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I 검사(기질검사) 후기 및 7가지 기질 설명!

저번에는 MMPI 검사 후기를 말씀드렸는데요, 오늘은 TCI 검사를 해본 소감과 함께 제가 완전 뼈저리게 느낀점을 알려드림으로써 여러분들이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보통 TCI검사는 아이, 성인에 가릴 것 없이 모두 하는데요. 자신의 기질을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고 또한 이를 활용하여 취업이나 상담에 이용하는 사람도 많은 것 같습니다.

TCI 검사란?

TCI 검사

TCI는 C.R.Cloninger이 개발한 심리생물학적 인성모델에 기초하여 개발된 검사입니다.

TCI는 기존의 다른 인성검사들과 달리, 한 개인의 기질과 성격을 구분하여 측정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자기이해 검사라고도 하죠.

기질과 성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TCI를 통해서 한 개인의 사고방식, 감정양식, 행동패턴, 대인관계 양상, 선호 경향 등을 폭넓고 정교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은 취업이나 면접시 요구되는 경우도 있으며, 아이나 유아의 인성검사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대다수입니다.

TCI 기질 해석

TCI는 7 가지 기질 및 성격 특성에 기초합니다.

4 개의 기질(temperament) 분류

-새로움 추구 (NS,Novelty Seeking) – 모험 , 도전등 잠재적 유익에대한 집중정도

-피해 회피 (HA,Harm Avoidance) -손해,위험에대한 회피 정도

-보상 의존성 (RD,Reward Dependence) – 사회적 보상신호 에대한 반응정도

-지속성 (PS,Persistence) – 지속적 강화에 관계없이 보상가능성을 신뢰하는 정도

3 개의 캐릭터(character) 분류

-자기 지향성 (SD,Self-Directedness) – 자기목표설계및 관리등의 자율성

-협동성 (CO,Cooperativeness ) – 자기의 목표와 타인의 이익을 같은방향으로 설정하는데 대한 가치정도

-자기 초월 (ST,Self-Transcendence) – 범자연적이고 환경친화적인 동일시나 일체감의 인지 정도

이러한 각 특성에는 다양한 수의 하위 척도가 있으며 이 치수는 240개 항목 설문지에서 결정됩니다.

TCI 검사 비용

TCI 검사 비용

TCI 검사는 나이에 따라 질문지가 다릅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140문항으로 20~25분 소요되며 유아~ 청소년 용은 86문항으로 10분정도 소요됩니다.

가격은 3,000원인데요, 이는 상담사가 떼오는 금액이며 실제로 해석비까지하면 3만원이상은 예상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35,000원에 전화 해석까지 받았는데요, 나름 만족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항은 TCI 검사지는 모두 같지만, 해석하는 사람에 따라 다른 결과를 맞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 친구의 경우 저렴한 TCI 검사를 했다가 제대로 된 설명도 못 듣고 마무리하였습니다.

따라서 TCI 검사를 하실 때는 해석 하시는 분의 리뷰를 잘 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한 곳이 궁금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CI 검사에 관한 추가적인 사항은 아래의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TCI 공식홈페이지_ 마음사랑

TCI 검사 자주 묻는 질문



Q. TCI 영문판을 구매할 수 있을까요?

A. 판매자는 한국판 TCI 검사의 판권만을 소유하고 있으며, 외국어판에 대한 판매 권한이 없습니다.

Q. JTCI 유아용/아동용 검사는 주양육자가 실시해야만 하나요?

A. 유아용/아동용 검사는 유아나 아동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주양육자가 검사를 실시하도록 하는 것이 표준적인 실시 절차입니다. 이러한 표준 절차에 따라 검사를 실시하였을 때 타당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아동의 능력에 따라 자기보고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더라도, 검사 규준이 아동 본인의 보고가 아닌 주양육자의 보고를 통해 개발되었으므로 실시 역시 언제나 주양육자에 의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Q. 연령에 따라 어떤 종류의 TCI 검사를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유아용은 만 3세 이상의 미취학 아동 대상이며, 아동용은 초등학생, 청소년용은 중/고등학생, 성인용은 만 19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수검자의 연령이 경계 범위에 있을 때에는 수검자의 절대적인 연령 보다는 현재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만11세이지만 중학생인 경우, 청소년용을 사용하시는 게 더 적절할 수 있습니다.

Q. TCI 하위척도들의 표준점수(T점수나 백분위점수)를 알 수 없나요?

A. TCI 하위척도들의 표준점수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각 하위척도들에 포함되는 문항수가 매우 적어 작은 원점수의 차이가 표준점수 상에서는 크게 나타나는 등의 결과 해석의 왜곡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TCI 결과지 2페이지에 하위척도 결과 그래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그래프는 규준집단의 평균(M) 및 표준편차(SD)에 따라 각 하위척도 원점수의 상대적 위치를 시각화한 것입니다.

Q. TCI-family 검사들을 OMR로 실시할 수 있나요?

A. TCI-family 중 성인용과 청소년용 검사에 대해서는 OMR 실시가 가능합니다.

단, OMR 실시는 1회 검사 인원이 최소 20명 이상인 경우에만 신청 가능하며, 데이터 처리 비용 500원이 추가됩니다.

아동용과 유아용 검사에 대해서는 OMR 실시가 불가능하므로 별도로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단체 온라인검사는 TCI-family 모든 검사에서 실시 가능합니다.

Q. 예/아니오 응답 방식의 TCI 검사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A. 최초로 출판된 TCI 원판은 총 240문항의 예/아니오의 응답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추후 검사 문항도 단축되고 응답 방식도 리커트(Likert) 방식으로 변경된 TCI-RS가 개발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리커트 응답 방식이 심리측정적인 면에서 훨씬 더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현재 마음사랑에서 정식으로 출판되고 있는 검사도, TCI-RS 성인용 검사(140문항, 5점 리커트 응답 방식)입니다.

TCI 원판과 TCI-RS는 문항수와 응답 방식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검사에서 측정하고 있는 4개의 기질 차원과 3개의 성격 차원의 구성개념은 동일합니다.

Q. JTCI-청소년용 결과지에 인내력 소척도가 출력되지 않습니다.

A. TCI-family 중에서 JTCI-청소년용 검사에는 인내력 소척도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시기적으로 JTCI-청소년용이 가장 먼저 개발되었는데, 청소년용 검사 개발 당시에는 인내력 척도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져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추후 청소년용 검사의 개정판이 출판된다면, 그 때에는 인내력 소척도가 포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TCI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대략적인 비용과 어떻게하면 잘 될지 감이 잡히시나요?

혹시라도 TCI 검사 추천을 받고 싶으신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