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청년 지원금 종류 8가지 총정리! (신청방법, 대상)

오늘은 청년 지원금 종류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실업난이 심해지면서 청년들을 위한 지원금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복지는 ‘신청주의’이기 때문에 그냥 받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찾아보고 신청을 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꼼꼼히 지원금을 알아보면 1년에 2~300만원 가량 되는 돈을 지원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먼저 2023년 주요 청년 지원금과 함께 앞으로 여러분들이 청년 지원금을 직접 찾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청년 지원금 종류

꼼꼼히 지원금을 알아보면 1년에 2~300만원 가량 되는 돈을 지원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먼저 2023년 주요 청년 지원금과 함께 앞으로 여러분들이 청년 지원금을 직접 찾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이란 행복추구, 삶의 질 향상, 건강 수준 향상 등 청년의 사회적 기본권 보장을 지원하기 위해 분기별 25만원(연100만원)을 지급하는 경기도형 기본소득제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글을 참고해주세요.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경기도 청년 통장은 자격 대상자가 매월 10만원씩 24개월을 납부하면 경기도에서 340만원을 만기시에 더하여 총 580만원을 지급받는 제도입니다.

만기시 받는 580만원은 480만원의 현금과 100만원의 지역화폐로 받습니다.

자세한 글은 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서울시는 청년주거비 지원 대상을 충족하면서 보증금 1억원, 월세 60만원 이하의 집에 거주하는 청년에게 매달 20만원씩 10개월간 주거비를 지원합니다.

자세한 글은 위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정부에서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들을 지원하고, 청년 근로자의 장기근속과 목돈 마련 기회 제공을 위한 제도입니다.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본부에서 협력 추진하는 지원 사업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청년구직촉진수당

구직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취업 경험, 취업 일수와 무관하게 국민취업제도의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만 18세~34세 청년에 대해 가구 단위 월평균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의 120% 이하이고 재산 총액이 4억 원 이하일 경우 취업 경험과는 상관없이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은 주거급여 수급가구의 20대 미혼 자녀가 취학, 구직 등을 목적으로 부모와 따로 거주하는 경우 부모에게 지급되는 주거급여와는 별도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청년을 지원하기 위한 복지정책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 청년에게 주거비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따라서 저소득층 청년의 안정적인 생활 및 독립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국민 내일 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국민 스스로 직업 능력 개발을 위해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1인당 300~500만 원의 자격증 취득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국민 내일 배움 카드의 유효기간은 5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광역알뜰교통카드

광역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청년 지원금 정책 사이트

지금까지 2023 청년 지원금 종류를 알아봤습니다. 정말많죠? 하지만 새롭게 생겨나는 청년 정책도 많은데요, 이럴 직접 청년 지원금을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청년정책사용설명서

청년 지원금 종류

모든청년정책을 담은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구독해두고 올라오는 새글만 확인해도 지원금을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습니다.

2. 2030 청년포털

청년 지원금 사이트

정부에서 운영하는 2030 청년 포털입니다. 2023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볼 수 있으며 이외에도 현재 주목받고 있는 청년 정책에 대해서도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3. 청년몽땅정보통

청년 지원금 정리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청년들이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입니다. 1, 2번은 보통 큼지막한 지원 계획을 알려주는데 청년몽땅정보통은 이외에도 상담,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원 제도를 알려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