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검사 비용, 가격 정리(종합, 정기)

안녕하세요 지난시간에는 자동차 검사 예약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검사 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검사 항목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데요, 국가에서 운영하는 곳은 보다 저렴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그러한 정보들도 알아보려고합니다.

아래에서 자동차 검사 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검사란?

자동차 검사는 크게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두 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자동차 검사 비용

정기검사: 신규 등록후에 일정 기간 마다 실시 하는것

종합검사: 배출가스 정밀검사 시행지역에 등록된 자동차 및 특정 경유 차량에 대해서 실시.

이 외에도 튜닝/신규/임시/수리/이륜차/택시미터 사용까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 위에 두가지만 알고 계시면 크게 지장없으실꺼같습니다.

자동차 검사 비용

자동차 검사 비용은 검사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국가에서 지정한 검사소가 가장 싼데요, 아래의 표를 보시면 검사 가격을 대략 이해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자동차 검사 가격

자동차 검사 비용은 차량 종류와 사는 지역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거기다 한국교통안전공담에서 운영하는 공설 검사소이냐, 민간이 운영하는 사설 검사소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때 자신의 지역이 종합검사 지역이냐, 정기검사 지역이냐에 따라서 검사항목과 가격이 많이 차이납니다.

종합 지역

경차 : 48,000원

소형 : 54,000원 

중형 : 56,000원

대형 : 65,000원 ​


정기 지역

경차 : 17,000원

소형 : 23,000원

중형 : 26,500원

대형 : 29,000원

자동차 종합검사 비용 총정리

자동차 검사소 조회

자동차 검사 정리

아래에서 자신의 지역을 클릭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검사소 조회가 가능합니다. 한국교통공단이 가장 저렴하긴 하나 자신의 지역에 없을시는 사설 검사소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전국 자동차 검사소 서울 경기남부
대전세종충남 대구경북 부산 광주전남
강원 충북 전북 경남
울산 제주 경기북부 인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 예약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자동차 검사 과태료

자동차 검사 과태료

자동차 등록증에 있는 검사일을 기준으로 앞뒤 한달까지 검사 유효기간 입니다. 이때 이를 무시한다면 만료일을 기준으로 30일 이내까지 4만원. 31일째부터 매 3일 초과시 2만원씩 가산됩니다. 최대 60만원의 과태료가 청구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검사 비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몇 년에 한번 하는 것이지라지만 자동차 검사 비용은 부담되는데요, 보험비에 검사 비용까지 합치면 한숨이 나옵니다. 그러나 자동차가 망가지면 더 많은 부담이 되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정해진 기간에 꼭 검사받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