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궁합표 | 16가지 유형 궁합 총정리! (연애, 친구)

안녕하세요 오늘은 MBTI 궁합 관계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16가지 성격별 궁합에 대해 최고/최악 조합으로 정리했습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자신에게 맞지 않는 MBTI 유형별 특징, 직업, 연애, 궁합, 연예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MBTI 궁합표

MBTI 궁합표

MBTI 궁합 분석은 은 위의 궁합표를 토대로 진행됩니다.

※ MBTI 검사는 최근 리뉴얼 됐으니 꼭 다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MBTI 차이

위와 같이 총 16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 유형의 간략한 설명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이제부터 각 유형별로 궁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유형별 궁합이 궁금하신 분들은 스크롤을 더 내려주세요.

· ENFJ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 ENTJ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 ENFP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 ENTP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 ESFP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 ESFJ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 ESTP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 ESTJ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 INFP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 INFJ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 INTJ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 INTP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 연예인

· ISTP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 ISFP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 ISFJ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 ISTJ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INFP 궁합

INFP 궁합

천생연분 : ENFJ, ENTJ

좋은관계 : INFP, ENFP, INFJ, INTJ, INTP, ENTP

안맞아요 : ISFP, ESFP, ISTP, ESTP, ISFJ, ESFJ, ISTJ, ESTJ

INFP와 ENFJ는 서로가 서로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주는 관계입니다. 둘은 비슷한 관심사와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같은 문제를 이해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한 차이가 서로에게 흥미를 느끼게 만듭니다. 다만 그 차이로 인해 싸움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ENFJ는 ‘언변능숙형’ 답게 말을 무척 조심스럽게 잘하는 성격인데요 INFP가 상처를 받지 않고 어울릴 수 있는 성격 유형 중 하나입니다. 또한 ENFJ는 불건강한 INFP를 건강한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데에도 능숙한 유형입니다.


ENFP 궁합

ENFP 궁합

천생연분 : INFJ, INTJ

좋은관계 : INFP, ENFP, ENFJ, ENTJ, INTP, ENTP

안맞아요 : ISFP, ESFP, ISTP, ESTP, ISFJ, ESFJ, ISTJ, ESTJ

INTJ와 ENFP궁합을 보자면 엘사와 안나같은 관계성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ENFP가 댕댕이처럼 다가가고 일을 벌이면 INTJ가 귀찮아하지만 잘 받아줍니다. 남에게 관심 없고 혼자 있는 걸 좋아하는 INTJ의 벽을 허물어 잘 다가가고 어둠을 없애주는, 은근 기쁘게 해주는 존재가 ENFP여서 INTJ와 ENFP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INFJ와 ENFP궁합을 알아보면 인프제는 엔프피의 즉흥적인 제안을 좋아하고, 엔프피는 인프제의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엔프피가 열정과 재미로 벌이는 일에 구체성, 계획을 붙여주는 게 INFJ라고 합니다. 다른 성격을 가졌지만 의외로 잘 맞는 부분이 많은 가치를 두는 일이 동일한 유형이어서 ENFP궁합과 INFJ궁합이 잘맞고 둘은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낯가림이 심한 인프제와 인티제에게 쉽게 다가가는 사람이 엔프피이고 초반에 말만 잘 튼다면 쉽게 친해질 수 있는 유형이라고 합니다.


INFJ 궁합

INFJ 궁합

천생연분 : ENFP, ENTP

좋은관계 : INFP, INFJ, ENFJ, INTJ, ENTJ, INTP

안맞아요 : ISFP, ESFP, ISTP, ESTP, ISFJ, ESFJ, ISTJ, ESTJ

INFJ 유형과 대화를 할 때, 공감하지 못하고 공격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이들에게 속으로 상처를 주는 행동인데요. INFJ는 갈등을 싫어하는 유형이기 때문에 겉으로 화를 잘 내지 않아 속으로 감정소모를 많이 하기도 합니다. INFJ들은 연애하면서 상대방에게 맞춰주고 상대방의 모습을 함께 하고 애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려 노력하기도 해요.

처음에 상대에게 잘해주는 INFJ 타입이지만 어느 순간 이러한 배려가 일방적이라는 것을 알고, 관계를 해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요. 이렇게 상대방이 대하는 태도가 선이 넘는 순간 INFJ들은 조금씩 상대방에 대해 멀리서 생각하게 됩니다.

INFJ ENFP는 아주 좋은 궁합 중 하나인데, ENFP유형은 외향형이지만 주기능이 직관, 감정형으로 INFJ 유형과 동일합니다. 외향/내향형의 성격유형은 다르지만 그들이 하는 고민이나 생각은 함께 공감할 수 있습니다. 겉으로 보면 굉장히 다른 성격유형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가까워지기 쉬운 유형입니다.


