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PI 검사 2가지 무료(+ MMPI-2, MMPI-2-RF 차이점)

오늘은 MMPI 검사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심리 검사는 확실히 알고 진행해야 유의미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청소년 성인 나무랄 것 없이 이 MMPI 검사를 많이들 진행하는데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더욱 정확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전 글] MBTI 정식 검사

[이전 글] MBTI 테스트 모음

MMPI 검사란?

MMPI 검사

MMPI((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는 1943년 미국 미네소타 대학병원의 Hathaway와 McKinley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MMPI는 양과 다양성의 측면에서 전례가 없을 정도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며, 개인의 성격 특성 및 정신병리적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검사로 발전하였습니다.

현재는 진단 및 상담 뿐 아니라 학교, 인사선발 및 관리, 교정이나 법정 장면 등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MMPI-2와 MMPI-2-RF 차이점

MMPI 검사 종류

처음에는 MMPI-1이 있었지만 절판됐습니다.. 또한 1943년에 개발된 만큼 현재 이해할 수 없는 문항도 있었기에 현재는 MMPI-2와 MMPI-2-RF가 생겨났습니다.

MMPI-2는 현재 가장 널리쓰이고 연구된 검사이며 MMPI-2-RF는 MMPI-2를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환자 를 위해 개발된 문항축소형 MMPI-2입니다.

MMPI-2의 총 문항수가 무려 567개에 달하기 때문에 이러한 검사가 제한되는 사람들을 위한 축소판이 바로 MMPI-2-RF인 것입니다.

MMPI-A 는 만 13세~ 18세 청소년 용이며 마찬가지로 MMPI-A-RF는 청소년용의 축소판 검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MMPI 무료 검사 가능할까?

MMPI 검사 비용

MMPI 무료 검사는 불가능합니다.

MMPI 검사와 같은 인간의 내면과 밀접하게 관련된 검사는 의약품 만큼이나 판매 자격이 까다롭습니다. 특히 이러한 검사지는 범죄자가 결과를 악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식판매처가 따로 존재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검사 의뢰를 하는 곳이 정식 판매처에서 구매한 곳에서 진행되는지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검사지는 국내에는 2015년에 들어온 ‘마음사랑‘이라는 곳에서만 구매가 가능하며 이외의 곳은 취급하지 않기에 무료로 제공하는 곳은 추가 금액이나 사기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MMPI 검사 비용은 6,000원으로 크게 부담가지 않습는다. 대량 구매시에는 아래와 같이 권당 금액이 할인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공식홈페이지의 해석상담 보고서를 참고하시고 다른 곳에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1~49부 50~99부 100~249부 250부이상 비고 과세여부
지필/온라인검사 6,000원 5,800원 5,500원 5,000원 부수별할인 면세
단체 지필/온라인검사 6,500원 6,300원 6,000원 5,500원 부수별할인 면세
RF변환쿠폰 1건당 2,000원 면세
매뉴얼 매뉴얼 검사별 각 12,000원 면세
인사선발 패키지 19,800원 (검사 및 보고서비용) 검사가격포함 과세
해석상담 보고서 13,200원 9,900원 8,800원 7,700원 검사가격불포함 과세
스크리닝 보고서 1부당 3,300원 검사가격불포함 과세

MMPI 검사 자주 묻는 질문

Q. MMPI-A와 MMPI-A-RF 차이가 무엇인가요?

MMPI-A는 청소년의 성격 및 정신병리 평가를 위하여 1992년에 개발된 검사이고, MMPI-A-RF는 MMPI-A를 최신의 정신병리 이론에 근거하여 재구성한 검사로서 미국에서는 2016년, 한국에서는 2018년에 출판되었습니다.

