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P 특징 2탄 총정리!(+강점 약점 연애 직업 직장)

오늘은 INFP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유형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데요, 속이 깊고 정체를 알 수 없는 유형으로 유명합니다. 다만 정말 착한사람이라죠. 만약 INFP 특징 1탄을 안보고 오신분들은 먼저 읽고 오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INFP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FP 유형 성격정리 – 특징,직업,연애,궁합,팩폭,연예인

MBTI A T 차이 및 진짜 의미는?

MBTI 검사 리뉴얼 바로가기 새로운거

INFP 특징

INFP 특징

아래의 글은 영어가 원문이므로 번역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중재자는 언뜻 보기에 조용하고 자신을 내세우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에너지와 열정이 넘치는 마음을 지닌 성격입니다. 이들은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뛰어나며 몽상을 즐기는 성격으로, 머릿속에서 수많은 이야기를 만들어 내곤 합니다. 또한 음악과 예술과 자연에 대한 감수성이 뛰어나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빠르게 알아차리곤 합니다.

INFP는 이상주의적이고 공감 능력이 높으며, 깊고 의미 있는 관계를 원하고 다른 사람을 도와야 한다는 사명감을 느끼곤 합니다. 그러나 전체 인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성격이기 때문에 외로움을 느끼거나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하는 때가 있으며, 자신의 독특한 강점을 인정하지 않는 세상에서 방황하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MBTI 검사는 3개월에 한번씩 진행해야합니다. 최근에 리뉴얼된 MBTI 검사가 있으니 달라진 자신의 성격유형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 높은 공감 능력

INFP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깊은 호기심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기 성찰적인 성격으로 자기 생각과 감정에 집중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주변 사람들을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도 지니고 있습니다. 이들은 공감 능력이 높고 항상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편견 없이 들을 준비가 되어 있으며,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상대방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서 만족감을 느낍니다.

INFP에게 이상적인 관계란 꿈과 희망뿐만 아니라 남들에게 말하지 못한 두려움이나 약점을 편안하게 공유할 수 있는 사이를 말합니다. 공감 능력은 INFP의 가장 큰 재능이지만 가끔씩은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높은 공감 능력 때문에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감정이나 사고방식에 쉽게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선을 확실히 정하지 않는다면 주변의 수많은 문제에 신경쓰느라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2. 솔직함 추구

INFP는 다른 사람인 척하는 일을 매우 불편해합니다. 이들은 민감하고 솔직함을 중시하는 성격으로, 창의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할 기회를 원합니다. 이 때문에 INFP 중에는 시인, 작가, 배우, 예술가가 많은 편입니다. 이들은 삶에 대해 이야기하는 일을 즐기며 다양한 이야기와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생각하곤 합니다.

INFP는 자신을 표현하는 데 재능이 있으며 예술과 문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비밀을 드러낼 때가 있습니다.

INFP의 뛰어난 상상력은 자신을 성찰하고 세상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몽상과 아이디어에만 집중하느라 실제로 행동하지 못하게 될 때도 있습니다. 좌절감과 무능감을 느끼는 일을 피하기 위해서는 꿈과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일에도 집중해야 합니다.

3. 사명을 찾기 위한 여정

INFP는 삶의 목적을 찾기 전까지는 방황하는 듯한 느낌을 받곤 합니다. 보통 이들에게 삶의 목적이란 다른 사람을 돕고 다른 사람의 어려움에 공감하는 일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든 사람을 돕고 싶어하지만, 스트레스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에너지와 노력을 어디에 쏟을지 현명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INFP의 이상주의적 성향과 높은 창의성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며, INFP는 가는 곳마다 주변에 열정과 친절함과 아름다움을 퍼뜨리는 역할을 하곤 합니다.

INFP의 강점

INFP 성격

공감 능력: INFP는 단순히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다른 사람의 감정에 공감하는 성격입니다. 이렇게 높은 공감 능력 덕분에 사려 깊고 친절한 태도를 지닌 경우가 많으며, 무의식적으로라도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일을 피하려고 합니다.