ENFJ 궁합

ENFJ 궁합

천생연분 : INFP, ISFP

좋은관계 : ENFP, INFJ, ENFJ, INTJ, ENTJ, INTP, ENTP

안맞아요 : ESFP, ISTP, ESTP, ISFJ, ESFJ, ISTJ, ESTJ

ENFJ 유형은 상대방을 잘 배려하고 이해하는 편입니다. ENFJ 특징을 가진 사람들은 연애할 때 상대방의 장점들을 지나치게 존중하고 이상화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상대방에게 상처나 비판을 받게 된다면 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러한 상처가 오래가기도 해요.

한편 직관형의 성격을 갖고 있는 만큼 자신이 가진 생각이나 이념을 지나치게 맹신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연애할 때 상대방을 정말 잘 챙겨주는 ENFJ들은 마치 바보 온달 옆에 있던 평강공주처럼 상대방을 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을 통해 상대방이 나아지는 것에서 행복과 기쁨을 만끽하는 편입니다.


INTJ 궁합

INTJ 궁합

천생연분 : ENFP, ENTP

좋은관계 : INFP, INFJ, ENFJ, INTJ, ENTJ, INTP

안맞아요 : 없습니다.

논리적이고 합리주의 성격의 INTJ 유형의 사람들은 사람을 보는 기준이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타인에게 정을 붙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요. 연애를 할 때는 친밀한 감정 보다 삶의 방향성이 같은 사람에게 더 끌리는 유형입니다.

현실적인 면도 있지만, 연애에 있어서는 순애보적인 모습도 보여줍니다. 거짓말을 싫어하기에 솔직하게 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알고 지낸 사이라 할지라도 단칼에 끊어내는 단호한 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궁합으로 보았을 땐 ENFP, ENTP 유형이 제일 잘 맞습니다.


ENTJ 궁합

천생연분 : INFP, INTP

좋은관계 : ENFP, INFJ, ENFJ, INTJ, ENTJ, ENTP

안맞아요 : 없습니다.

ENTJ유형은 쉽게 말해 본인이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한없이 잘해주는 스타일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 자신의 사생활은 존중되어야 하고 워커홀릭, 즉 일에 빠져서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연애를 하기 위해서는 연애를 하는 상대방도 ENTJ성격유형의 이러한 일중독자 기질을 파악하고 이해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게 되면 이러한 상황 때문에 갈등이 올 수도 있습니다.

ENTJ유형과 INFP유형의 궁합은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두 성격유형의 주기능을 먼저 살펴보면 ENTJ유형의 주기능인 Te(외향적,사고적)와 INFP유형의 주기능 Fi(내향적, 감정적)가 완전히 상반됩니다. ENTJ유형은 일에 빠져 살기 때문에 INFP유형이 ENTJ유형과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연애와 본인의 일(취미나 일 등등)의 자연스러운 균형이 필요해 보입니다.


INTP 궁합

INTP 궁합

천생연분 : ENTJ, ESTJ

좋은관계 : INFP, ENFP, INFJ, ENFJ, INTJ, INTP, ENTP

안맞아요 : 없습니다.

INTP에게 연애, 사랑은 1순위가 아닌 경우가 많아서 구속이나 대화가 잘 통하지 않는 경우 등 본인과 정말 맞지 않는 문제점과 마주하게 되면 헤어지는 이유가 됩니다. INTP특징이 연애와 어울리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INTP유형 중에서는 독신주의자가 은근 많은 편입니다.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연애를 하는 것보다 혼자 사색하고 책 읽고 진리를 탐구하면서 즐거움을 찾기도 하고 사람에게 감정을 쏟으며 본인의 인생을 허비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ENTP 궁합

ENTP 궁합

천생연분 : INFJ, INTJ

좋은관계 : INFP, ENFP, ENFJ, ENTJ, INTP, ENTP

안맞아요 : 없습니다.

ENTP은 이성에게 어필을 잘 해서 연애를 잘 하는 편입니다. 또한 능글능글한 스타일에 바람둥이 스타일로 타인을 잘 꼬시고 연애나 썸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자유분방한 모습이 오히려 독이 되어 연애에 있어서 헤어짐의 사유로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자존심이 강한 ENTP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차였을 경우 이 사실에 자존심 상해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을 좋아할 수는 있어도 남의 사랑은 강요할 수 없다는 슬픈 사실을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ENTP은 매력이 많아 최악의 궁합이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과 폭넓은 대인 관계를 이루는 유형입니다.


ISFP 궁합

천생연분 : ENFJ, ESFJ, ESTJ

좋은관계 : 없습니다.

