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5단계 완벽정리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돈을 버는 누구나 국민연금에 가입하게 되는데요, 이 예상 수령액이 얼마정도 모였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도 제 노후에 얼마나 받을지 너무 궁금했기에 국민연금 환급금도 찾아봤습니다. 오늘의 글을 읽으시면 자신의 예상 수령액을 정확히 아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은 노후 소득보장을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리면, 국민연금이란 소득이 있을 때 꾸준히 보험료를 납부하셨다가 나이가 들어 생업에 종사할 수 없어졌을 때,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입거나 사망하였을 때 매월 연금을 지급하여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소득보장제도입니다. 

아래에서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시 만약 0원이 표시되어있다면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짧아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내 소득을 예측하여 기입해 보는 ‘모의계산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2

2. 상단의 메뉴의 [전자민원] – [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3

3. 본인인증을 진행해줍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4

4.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해줍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5

5. 자신의 연금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6

연금금액 확인 후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요.

국민연금 수령나이

출생연도노령연금조기노령연금
1953~1956년생61세56세
1957~1960년생62세57세
1961~1964년생 (2023~)63세58세
1965~1968년생64세59세
1969년생~65세60세

2023년부터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만 62세에서 만 63세로 바뀌게 됩니다.국민연금은 만 60세 되기 직전까지 납부하게 되는데요,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만 60세부터 연금을 수령합니다.(단 ’53년생 이후부터는 출생연도별로 61~65세부터 수령) 본인의 국민연금 가입기간과 가입중 평균소득액에 따라 연금수령액 달라집니다.국민연금은 만 18세 이상 만 60세미만 국민이면 가입대상이 되고, 최소가입기간 10년을 채웠을 때 해당 연령이 되어 노령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자주 묻는 질문

Q. 국민연금 기금이 고갈되면 나중에 국민연금을 받지 못하나요?

A. 기금이 소진되어도 정부보조 또는 부과 방식 전환 등을 통해 반드시 지급 2011년 12월 현재까지 적립된 기금은 348조원이며, 1988년부터의 총 누적수익금은 약 148조원임 그렇지 않습니다. 국민연금은 기금이 소진되어도 국가에서 책임지고 지급합니다. 국민연금 기금 소진관련 기사를 보신 것 같습니다. 이는 5년마다 한 번씩 하는 재정계산의 결과를 바탕으로 일부 언론에서 ‘소진’ 부분을 부각시키다보니 많은 분들이 이에 대해 적잖은 오해를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Q. 우리나라 국민연금의 역사는?

A. 국민연금과 같은 공적연금제도는 1889년 독일에서 최초로 시작되었고 현재 170여개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8년 1월 1일, 근로자 10인 이상 근무하는 사업장을 시작되었으며 이후 단계적으로 확대되어 1999년 4월 1일에는 전 국민이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2년 2월 현재까지 매월 국민연금의 혜택을 받으셨던 분은 330만 명을 넘어섰고 가입자도 약 2,000만 명으로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과 더불어 국가의 사회안전망으로 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매년 물가상승률만큼 인상하여 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국가가 운영하기 때문에 다른 어떤 보험보다 안전하고 수익률도 높습니다. 또한 돌아가실 때까지 평생 연금을 지급해 드리고 돌아가신 후에도 경우에 따라서 유족연금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가들은 국민연금을 기초로 하여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을 추가하는 것을 합리적인 노후준비 방법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Q. 국민연금에 꼭 가입해야 하나요?

A.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 국민은 의무가입, 소득이 없을 때는 납부예외 신청 가능 공적연금 가입자의 소득 없는 배우자, 만 27세 미만의 소득 없는 분 등은 의무가입에서 제외

Q. 국민연금은 왜 강제적으로 가입해야 하나요?

A. 모든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노후 준비를 하기는 어려워 사회 전체적인 노후소득보장을 위해 국가에서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것입니다.

Q. 국민연금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60세(~65세)가 되면 노령연금을, 장애를 입은 경우에는 장애연금을, 사망 시에는 유족연금을 지급 국민연금에서 받을 수 있는 급여에는 노령연금, 분할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일시금, 사망일시금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소득보장제도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젊고 소득있을 때 보험료를 납부하다가 나이들어 소득이 없을 때 매월 연금으로 지급해 드리는 노령연금(분할연금 포함)을 기본으로, 장애나 사망 시에는 장애연금이나 유족연금을, 이 외에 연금을 받을 수 없는 경우 일정요건을 충족하게 되면 반환일시금이나 사망일시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Q.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이 낸 돈보다 많이 받는다는데, 사실인가요?

A. 최초로 연금을 받는 시점에 과거의 소득을 현재가치로 재평가하여 연금액 산정 연금을 받는 중에는 물가상승분에 따라 연금액도 오르는 등 납부한 보험료보다 국민 연금 수령액이 많습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 잔고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는데요, 받을 수 있는 연도도 계속 줄어들면서 청년층들은 자신이 국민연금에 왜 돈을 넣는지 모르는채 넣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이 줄어들고 청년들도 안전한 노년을 보장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