관대한 성격: INFP는 성공을 위해 다른 사람을 희생하는 일을 달가워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좋은 것을 함께 나누고 다른 사람의 정당한 노력을 인정하고 주변 사람들의 에너지를 북돋아 주어야 한다는 사명감을 느끼곤 합니다. 또한 모든 사람의 의견이 존중되고 모든 사람이 만족할 수 있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기를 원합니다.

개방적 태도: INFP는 관대하고 수용적인 태도를 지닌 성격으로 다른 사람의 믿음과 라이프스타일과 결정을 존중합니다. 이들은 잘못을 지적하기보다는 상대방에 공감하는 일을 중시하며 잘못된 일을 한 사람에게도 공감 능력을 발휘하곤 합니다. 또한 매우 수용적인 성격 덕분에 친구와 연인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잘 모르는 사람에게도 신뢰를 받곤 합니다.

창의성: INFP는 새로운 시각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싶어하며 다양한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탐구하는 일에서 큰 즐거움을 느낍니다. 이 때문에 창의적인 직업에 관심을 보이곤 하며, 실제로 INFP 중에는 작가와 예술가로 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열정: INFP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아이디어나 활동을 발견하면 이에 헌신하고자 합니다. 또한 직설적으로 말하는 성격은 아니지만 자신의 믿음과 신념을 위한 일에는 강한 열정을 보입니다.

이상 추구: INFP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의 양심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다른 사람을 돕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려는 목표를 포기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INFP의 약점

INFP 짤

현실감 부족: INFP는 세상이 완벽하지 않은 곳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삶에 대한 현실감이 부족해 사랑에 대해 지나치게 이상주의적인 태도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태도 때문에 현실이 이상과 다를 때 좌절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고립되기 쉬운 성격: INFP는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싶어하지만 적절히 소통하는 방법을 모를 때가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환경에서는 먼저 나서서 새로운 친구를 만들거나 새로운 집단에 어울리는 일을 꺼리곤 합니다. 이러한 성향 때문에 가끔 외로움이나 고립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집중력 부족: 가끔은 INFP의 넘치는 상상력과 자기 성찰적인 태도가 생산성에 방해가 될 때가 있으며, 많은 INFP는 집중력을 유지하고 업무를 완수하는 일에 어려움을 느끼곤 합니다. 그렇다고 이들이 무능력한 성격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새로운 아이디어에 사로잡혀 업무를 제대로 진행하지 못한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의 감정에 영향받기 쉬운 성격: 뛰어난 공감 능력은 INFP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감 능력을 발휘하는 한계를 명확히 정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감정이나 태도에 쉽게 영향을 받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남의 기분을 맞춰 주려는 성격: INFP는 조화와 관용을 중시하며 갈등에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 때문에 자신을 좋아하지 않거나 인정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생각을 바꾸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항상 다른 사람의 기분을 맞춰 주려고 노력하게 되면 너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며, 판단력이 흐려지고 자신을 제대로 돌보지 못하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자기 비판적인 성격: INFP는 자신의 잠재력을 믿으며 잠재력을 실현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자기 자신에게 비현실적인 기대치를 설정할 때가 있으며,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지 못하는 경우 자신을 무능하거나 이기적인 사람이라고 자책하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자기 비판이 너무 심해지는 경우에는 의욕을 상실하고 자신의 꿈을 아예 포기하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자기 비판적인 성격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다음 섹션으로 넘어가기 전에 성격의 강점을 다시 한번 읽어 보세요. INFP가 세상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 성격인지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INFP 연애 스타일

INFP 밈

INFP는 이상주의적인 몽상가와 같은 태도로 연애를 바라봅니다. 이들은 진정한 사랑의 힘과 아름다움에 대한 믿음을 지니고 있으며 진정한 사랑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때문에 연애에 대한 INFP의 기대치는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오랜 시간 동안 완벽한 연인 관계에 대해 생각하며, 다른 사람과 서로 본모습을 보여주는 일이 어떤 느낌일까를 상상하곤 합니다. 그러나 현실의 연애는 이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올 수 있으며, 이때 INFP는 ‘연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내 이상을 타협해야 하는 걸까?’라는 질문을 하게 됩니다.