MMPI-A는 임상 척도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프로파일의 상승 패턴 및 다양한 척도 조합을 해석합니다. 한편 MMPI-A-RF에는 임상 척도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3층의 위계적 해석 구조(상위차원 척도>재구성 임상 척도>특정 문제 척도)에 따라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MMPI-A는 총 478문항으로 다양하고 포괄적인 영역을 평가할 수 있는 반면, MMPI-A-RF는 총 241문항으로 보다 핵심적인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MMPI-A는 수검자의 성격 및 정신병리에 대한 좀 더 종합적이고 풍부한 평가가 가능하고, MMPI-A-RF는 좀 더 명료하고 효율적인 해석이 가능합니다.

Q. 초등학교 6학년에게 MMPI-A/MMPI-A-RF(청소년용)를 실시해도 되나요?

MMPI-A/MMPI-A-RF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 및 표준화되었습니다.

따라서 초등학교 6학년에게 MMPI-A/MMPI-A-RF 검사를 실시하는 경우, 수검자가 문항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욱이 MMPI-A/MMPI-A-RF 척도 점수는 중고등학생 규준을 바탕으로 산출되므로, 초등학생의 경우 타당한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초등학생에게는 초등학생 대상으로 개발되어 표준화된 검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입니다.

Q. TRIN 척도의 프로파일에 T 또는 F라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무슨 뜻인가요?

TRIN 척도는 고정반응, 즉 문항의 내용과 상관 없이 특정 방향으로 응답하는 경향을 탐지하기 위한 척도입니다.

프로파일에 T가 표시된 경우 ‘그렇다’라고 응답하는 경향을 시사하며, F가 표시된 경우 ‘아니다’라고 응답하는 경향성을 시사합니다.

단, TRIN 척도 프로파일에 T나 F 표시가 있다고 해서 프로파일이 타당하지 않다는 뜻은 아닙니다.

T나 F는 수검자의 응답이 ‘그렇다’ 또는 ‘아니다’ 중 어느 방향으로 응답했는지를 나타내며, 해당 프로파일의 타당성 여부는 TRIN 척도의 T점수를 고려하여 판단하셔야 합니다.



Q. 임상 척도는 상승했는데, RC 척도가 상승하지 않은 경우에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임상 척도 점수는 상승하였는데 해당 임상 척도에 대응하는 RC 척도 점수가 상승하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은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의기소침 (demoralization) 요인의 영향이 있는 경우

모든 임상 척도에는 심리적 불편감 및 고통과 관련된 정서적 색채가 공통으로 반영되어 있고, 이를 ‘의기소침(demoralization)’ 요인이라고 합니다.

만약 수검자가 ‘의기소침’ 관련 문항에 응답한 반면에 특정 증상 및 문제를 반영하는 문항에는 응답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면, 임상 척도와 RCd 척도는 상승하지만 다른 RC 척도는 상승하지 않는 프로파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수검자가 응답한 내용이 특정 영역의 증상 및 행동 문제를 반영하나 ‘의기소침’ 요인과 관련 없는 문항들일 경우 해당 RC 척도만 상승하고 임상 척도는 상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K 척도 점수가 높은 경우

일부 임상척도는 K 교정 점수를 사용하여 K 척도 점수의 영향을 받는 반면에, RC 척도는 K 교정 점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K 척도 점수에 영향을 받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K 척도 점수가 매우 높은 경우라면 K 교정한 임상 척도의 T 점수도 높아지지만, RC 척도는 어떠한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K 척도 점수가 높은 경우 임상 척도는 상승하나, RC 척도는 상승하지 않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K 척도 점수가 낮은 경우, K 교정한 임상 척도의 T 점수가 낮아지고, RC 척도는 상대적으로 상승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임상 척도 점수가 여러 다양한 요인들 및 모호 문항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경우

임상 척도에는 각 척도가 측정하고자 하는 핵심 요인 이외에도 여러 요인들 및 모호 문항이 포함되어 있고, RC 척도는 각 척도가 측정하고자 하는 핵심 요인만으로 문항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검자가 모호 문항에 많이 응답한 경우, 임상 척도가 상승한 것에 비해 RC 척도는 별로 상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모호 문항에는 거의 응답하지 않고 명백 문항에만 주로 응답한 경우, 임상 척도에 비해 RC 척도가 보다 높게 상승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MMPI-A-RF의 절단점(cut-off)은 왜 60T인가요?

