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청년 매입 임대 주택 신청 후기 및 팁 -1, 2, 3순위

오늘은 LH 청년 매입 임대주택 신청기간 및 1~3순위 등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 역시 현재 LH 청년 매입 임대에 거주하고있는데요, 여러분들이 알면 좋을 유용한 꿀팁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LH 청년 매입 임대 주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H 청년 매입 임대 주택이란?

LH 청년 매입 임대 주택

청년 매입임대주택은 LH에서 매입한 주택을 청년(19세~39세),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시중시세 40%~50% 수준으로 임대하는 주택입니다.

즉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LH가 시중에 있는 주택을 매입해 청년들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내놓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청년들은 자신의 자격 1순위 ~ 3순위에 따라 차등된 임대료를 내면 되며 이는 실제 임대료의 40~50%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청년 매입 임대주택에 당첨되면 최초 계약은 2년이며 최대 2회 연장 계약이 가능하여 최대 6년까지 거주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계약 도중 결혼시에는 최장 20년까지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청년 전세임대, 행복주택이 있는데요, 헷갈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LH 매입 임대 주택

청년 매입임대 : LH가 매입한 주택을 청년들에게 시중보다 낮은 가격에제공하는 제도.

청년 전세임대 : 자격을 갖춘 청년에게 LH가 전세금을 빌려주는 제도. 주택은 해당 청년이 직접 발품 팔아 구해야함

행복 주택 : 주거 안정을 위해 LH가 짓는 주택. 보통 입주예상시기가 3년 뒤임.

LH 청년 매입 임대 주택 신청기간

LH 청년 매입임대는 매년 1분기마다 한번씩 돌아와 총 4번의 공고가 뜨게 됩니다. 년도마다 날짜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자주 LH 청약홈페이지 에 방문해 확인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LH 청년 매입 임대 주택 1순위



LH 청년 매입임대의 가장 좋은 점은 빠르게 입주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저 역시 과거 행복주택에 당첨됐지만 청년 매입임대 주택에 당첨되고 나서 행복주택을 포기하고 매입임대 주택을 선택했는데요, 신청부터 입주까지 2달도 걸리지 않기 때문에 좋습니다.

• 청년매입임대 청약은 인터넷(https://apply.lh.or.kr) 또는 모바일(LH청약센터)로 신청 가능합니다. 

• 공고내용을 숙지하신 후 신청자격, 소득 등 입력사항에 대하여 본인이 해당서류를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LH 청년 매입 임대 주택 신청자격(1~3 순위)

[소득기준]

구분 세부자격요견
공통신청자격

모집공고일 기준 현재 무주택자인 미혼 청년으로서 소득 및 자산 기준을 충족하는 다음 ①~③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① 대학생(입학·복학 예정자 포함)

② 취업준비생(고등학교·대학교 등을 졸업·중퇴 후 2년 이내인 사람으로서 미취업자)

③ 만19세 이상 만39세 이하(출생일 1982.06.25.~2003.06.24)인 사람

1순위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7조에 따른 생계·의료·주거급여 수급자 가구, 「한부모가족 지원법 시행규칙」 제3조에 따라 여성가족부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한부모가족,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제10호에 해당하는 차상위계층 가구
2순위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100% 이하이고, 본인과 부모의 자산이 국민임대주택 자산기준을 충족하는 자

3순위 본인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1인 가구 월평균소득 100% 이하이고, 행복주택(청년) 자산기준을 충족하는 자

LH 청년 매입 임대의 자격은 ‘모집 공고일‘ 기준입니다. 예를들어 3월 1일에 모집 공고가 나왔는데, 내가 대학교에 3월 5일에 졸업한다면 모집 공고일 기준으로 아직 졸업을 안 한 재학생이기 때문에 청약 날 대학생 유형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자산기준]

순위 소득기준 자산기준
1순위 수급자 등 자격확인 자산검증X
2순위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100% 이하

총자산 32,500만원 이하, 자동차 3,557만원 이하
3순위

본인 월평균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1인가구 월평균소득의 100% 이하

총자산 28,800만원 이하, 자동차 3,557만원 이하

위는 소득 기준입니다. 소득, 재산 기준을 모두 만족 해야 해당 순위에 해당됩니다.

LH 청년 매입 임대 후기 및 팁

지금부터 LH 청년 매입임대 팁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H 청년 매입 임대 주택 후기

위의 사진은 2022년 2차 청년 매입 임대 모집 공고문의 청약 결과인데요, 보다시피 경쟁률이 엄청납니다.

LH 청년 매입임대주택은 1인 1주택만 신청 가능하기 때문에 1순위가 아니라면 전략적으로 주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건 경쟁률을 비교한 후 신청하는 것입니다.

보통 청약 신청일은 3일이라는 시간을 줍니다. 그리고 그 3일동안 신청 건수는 실시간으로 반영됩니다. 이에 따라 실시간 경쟁률을 비교해볼 수 있으며 전략적으로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LH 청년 매입임대에 당첨이 되셨다면 보증금 전환 제도를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보증금 전환제도란 보증금을 증액해 월세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보증금 100에 월세 50만원 짜리 주택을 보증금을 올리면 보증금 2000에 월세 30만원에 거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보증금 전환제도는 꼭 한 번에 전환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자신이 살면서 돈이 생기면 조금씩 보증금을 올리고 월세를 낮추는 방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급한 돈이 아니면 보증금을 증액한 후 월세를 낮추는 방법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건 입주자 공고문에 모두 나와있습니다. 소득, 자격, 신청기간, 방법, 보증금 전환 등 다양한 정보가 입주자 모집 공고문에 나와있습니다. 2~3번 정도 읽어보면 모두 이해가 갈 것입니다.

만약 입주자 모집 공고문을 한번 읽어보시고 싶다하신 분들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PDF 파일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내 집 마련과 독립을 응원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또한 LH 청년 매입임대 주택, 기숙사형 청년주택에는 반려동물이 안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반려동물을 키우시려면 청년 전세임대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매입임대는 주택에 따라 반려동물이 허용될수도,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몰래 키우는 분들도 봤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