INFP는 단순한 연인이 아니라 천생연분을 찾습니다. 이들은 사려 깊고 개방적인 태도를 지닌 성격으로 다양한 종류의 사람을 만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외모나 사회적 지위나 직업과 같은 표면적인 매력 대신 상대방이 자신과 잘 맞을지 고려하는 자신의 모습에서 자부심을 느낍니다.

INFP는 두 사람이 함께하면 서로를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하고 이전보다 더 큰 행복감을 느끼게 될 것이라는 믿음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INFP가 자신만의 기준 없이 연인을 선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두뇌 활동이 활발하고 상상력이 뛰어난 성격인 INFP는 이상적인 연인에 대한 자신만의 이미지를 만들어 낼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소설 속 주인공, 지인, 자신의 연애관에 기반을 두곤 합니다.

대부분의 INFP는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마다 그 사람을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이미지와 비교합니다. 이러한 비교는 잠재적인 연인 관계를 방해할 때가 많습니다. 현실에서 이들의 이상을 충족하는 사람을 찾기란 어렵거나 아예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INFP는 진정한 사랑을 찾기 위해서는 타협과 이해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사실 완벽한 연인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관계에는 서로 다른 어려움이 있기 마련입니다. 다행히 깊은 연인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큰 행복감을 느끼는 성격이기에 노력이 부족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조용해 보이는 겉모습과 달리 INFP는 사랑에 빠지면 자신의 애정을 과감히 드러내는 성격입니다. 이들은 헌신적이고 충실한 성격으로 연인의 독립성을 존중하고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자 합니다. 동시에 연인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성장하며 자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돕기를 원합니다. 이들은 항상 자신과 주변 사람이 더 나은 삶을 살도록 하는 방법을 생각하며 연인이 행복하고 발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를 원합니다.

INFP는 자신의 공감 능력과 통찰력을 활용해 연인을 이해하며, 창의력을 발휘해 연인이 특별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INFP는 연인의 삶을 더 낫게 만들기 위해 헌신하곤 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자신을 돌보는 일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하며, 연인이 정말로 변화를 원하는지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이 사실에 주의한다면 INFP의 지원과 헌신은 연인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INFP는 갈등보다는 조화를 선호합니다. 이러한 성향이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문제가 될 때도 있습니다. 이들은 갈등을 피하고자 불만을 터놓고 이야기하기보다는 문제에 대해 계속 생각하거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 할 때가 있습니다. 또한 연인을 행복하게 하는 데만 집중하느라 우선순위를 제대로 정하지 못하고 자신을 돌보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INFP는 연인 관계에서는 어렵더라도 솔직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소통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일이 어색하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더 나은 관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방적인 태도로 소통한다면 연인 관계에서 솔직한 태도를 유지하고 연인도 같은 방식으로 소통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마음을 다해 관계에 헌신한다면 사랑하고 사랑받는 일의 진정한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INFP 친구 우정

INFP 연애

INFP는 인간관계에서 모순적인 태도를 보일 때가 있습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원하는 동시에 외로움을 참기 힘들어하는 성격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남들이 좋아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지만, 이를 위해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지 못하게 되는 일을 바라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고 싶어하지는 않지만, 동시에 아무 존재감이 없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지는 않습니다.

친밀한 친구 관계는 INFP가 불안감을 떨쳐 내고 진정으로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들에게 우정이란 중요한 자산이며 서로를 응원하고 서로의 삶을 더 낫게 바꿀 기회입니다. 이들은 ‘필요할 때 돕는 친구가 진짜 친구다’라는 말을 진심으로 믿으며 자신이 아끼는 사람 곁에 있을 때 삶의 의미를 찾곤 합니다.