MMPI-A-RF에서 임상적으로 해석이 가능하다고 간주되는 T점수는 60T로, 이는 65T부터 해석이 가능했던 MMPI-A와 달라진 점입니다.

MMPI-A-RF 출판 시 시행된 연구들에 따르면, 60T가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척도 점수 상승을 확인하는 데 가장 적합한 절단점(cut-off)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미국판과 한국판 MMPI-A-RF 매뉴얼에서는 MMPI-A-RF 척도 점수는 60T 이상인 경우부터 임상적인 해석이 가능하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Q. MMPI-2-RF의 RC 척도와 MMPI-A-RF의 RC 척도는 동일한가요?

재구성 임상(RC) 척도는 2003년도에 처음 개발되어 MMPI-2에 포함되었으며, 그 후 2008년에 개발된 MMPI-2-RF에도 포함되었습니다. 즉, MMPI-2와 MMPI-2-RF의 RC 척도는 문항이 동일합니다.

2016년에 개발된 MMPI-A-RF의 RC 척도 또한 MMPI-2/MMPI-2-RF의 RC 척도를 기반으로 개발되었고, 서로 같은 구성개념을 측정하기에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MMPI-A-RF의 RC 척도에는 청소년에게만 해당되는 문항이 포함되어 있는 등, 보다 청소년에게 적합하게 개발되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Q. 임상 척도와 재구성 임상 척도는 어떻게 다른가요?

임상 척도는 복잡한 정신의학적 신드롬(complex psychiatric syndrome)을 평가하는 척도로 점수 상승 패턴 및 코드 타입을 중심으로 해석합니다. 아울러 흔히 나타나는 여러 임상 척도의 동반 상승은 공병(comorbidity) 또는 의기소침(demoralization)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재구성 임상 척도는 임상 척도에서 의기소침 부분을 배제한 후, 좀 더 구체적인 증상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척도입니다.

따라서 임상 척도는 전반적인 정신병리의 패턴을 파악하는데 유용하고, 재구성 임상 척도는 정신병리의 핵심적인 증상을 평가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Q. MMPI-2와 MMPI-2-RF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MMPI-2-RF는 MMPI-2의 단축형인가요?

MMPI-2는 미국에서 1989년(한국판 2005년)에 출판된 이후로, 성인의 성격 및 정신병리를 평가하는 도구 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검사입니다. 한편 MMPI-2-RF는 MMPI-2 검사를 최신 성격 및 정신병리 이론에 근거하여 재구성한 검사로, 보다 최근인 2008년(한국판 2011년)에 개발되었습니다. 아울러 MMPI-2-RF 문항이 MMPI-2에서 추출되기는 하였으나, 두 검사의 척도 및 개발 방식이 상이한 만큼 MMPI-2-RF를 MMPI-2의 단축형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MMPI-2는 임상 척도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프로파일의 상승 패턴 및 다양한 척도 조합을 해석합니다. 하지만 MMPI-2-RF에는 임상 척도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3층의 위계적 해석 구조(상위차원 척도>재구성 임상 척도>특정 문제 척도)에 따라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MMPI-2는 총 567문항, 121개 척도를 포함하고 있어 다양하고 포괄적인 영역을 평가할 수 있는 반면, MMPI-2-RF는 총 338문항, 50개 척도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좀 더 핵심적인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MMPI-2는 수검자의 성격 및 정신병리에 대한 좀 더 종합적이고 풍부한 평가가 가능하고, MMPI-2-RF는 좀 더 효율적이고 명료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Q. MMPI-2의 타당도 척도 중 FBS척도가 무엇인가요?