안맞아요 : INFP, ENFP, INFJ

ISFP유형은 구속당하는 것을 싫어하는 자유로운 성격 유형입니다. 주변의 ISFP 유형들을 보면, 연애경험이 적은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연애를 할 때 신중하게 생각하는 ISFP 유형의 특징이 그 이유인 것 같습니다. 성인군자형으로 불리는 이들은 타인의 감정에 대해서 공감하는 능력이 높고 눈치도 빠른 편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싫은소리, 거절을 잘 하지 못하고 힘든 것들에 대해 내색하지 않아서 이런 것들에 대해 주변 사람들이 파악하지 못하면 속에서 혼자 삭히기도 합니다.

ISFP유형은 연애를 하면서도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유형입니다. 상대방에게 올인하고 우선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에너지가 쉽게 방전되며 이것에 대해서도 티를 내지 않습니다. 이때 혼자 있을 시간을 주지 않으면 혼자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즉흥적이고 새롭고 재미있는 것을 좋아하는 이들의 자유로운 성격을 이해해 주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ESFP 궁합

ESFP 궁합

천생연분 : ISFJ, ISTJ

좋은관계 : 없습니다.

안맞아요 : INFP, ENFP, INFJ, ENFJ

자유로운 인싸 ESFP 유형은 감각적(S)이기 때문에 지금 이 순간에 흥미를 느끼고 즐기려고 합니다. 또한 인식(P)지표가 높은 이들은 틀에 얽매여 있지 않은 자유로운 사고방식을 하며 미래에 대한 걱정보다는 자유롭고 재미있는 삶을 지향하는 성격입니다.

MBTI 궁합으로 ESFP 성격유형은 사람들을 편견 없이 잘 받아들이고 관용적인 성격으로 여러 성격유형들과 대부분 긍정적인 관계로 지낼 수 있습니다. 이들의 외향적인 성격이 내향적, 감각적 성격을 지닌 ISFJ나 ISTJ 성격유형과 궁합이 잘 어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ISTP 궁합

ISTP 궁합

천생연분 : ESFJ, ESTJ

좋은관계 : 없습니다.

안맞아요 : INFP, ENFP, INFJ, ENFJ

귀찮음이 심한 ISTP 유형은 다른 사람들과의 연락조차 귀찮아하기 때문에 해바라기처럼 본인의 애인 하나만 바라보는 타입입니다. 또한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이들은 보통 집순이 집돌이 유형이 많고 애인과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아하지만 혼자만의 시간도 꼭 필요한 성격유형입니다. 한편 감정 표현을 잘 하지 않는 편이고 감정적 공감 능력이 부족하고 이성적으로 생각하려고 합니다.

MBTI 궁합으로 ISTP 특징은 현실적인 유형이므로, 감정적으로 대화하는 NF유형과의 궁합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힘든일이 생겼을 때 NF성격유형은 상대방에게 감정적으로 위로를 받고 싶어 하는데, 현실적인 성격의 ISTP에게는 ‘어떡해ㅠㅠ진짜 힘들었겠다 그래도 걱정하지마 잘될거야~’ 이런 의미 없이 상대방의 기분을 생각해 주는 말을 잘 못하고 본인이 힘든 일을 당했을 때 상대방이 이러한 감정적인 위로를 해준다고 하더라도 잘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ISTP 유형은 이러한 표현보다는 실질적, 현실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도움을 주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ESTP 궁합

ESTP 궁합

천생연분 : ISFJ, ISTJ

좋은관계 : 없습니다.

안맞아요 : INFP, ENFP, INFJ, ENFJ

ESTP 유형은 활발한 인싸성격 소유자답게, 연애 시작할 때 연락 및 최선을 다해 좋아하는 사람에게 관심을 적극적으로 표현합니다. 하지만 사귀고 나서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이렇게 상대방에게 맞춰주었던 것에서 본인의 페이스로 돌아가게 되고, 이러한 점이 밀당 아닌 밀당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ESTP 유형만큼 계산적이지 않고 솔직한 성격도 드뭅니다.

MBTI 궁합으로 T(사고형) 유형의 특징답게 매우 현실적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F 유형들과의 갈등이 많이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걱정을 바라고 ~점에서 나 아파.. 라거나 ~사고났어.. 라는 얘기를 하면 사고형의 ESTP유형은 상대방이 들으면 정 없을 수도 있지만, 해결책만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조언은 그들의 특징이지만 감정적이고 감성 충만한 유형들은 상처를 받기도 합니다.