INFP는 인간관계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합니다. 보통 소수의 친한 친구들과 시간을 보낼 때 큰 만족감을 얻으며, 친밀감을 느끼는 친구들과는 오랫동안 관계를 유지하는 편입니다.

INFP가 따뜻하고 포용적인 성격이긴 하지만 친구를 만드는 일이 쉽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얕고 진지하지 않은 관계에서 허무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오래 가고 진실한 친구 관계를 원하며, 자신처럼 올바른 일을 하고 세상에 기여하려는 사려 깊은 사람과 친구가 되기를 원합니다.

INFP는 비슷한 성향의 사람과 함께할 때 상대방이 자신을 인정하고 이해한다는 느낌을 받으며 만족감을 느낍니다.

사실 INFP는 모든 성향의 사람들과 친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INFP의 직관적(N) 및 탐색형(P) 성향은 다양한 관점을 통해 자신과 배경과 의견이 완전히 다른 사람도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신과 공통점이 거의 없는 사람과 소통하는 일에서 즐거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INFP에게 진정한 우정이란 경험뿐만 아니라 가치관도 공유하는 사이를 의미합니다. 이 때문에 친밀한 친구 관계를 맺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같이 근무한다는 이유만으로는 동료에게 깊은 친밀감을 느끼지 못하며, 진정한 우정을 나누기 위해서는 먼저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INFP는 어떤 사람과 친구가 되면 우정을 평생 지속하기를 원하곤 합니다. 또한 열정적으로 친구를 돕는 성향과 부드러운 유머 감각, 감정을 파악하는 능력은 친밀하고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오래된 친구 관계는 INFP의 숨겨진 모습을 이끌어내기도 합니다. 자기 주장을 강하게 하지 않는 편이지만 친구를 위해서라면 기꺼이 앞장서는 성격이기 때문입니다.

INFP가 우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기는 하지만, 동시에 자신만의 공간과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내향적(I) 성격과 마찬가지로 에너지를 회복하고 자신을 되돌아보기 위해 가끔은 친한 친구와도 거리를 두기도 합니다. 이때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는 과정에서 친구가 당황하거나 상처를 받지 않도록 친구를 배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INFP는 더 친밀한 관계를 맺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에게 애정을 표현할 방법을 찾곤 합니다. INFP는 친구와 함께 뜻깊은 시간을 보내거나, 미래에 대한 비전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숨겨 왔던 자신의 꿈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친구 관계를 유지하고 애정을 표현합니다. 그리고 혼자만의 시간을 보낼 때도 항상 친구를 생각하는 마음을 간직하는 성격입니다.

INFP 육아 스타일

INFP에게 삶이란 하나의 여정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길을 찾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도 의미를 찾고 자아를 실현하고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사명감을 느끼곤 합니다. 다른 사람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싶어하는 INFP에게 육아는 큰 보람을 얻을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INFP는 자녀가 생긴 순간부터 따뜻하고 배려심 넘치고 개방적인 태도를 지닌 부모가 되고자 합니다. 이들은 자녀가 세상에 호기심을 가지는 것에 즐거워하며, 자녀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만의 관심사를 찾고 고유한 개성을 지닌 개인으로 자라기를 바랍니다. 또한 자녀에게 자유를 주는 동시에 자녀를 돕고 인정하며 자녀가 부모의 사랑을 잊지 않기를 원합니다.

감수성이 예민하고 관찰력이 뛰어난 INFP는 자녀의 욕구와 관점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또한 자녀에게 자신의 모습을 투영하기보다는 자녀를 고유하고 다차원적인 개인으로서 대하고 싶어합니다.

INFP는 자녀를 자유로운 영혼으로 기르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자녀를 방치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이들은 자녀에게 정직함, 동정심, 배려심 등 중요한 가치관을 전달하고 싶어하며, 자녀가 책임감 있고 남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 사람으로 자라기를 원합니다.

다른 성격과 마찬가지로 INFP 부모도 피할 수 없는 어려움에 직면할 때가 있습니다. 이들은 육아를 진지한 책임으로 받아들이며 자녀가 사소하거나 중대한 잘못을 저지르면 자신의 육아가 실패했다고 느끼곤 합니다. 특히 자녀가 배려심이 없거나 비윤리적인 행동을 보일 때는 분노를 느끼기도 합니다.

