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절대 음감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각이 예민할수록 음을 더 정확하게 짚을 수 있는데요, 절대음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펜이 떨어지는 소리, 아파트 공사 소음도 음으로 정확하게 짚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절대음감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절대음감이란?
절대음감(絶對音感/absolute pitch)은 절대적인 음의 절대적 높이인 음고를 파악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대략 10000명에 5~10명 정도라고 합니다. 약 0.05%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절대음감을 가진 사람들은 음악을 들으면, 그 음악의 가락을 보통 사람처럼 그저 선율로만 듣지 않고 가락의 음높이(음이름, 고정도법 계이름) 하나하나의 집합으로 인식합니다. 물론 몇 번 들어보고, 악보를 보고, 직접 연주까지 해보면 상대음감이라도 조성대로 들리고 멜로디 음계와 베이스 코드를 알아낼 수 있는데, 이는 자신이 알고있는 곡을 기억력을 통해 인식하는 것으로 절대음감과는 다릅니다.
아래에서 절대음감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절대음감 테스트
인터넷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절대음감 테스트 중 가장 정확도가 높은 테스트를 가져와봤습니다. 총 6단계가 있으며 만약 자신이 처음 테스트를 진행한다면 EASY 모드부터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링크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EASY, NORMAL, HARD, MASTER, HELL, GOD 총 6가지 난이도가 있습니다. 만약 처음이라면 EASY 모드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후 소리가 나오면 이에 해당하는 건반을 누르시면 되는데요, 만약 잘 못들었다면 다시듣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시듣기를 누른다고 감점이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총 10문제를 풀면 자신의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저는 275,000만명 중 171,000위가 나왔네요. 절대음감과는 거리가 먼듯합니다. 이렇게 자신의 순위는 몇 등인지도 바로 알 수 있어서 재밌습니다.
결론
절대음감이 음악적 천재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 오해되는 경우가 많은데, 따져 보면 큰 관계는 없다. 미술에 비유하자면, 엄청난 시력으로 색을 하나하나 정확히 구별한다고 그사람이 그림을 잘 그린다고 할 수 있을까?
물론 구별이 안되는것보다는 도움이 되겠지만 그림 실력은 전체적인 구도와 디테일, 아이디어에서 나타나는 것이지 일반인의 시력으로도 충분히 좋은 그림을 그리기는데는 문제가 없다. 실제로 창작물에서 음악 천재를 묘사할 때는 절대음감 속성을 넣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음감을 가진 사람이 드물다는 것과 음악인 중 절대음감의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 비롯된 오해인 듯하다.
절대음감의 단점도 있는데, 정도가 심할 경우, 악기의 소리가 튜닝이 잘못 되어있으면 연주할 때 매우 헷갈려서 악기연주가 힘들 수도 있다. 이 점이 가장 두드러지는 악기는 단연코 피아노. 피아노는 온도와 습도에 매우 민감하여 기껏 조율을 잘 해놓았는데 피아노 현의 장력에 의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음이 점점 떨어져서 자신이 원하는 음정이 아닐 때 연주하기 매우 힘들어진다. 물론 음치나 음감이 없는 일반 사람들은 이걸 거의 모른다.
- 크리스마스 테스트 및 결과 mbti 링크 총정리
- 화학원소 테스트 MBTI 결과 (플루오린, 티타늄, 아연, 백금, 네온, 인, 산소, 스칸듐, 규소)
- 원소 테스트 링크 바로가기 및 유형 16가지
- CSEI 테스트 링크 바로가기
- 완벽한타인 테스트 링크 및 결과| 사랑유형 CSEI테스트
오늘은 절대음감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자신이 음감을 샾, 내림까지 짚지 않더라도 옥타브 정도만 맞춰도 매우 잘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결과를 친구들에게 공유하면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습니다.
만약 이 테스트가 재밌으셨다면 위의 다른 테스트들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내에 또다른 재밌는 테스트들이 많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