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등록 번호 조회 5단계. 강아지 번호 찾는 방법

오늘은 반려동물 등록 번호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에 넣어도 안 아플 내 새끼이지만, 등록 번호처럼 긴 숫자는 어디에 따로 기록하지 않는 이상 기억나지 않는 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반려생활을 하다보면 이 등록 번호를 알아야 할 일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오늘 글을 읽으면 이 번호를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을 겁니다. 아래에서 반려동물 등록 번호 조회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 등록이란?

반려동물 등록 번호 조회 3

반려동물 등록제는 반려동물 및 소유자에 대한 정보를 행정기관에 등록해서 반려동물을 잃어버린 경우 신속하게 찾아주고, 동물소유자의 책임의식을 높여 동물 유기를 방지하기 위한 정책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우리 강아지들 출생신고로, 2019년 9월부터 법적으로 의무화가 되었습니다.

2019년 9월부터는 동물등록과 정보 변경 신고 미이행이 적발되었을 시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어요. 동물 미등록은 1차 20만원, 2차 40만원, 3차 60만원이고 정보변경 미신고는 1차 10만원, 2차 20만원, 3차 40만원이니 미리 등록하셔서 과태료를 물게 되는 불상사를 피하시길 바랍니다.

동물등록방법은 ① 내장형 무선식별장치 개체 삽입 / ② 외장형 무선식별장치 부착 두가지로 나뉘며 동물등록에 사용되는 마이크로칩(RFID, 무선전자개체식별장치)은 체내 이물 반응이 없는 재질로 코딩된 쌀알만한 크기의 동물용의료기기로, 동물용의료기기 기준규격과 국제규격에 적합한 제품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등록 번호 조회 방법

  1. 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3.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 수정 > 동물등록정보 확인에 접속해줍니다.
  4. 등록동물정보 확인을 진행합니다. 수정이 필요하다면 수정을 진행해줍니다.
  5. 등록등록증 출력을 원한다면 출력버튼을 눌러서 출력을 진행해줍니다.

1. 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반려동물 등록 번호 조회 4

2.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반려동물 등록 번호 조회 7

3.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 수정 > 동물등록정보 확인에 접속해줍니다.

반려동물 등록 번호 조회 7 1

4. 등록동물정보 확인을 진행합니다. 수정이 필요하다면 동물등록번호를 클릭해 수정을 진행해줍니다.

반려동물 등록 번호 조회 5

5. 등록등록증 출력을 원한다면 출력버튼을 눌러서 출력을 진행해줍니다.

반려동물 등록 번호 조회 6

반려동물 주소변경

반려동물 등록 번호 조회 1

등록동물 정보에서 동물등록번호를 클릭하면 반려동물의 세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물등록 정보 변경은 간단한 업무사항만 가능합니다. 보호자 번호, 주소 변경, 강아지 잃어버렸거나, 강아지가 무지개 다리를 건넜을 때만 인터넷으로 신고가 가능하며​ 강아지 외장칩을 분실하셨거나, 이름이나 전화번호, 주소등의 정보가 변경 되었을 경우에는 관할 시,군,구청에 방문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동물등록 정보조회 및 변경신고는 [소유자 본인]만 가능합니다.(가족 등 타인 신고 불가) 조회 및 신고를 원하는 소유자 본인은 회원 가입 후 회원정보 메뉴의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본인인증을 거쳐 [등록동물 정보변경/등록증 출력] 메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23.2.23일부터 동물소유자께서는 동물등록증을 행정서비스 통합시스템인 정부24(모바일앱) 전자지갑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전자지갑에서 동물등록증 확인 (카카오, 네이버 등 전자지갑 사용 앱에서도 확인가능).

이 글을 읽는 사람이면 이미 반려동물 정보를 등록해두었을 겁니다.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 동물보호관리시스템(www.animal.go.kr) 상 동물등록정보를 통해 소유자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반려 인구가 1500만명을 넘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유기견도 많이 생겨날텐데, 이런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 잘 도입된 제도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