양심을 중시하는 INFP는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자신의 잘못으로 돌립니다. 특히 자책하는 일이 도움이 되지 않을 때도 자녀의 행동을 자신의 책임으로 받아들이곤 합니다.

자녀가 잘못된 행동을 하면 INFP는 ‘내가 부모로서 실패한 걸까?’라는 생각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의 문제점은 자책하는 데 집중하느라 자녀의 행동을 교정하기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INFP는 엄격한 훈육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녀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려면 자녀를 세심하게 배려하는 동시에 적절히 훈육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INFP 부모는 자녀에게 좋은 롤 모델이 되고자 합니다. 이들은 자녀에게 가장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하며 자신의 문제와 부정적인 감정은 드러내지 않으려고 합니다. 이러한 성향은 조화로운 가정의 분위기를 유지하고 자녀가 안정감을 찾고 배려받고 있다는 느낌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INFP는 자녀를 세상의 문제로부터 보호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자녀가 어릴 때는 적절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진지한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INFP 부모는 자녀의 일상에 대한 실질적인 규칙을 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다행히 이들은 뛰어난 창의력으로 자녀의 호기심과 열정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적절한 규칙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 입장에서 생각하는 능력이 뛰어나기에 자녀의 필요를 고려해 일정과 규칙을 정하곤 합니다.

이렇게 규칙과 자유 사이의 균형을 유지한다면 자녀를 배려심과 책임감 있고 긍정적인 사람이 되도록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는 자녀를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지닌 재능을 세상과 공유하는 사람으로 기르기를 원하는 INFP의 목표에도 도움이 됩니다.

INFP 직업

많은 INFP는 단순한 생계 수단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커리어를 원합니다. 이들은 관심이 있는 일에 집중하기를 원하며 스트레스나 갈등이 많은 환경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INFP는 단순한 직업보다는 자신의 사명이 될 수 있는 커리어를 원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자주 소통하거나 전화 통화가 많이 필요한 환경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상주의적 성향을 지닌 INFP에게는 자신의 꿈을 좇는 동시에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직업을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다가 좌절하거나,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할까 걱정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완벽한 직업이란 없기에 보통 자신의 이상에 맞지 않는 직업을 받아들일 것인지를 심각하게 고민하게 되곤 합니다. 다행히 창의력이 넘치고 독립적이며 다른 사람을 기꺼이 도우려고 하는 성격은 어느 분야에서든 성공하고 자아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호기심이 넘치고 자신을 표현하려는 욕구가 강한 INFP는 글쓰기 분야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소설을 쓰거나 전문 분야의 프리랜서 작가가 되거나 기업이나 비영리 조직에서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곤 하며, 넘치는 상상력으로 매력적인 모금 캠페인 자료나 마케팅 자료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섬세한 미적 감각을 지닌 INFP는 글쓰기, 음악, 연극, 무용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곤 합니다.

보통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기를 원하지 않는 성격이지만, 일부 INFP는 예술에서 삶의 목적을 찾기도 합니다. 이들은 예술가의 작품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정교하게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또한 극작가, 작곡가, 안무가로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선택한 분야에 상관없이 INFP는 자신의 업무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기를 원합니다. 특히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상담, 심리학, 교육, 의료서비스, 사회복지, 마사지 테라피, 물리치료 등의 분야를 선택할 때가 많습니다. 배려심이 강하고 다른 사람을 돕고 싶어하는 이들에게는 다른 사람의 삶을 더 낫게 변화시키는 일만큼 깊은 만족감을 주는 일도 없기 때문입니다.

INFP는 적응력이 뛰어난 편이지만 스트레스가 많거나 위계질서가 강하거나 정신없이 업무가 진행되는 환경에서는 의욕을 잃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판이 자주 제기되거나 극심한 경쟁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는 좌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보통 INFP에게는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는 직업이 어울립니다. 다만 자신만의 생각에 빠져 일을 미루지 않도록 INFP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할 수는 있습니다.