MMPI-2 검사의 FBS(증상 타당도) 척도는 총 43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 상해 소송(personal injury litigation) 장면에서 자신의 신체적/인지적 증상을 과장하는 사람들을 가려내기 위한 목적 하에 개발되었습니다(Lees-Haley, English와 Glenn, 1991).

따라서 기존의 F 척도는 주로 심각한 정신과적 증상의 과대 보고를 탐지하는데 효과적인 반면, FBS 척도는 개인 상해 소송이나 신체적 장애 신청 장면에서 신뢰롭지 못한 반응을 탐지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Q. 전체 규준 T점수와 성별 규준 T점수가 어떻게 다른가요?

전체 규준 T점수는 남녀 전체 규준 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사용하여 T점수를 산출한 것으로, 동일한 원점수는 남녀 모두에서 동일한 T점수로 환산됩니다. 이에 비해 성별 규준 T점수는 남녀 각각의 규준 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사용하여 T점수를 산출한 것으로, 동일한 원점수라도 성별에 따라 다른 T점수로 환산될 수 있습니다.

처음 MMPI(원판)가 개발될 당시 성별 규준을 사용한 이후로, MMPI 척도 점수를 성별 규준에 따라 해석하는 관행은 MMPI-2에도 지속되었습니다. 하지만 1991년 미국에서 성별, 인종, 종교 등을 선발 및 고용 장면에서 반영하는 것이 금지되었고, 이러한 맥락에서 인사 선발 시 성별에 따라 다른 규준을 사용하는 것도 금지되었습니다. 이에 2003년 MMPI-2 검사에도 성별에 의한 차별이 생기지 않도록 전체 규준 T점수가 개발되었으며, 연구 결과 전체 규준과 성별 규준이 거의 유사한 결과를 산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Q. 한국판 MMPI 문항을 외국어로 번역하여 연구에 사용해도 되나요?

최근 들어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급증하면서 한국판 MMPI를 외국어로 번역해도 되는가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MMPI 문항 및 검사에 대한 모든 권리는 원저작권자인 미네소타 대학 출판부가 소유하고 있으며, 마음사랑에서는 한국판 MMPI에 대한 독점적 권리만 부여받았습니다.

따라서 마음사랑에서는 한국판 검사 문항을 외국어로 번역할 수도 없고, 이러한 번역 과정을 다른 연구자에게 허용할 수도 없습니다.

MMPI 문항을 다른 외국어로 번역(연구용 포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Q. MMPI 해석을 위한 참고서적은 없나요?

MMPI 참고 서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MMPI-2/MMPI-2-RF/MMPI-A/MMPI-A-RF 매뉴얼

– MMPI 검사 매뉴얼은 검사 개발 과정과 척도 구성, 표준화 및 타당도 자료와 더불어 실시 및 채점 방법, 각 척도별 해석 등을 포함하고 있는 도서로서, MMPI 검사의 전반적인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 MMPI-2 해석 상담, 어떻게 할 것인가 (Richard W. Levak, Liza Siegel, David S. Nichols, & Ronald A. Stolberg 저, 마음사랑연구소 역, 마음사랑)

– MMPI-2의 성격 및 정신병리에 대한 해석을 긍정심리학적 관점에서 어렵지 않은 언어로 설명하는 도서로서, 내담자에게 공감적인 MMPI-2 피드백을 제공하고자 할 때 도움이 됩니다.

MMPI-2 : 성격 및 정신병리의 평가(4판)(John R. Graham 저, 이훈진 등 역, 시그마프레스),

다면적인성검사 : MMPI의 임상적 해석(김중술 저, 서울대학교출판부), MMPI-2 평가의 핵심(David S. Nichols 저, 홍창희 등 역, 박학사) 등 여러 도서가 출판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MMPI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웬만하면 정식 검사소에서 하시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더욱 더 활기찬 삶을 향해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