 이슈로 인식되어야 합니다.
  2. 잠복기간: 자궁경부암은 초기에는 증상을 보이지 않을 수 있으며, 잠복기간이 상당히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여러분들이 자신에게 문제가 없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잠복기간 동안에도 암은 조금씩 진행될 수 있으므로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3. HPV 감염: 자궁경부암은 주로 인체 유두종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합니다. HPV는 성적 접촉을 통해 전파되며, 감염된 여성들 중 일부는 자궁경부암 발생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HPV 감염은 자궁경부 세포의 이상을 초래하고, 장기적으로 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4. 합병증 위험: 자궁경부암은 초기에는 비교적 치료 가능한 암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이 진행되면 주변 조직이나 림프절로의 전이가 일어날 수 있으며,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예방 가능성: 자궁경부암은 예방 가능한 암 중 하나입니다.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통해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HPV 백신 접종을 통해 HPV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자궁경부암 발생 가능성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사 무료대상 조회

자궁경부암 검사 무료대상은 대한민국 출생 만 20세 이상 여성 입니다. 그러나 홀수년도에는 홀수년도 출생자가, 짝수년도에는 짝수년도 출생자가 무료 검사 대상자입니다.

따라서 올해인 2024년에는 짝수년도에 태어난 사람이 대상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 90, 92, 94, 96년도 출생자) 만약 자신이 홀수년도에 태어났다면 내년인 2025년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무료검사 대상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병원에 많은 사람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 보통 자궁경부암 검사 무료 대상자가 되면 우편물 또는 문자/ 카톡으로 알림이 오는데요. 만약 알림이 오지 않았다면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

이 검사는 2년마다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번에 그치지 말고 자주 검사해 미리 조기에 발견하시길 바랍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1. 부정출혈 : 비정상적이고 불규칙한 질 출혈이 생기고 성관계 후에 부정출혈 증상이 나타납니다.
  2. 골반통 : 자궁은 골반과 밀접한 위치이며 자궁경부암이 진행 될수록 자궁 주변에 영향을 줘 골반통, 요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다리부기, 배뇨문제, 혈뇨, 변비가 생길 수 있어요. ​
  3. 질 분비물 증가 : 암 덩어리가 죽거나 2차 감염을 일으키면 악취가 나는 질분비물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분비물 양이 늘고 냄새도 나며 피가 섞여 있을 수도 있으니 잘 살펴봐야 해요.
  4. 성관계 통증 증가 : 관계중이나 관계후에 통증이 증가합니다.
  5. 체중감소 : 식욕이 떨어지고 이유없이 몸무게가 줄면 자궁경부암이 아니더라도 다른 암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주사를 빨리 맞아야하는 이유

자궁경부암 검사 무료대상 2

자궁경부암 주사를 빨리 맞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주요한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예방 효과: 자궁경부암 주사는 인체에 HPV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을 예방하고, 이로 인한 자궁경부암 발생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HPV는 자궁경부암의 가장 주된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사를 빨리 맞으면 예방 효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조기 진단: 자궁경부암 주사를 빨리 맞으면, 자궁경부에 이상이 있는지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할 수 있어 치료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초기에는 증상을 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사를 통해 조기 진단을 할 수 있는 것은 중요합니다.
  3. 전염 예방: HPV 바이러스는 성병으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주사를 빨리 맞으면 HPV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여 자신뿐만 아니라 파트너에게 전염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자궁경부암 주사를 빨리 맞으면 예방 효과를 높이고, 조기 진단과 전염 예방에 도움을 주며, 편리하게 접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한 내용은 의사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맞는 예방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HPV의 감염이 주로 일어나는 시기는 20세에서 24세 사이이며, 이후 감소하기 시작하여 40~50대에는 점차 소실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 중 20%가량은 감염 상태가 지속되어 암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을 초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시행할 시 5년 생존율이 100%에 달할 정도로 치료 양상이 좋은 편에 속합니다. ​ 1~2기 초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만약 임파선의 전이가 있을 경우에는 항암 약물 요법 및 방사선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암의 진행이 심할 경우에는 수술 없이 항암 및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

자궁경부암은 암 중에서 유일하게 예방접종이 있는 질환입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을 통해 항체를 만들어 해당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적합한 시기는 15~17세 사이입니다. ​ ​ 이 시기를 넘어섰다 하더라도 26세 이전에 자궁경부암 주사를 맞을 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 이상의 연령에도 접종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