INFP는 이상적인 조건이 아니더라도 직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삶을 살기를 원하며 커리어를 선택할 때도 가치관을 중시합니다. 또한 자신의 업무에서 사명을 발견함으로써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곤 합니다.

INFP 직장

INFP는 업무에서 목적의식을 느끼고 싶어합니다. 이들은 직급에 상관없이 도덕적이고 보람을 가져다주는 업무를 맡기를 원하며, 자신의 일상 업무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이렇게 남을 도우려는 욕구는 INFP의 업무 성향과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INFP는 충실하고 활기차며 사려 깊은 부하 직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정직함을 유지하고 올바른 일을 하는 것에서 자부심을 느낍니다. 또한 상사와 고객 등 남을 돕는 일에서 만족감을 느끼며 사소한 일에 신경쓰기보다는 남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때 에너지를 얻습니다.

이 때문에 INFP에게는 칭찬과 긍정적인 피드백이 효과적입니다. 반대로 비판을 받아들이는 데는 익숙하지 못하며, 기대치가 너무 높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상사가 있는 환경에서는 업무를 완수하기 힘들어합니다. 또한 계속 전화 통화를 하거나 수많은 이메일을 처리해야 하는 등 주의가 산만한 환경에서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INFP는 자유롭고 유연한 업무 환경을 선호하며, 변화를 만들어 낼 기회가 주어진다면 창의력과 통찰력을 활용해 기존의 비효율적인 업무 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만 이들이 업무를 제대로 완수할 수 있도록 마감 기한과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할 필요는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하나의 업무에 집중하는 대신 여러 아이디어를 생각하느라 일을 미루게 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INFP 동료

INFP는 평등과 공정성을 중시합니다. 이 때문에 위계질서가 엄격한 직장에서는 답답함을 느끼곤 합니다. 이들은 모든 사람이 가치를 인정받고 직위에 상관없이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원하며 이러한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INFP는 조용하지만 효과적인 방식으로 직장의 화합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뛰어난 통찰력을 지닌 사람으로 인정받는 경우가 많으며 동료들이 조언을 구하는 존재가 되곤 합니다. 이들은 상냥하고 따뜻한 성격으로 갈등이나 사내 정치를 싫어하며 화합과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남들의 칭찬이나 인정에 상관없이 기꺼이 도움의 손길을 내밉니다.

남에게 공감하는 INFP의 소통 방식은 직장 동료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INFP는 솔직하면서도 친절한 방식으로 소통하며 직장에 긍정적인 분위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합니다.

INFP 상사

보통 INFP 상사는 모든 권한을 혼자서 행사하려 하지 않습니다. 직원을 단순한 근로자가 아닌 하나의 개인으로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혼자서 모든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직원들의 생각과 의견을 먼저 묻곤 합니다.

일반적으로 INFP 상사는 사소한 일에 일일이 간섭하지 않으며 거시적인 상황에 집중하곤 합니다. 이들은 직원에게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일하라고 지시하기보다는 직원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일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가능할 때마다 직원이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자신의 판단에 따라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에는 단점이 있습니다. INFP가 업무의 경계를 명확히 설정하거나, 비효율적인 업무를 개선하거나, 필요한 비판을 제기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팀의 효율성이 저하되고 INFP와 직원 모두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가끔씩은 상사로서 팀과 직장을 위해 엄격한 태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

INFP는 다른 어떤 성격보다도 부드럽고 친절한 성격입니다. INFP는 독특한 재능으로 어떠한 어려움과 문제라도 극복해 내며 주변 사람들의 삶을 더 낫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INFP의 창의성과 상상력과 친절함은 자기계발을 포함해 다양한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상주의적이고 이타적인 성향이 득보다는 실이 되는 상황에서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연인을 찾거나 연인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친구를 만들고, 의미 있는 커리어를 추구하고 미래를 계획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MBTI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