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예상수령액 조회방법! (2021년 최신)

국민연금이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입니다.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하여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 또는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를 말합니다.

[이전 글] 실버타운 입주비용 및 입주자격
[이전 글] 기초연금 수급자격


국민연금은 공적 연금으로서 가입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기 때문에 사(私)보험에 비해 관리 운영비가 적게 소요되며, 관리 운영비의 상당 부분이 국고에서 지원되므로 사보험처럼 영업 이익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조건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이면서 60세에 도달한 자입니다. 60세 이후부터 평생 동안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경제사정에 따라 조기 수령이나 이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가입 기간이 부족한 경우 추가납입을 통해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내 거주 국민입니다. (단, 공무원·군인·사립학교 교직원은 제외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출생연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1952년생 이전 출생자라면 기존과 같이 60세에 노령연금을 수급 받을 수 있습니다. 1953년생 이후부터는 3년 단위로 수령 나이가 1세씩 늘어남에 따라서 1969년생 이후부터는 65세 이상이 되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경제사정에 따라 조기 수령이나 이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가입 기간이 부족한 경우 추가납입을 통해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수령 시기를 최대 5년 앞당기거나 혹은 최대 5년 후로 미룰 수 있습니다. 5년 앞당겨 받으면 연금액은 줄어들고, 뒤로 미루면 연금액은 늘어납니다. 

조기연금의 경우 1년 앞당겨 받을 때마다 6%씩, 최대 30% 감액됩니다. 만약 65세에 10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60세에 조기연금을 신청하면 연금액은 70만 원으로 줄어드는 것입니다. 

반대로 연금 수령 시기를 뒤로 미루면 1년에 7.2%(월 0.6%) 씩, 최대 36%까지 연금액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을 받는 시기에 일정 기준(약 254만원)이 넘는 소득이 있으면 연금액이 깎입니다. 작은 다가구주택을 마련해 월세 받아 임대소득이 생기는 경우도 해당됩니다. 그래서 연기연금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60세로 연금보험료 납부 기간이 10년 이상이면 평생 매월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즉가능한 연금을 오래 낼수록 수령액이 많아집니다.

보통 국민연금 수령자분들의 평균 수령액은 가입기간 10년 기준으로 52만원 / 20년 기준으로 92만원 /30년 기준으로 127만원 을 수령받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포털사이트에서 “국민연금”을 검색하거나 왼쪽 홈페이지 링크를 클릭해 접속합니다. 
예상연금 조회 또는 예상연금 간단 계산을 접속합니다.

공인인증서 인증을 통해 자세하게 예상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치 예상금액은 현재 기준으로 연금을 받게 될 금액을 말하며, 미래가치 예상금액은 만 65세가 되었을 때에 받을 수 있는 금액을 말합니다. 물가 변동률과 연기 가산율이 함께 반영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요약

1. 국민연금은 만 18세부터 60세 미만까지 소득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의무가입해야 하는 연금 적립제도임.
2. 수령나이는 만 60세부터 가능함. (조기 수령도 가능)
3. 수령액은 국민연금 홈페이지 or 모바일에서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