ISFJ 궁합

ISFJ 궁합

천생연분 : ESFP, ESTP

좋은관계 : ISFJ, ESFJ, ISTJ, ESTJ

안맞아요 : INFP, ENFP, INFJ, ENFJ

ISFJ유형은 연애 상대로 혹은 결혼 상대로 좋은 유형입니다. ISFJ는 상대방에 대해 이해심이 많아 배려를 잘 해주고 연애 상대방 혹은 가정에 헌신하는 태도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대방에게 의지하고 도움을 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따뜻하고 수줍음이 많은 ISFJ들은 처음 보는 낯선 상대방과 선이나 소개를 받는 것보다 자연스럽게 아는 사람들과 오래 좋은 관계를 맺어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MBTI 궁합으로 ISFJ유형은 상대방에게 헌신하고 다정다감하기 때문에 여러 유형들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궁합 표를 보면 인식 기능과 판단기능이 직관형,감정형인(INFP, ENFP, INFJ, ENFJ)유형과는 궁합이 나쁜 편입니다.


ESFJ 궁합

천생연분 : ISFP, ISTP

좋은관계 : ISFJ, ESFJ, ISTJ, ESTJ

안맞아요 : INFP, ENFP, INFJ, ENFJ

ESFJ 연애 특징은 정이 많아서 주변 사람들을 정말 잘 챙겨주며 헌신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본인이 남에게 사랑을 준 만큼 자신에게 돌아오지 않으면 때때로 이러한 관계에 대해 상처를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ESFJ는 보통 받는 사랑보다 더 많이 상대방에게 주는 유형입니다. 또한 조직이나 사회생활 적응력이 상당히 높은 만큼 회사나 모임 등에서 연인을 만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특히 본인의 사람들을 잘 챙기는 성격유형인 만큼 애인뿐만 아니라 본인에게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애인의 가족들도 잘 챙겨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MBTI 궁합으로 ESFJ유형과 ISTP유형의 궁합이 천생연분이라고 합니다. 둘 다 S유형으로 상대방의 계획적인 태도에 대해 반감을 갖지 않고 서로를 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SFJ유형은 새로운 사람들과 어울리고 새로운 사람들과의 술자리를 좋아하지만 ISTP유형은 ESFJ유형과의 관계를 어떻게 유지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ESFJ와 ISTP유형은 서로 장단점을 이해하고 배움을 통해 보완할 수 있습니다.


ISTJ 궁합

ISTJ 궁합

천생연분 : ESFP, ESTP

좋은관계 : ISFJ, ESFJ, ISTJ, ESTJ

안맞아요 : INFP, ENFP, INFJ, ENFJ

ISTJ 특징은 매사에 매우 계획적입니다. 따라서 연애할 때, 즉흥적으로 만나는 것이 아닌 미리 일정을 딱 잡아두는 것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애인에게 이날 되는지 안되는지 확실하게 말해달라고 닦달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책임감 있고 안정감 있는 성격으로 연애할 때 믿음을 주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MBTI 궁합으로 ISTJ는 기본적으로 NF 유형들과 궁합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성격적으로 감정적인 표현이 부족하고 직설적으로 말하는 ISTJ와 감정적인 NF 유형이 상극이기 때문인데, 서로를 완전히 이해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계획적이고 세세한 ISTJ와 이렇지 않은 성격이 함께 살게 된다면 상호 보완이 될 수도 있고 파국이 될 수도 있습니다.


ESTJ 궁합

천생연분 : ISFP, ISTP

좋은관계 : ISFJ, ESFJ, ISTJ, ESTJ

안맞아요 : INFP, ENFP, INFJ, ENFJ

ESTJ 유형의 천생연분 궁합은 ISFP와 ISTP인데요. ESTJ와 같이 ISTP는 감정 혹은 애정 표현을 적극적으로 하는 성향이 아닙니다. 이 두 가지 유형은 모두 연인들이 자신의 노력에 대해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한 반면 애정 표현을 하는 것은 능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계획적인 태도에 대해 반감을 갖지 않고 서로를 대할 수 있습니다.

MBTI 궁합으로 ISFP는 ESTJ 유형에 비해서 애정에 대한 욕구가 강하지만, 이들이 가진 자유로운 영혼의 본능 때문에 다른 F 유형의 사람들보다는 그 정도가 덜한 편에 속합니다. 또한 P 유형의 사람들은 이들이 가진 느긋하고, 개방적인 태도 덕분에 ESTJ들의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자 하는 요구에 잘 부합합니다.


오늘은 MBTI 궁합 16가지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봤습니다. MBTI 궁합은 재미로 보는 것이니 가볍게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MBTI가 해당 유형이라고 해도 온전히 맞는 것은 아니니까요!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

내 연애스타일은? – MBTI 연애 테스트 바로가기


MBTI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