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범칙금 조회 어플로 편하게 자동차 범칙금 확인

오늘은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교통의 흐름상 노란불에 멈추지 못하고 불가피하게 지나가게 되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요. 머리 위에 신호 위반 카메라가 있었을 때는 과태료가 나올까봐 굉장히 찝찝한 기분이 들잖아요.

이처럼 신호 위반 외에도 버스전용차로 주행 위반, 주정차 위반, 속도 위반 등으로 인해 과태료가 부과되었는지 여부와 그 금액이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태료 및 교통범칙금 조회 어플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어플을 통해 조회 뿐만 아니라 납부까지 한번에 가능하다고 하니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교통범칙금 과태료 차이

먼저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교통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두 개의 차이는 단속 주체가 경찰이냐 단속 장비냐에 달려있습니다. 교통범칙금은 경찰에게 현장에서 적발되는 경우에 부과되며, 벌점이 함께 부과되게 됩니다.

반면 과태료는 무인 카메라 등 단속 장비에 의해 적발되는 경우에 부과되며 벌금은 용지 형태로 고지되게 됩니다. 즉, 교통범칙금은 경찰에게 적발될 경우 나오는 것이고, 과태료는 단속 장비에게 적발될 경우 나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교통범칙금은 경찰에 의해 벌점이 부과되지만, 과태료는 별도의 벌점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과태료가 그나마 좀 가벼운 처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통범칙금 과태료

교통범칙금 조회 1

교통범칙금 과태료는 교통법령에 의해 정해진 범위 내에서 부과됩니다. 과태료는 교통 단속 당시의 상황과 법규 위반 내용 등에 따라 상이하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승용차의 경우, 신호위반의 경우 20만원 이하, 속도위반의 경우는 15만원 이하로 적용됩니다. 그 외에도 차선침범, 안전거리 미확보 등의 경우에도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1

단, 교통법규 위반사항에 따라 과태료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상세한 과태료 금액은 해당 교통법규를 참조하시거나, 관할 교통단속 담당 기관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

교통범칙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국토교통부 전자 교통단속 정보시스템 홈페이지 : ‘교통단속정보’ 메뉴를 선택하면 교통단속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교통단속 정보를 조회하면, 해당 차량의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행정안전부 전자민원신청 홈페이지 : ‘교통범칙금 납부확인서 발급신청’을 선택하면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증서 발급 및 등록이 필요합니다.

3. 모바일 앱 이용 : 대표적으로 ‘나의 경찰’ 앱, ‘우리은행 고객센터’ 앱 등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어플

교통범칙금 조회 2

교통범칙금 조회 어플은 바로 경찰청 교통민원24(이파인)입니다. 무료 100만 다운로드로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검색 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 과태료 및 교통범칙금은 주소지로 용지 형태로 받게 됩니다.

다만 우편물이 분실되는 경우도 있고, 주소지에 실거주 중이지 않아서 수령하지 못하는 경우 등도 있기 때문에 온라인상으로 확인하고 납부하는 것이 훨씬 편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어플은 PC버전도 있기 때문에 검색창에서 경찰청 교통민원24로 검색하셔서 조회하실 수도 있습니다. 어플과 PC버전 모두 조회시 공인인증서가 준비물로 필요합니다. 조회 뿐만 아니라 납부 또한 바로 가능하므로, 기왕 조회하는 김에 바로 납부까지 해버리는 것이 더 좋습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가능기간

과태료 및 교통범칙금 조회는 일반적으로는 적발 시점 약 3~4일 후 가능합니다. 다만, 경찰측에서 단속 장비 영상을 직접 확인하는 경우에는 1~2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찜찜하시더라도 적발 시점 약 1~2주 정도 후에 여유롭게 확인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교통범칙금 납부 방법

교통범칙금을 납부하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1. 인터넷 뱅킹 : 각 은행의 인터넷 뱅킹 홈페이지에서 납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신용카드 : 신용카드사 별로 납부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해당 신용카드사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편의점 : 일부 범칙금만 수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상세한 내용은 편의점 사이트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은행 창구 또는 ATM : 국민은행을 제외한 다른 은행에서도 납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교통범칙금 조회 어플로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내가 과속을 했거나 신호위반을 했는 것 같은 짐작이 들 때 실시간 교통범칙금 확인을 받고 싶어하는데요, 전산에 반영되기 까지는 3~4일의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차분히 상품권을 받을 준비를 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