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란 무엇일까? ETF의 장점과 단점 3가지

최근 ETF의 열풍이 돌고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KODEX, TIGER 등 모르는 용어가 한가득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ETF란 무엇인지 용어를 정리해보고,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투자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 주식하는 사람이라면 꼭 해야하는 ISA 계좌 개설

ETF란?

먼저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한국어론 ‘상장지수펀드’입니다. 상장 개방형 펀드, 주로 주가 지수나 채권가 지수 등 특정 지수를 추종하여 거래소에서 상장되어 거래되는 펀드입니다.

말은 어렵지만 주식과 똑같습니다. 비유하자면 주식이 사과, 배 등 각각의 과일(종목)에 투자한다면, ETF는 열대 과일, 잘 팔리는 과일 등(지수)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ETF를 통해 우리는 예전에는 투자하지 못했던 달러가 오르고 내리는지에 대한 달러 지수에도 투자할 수 있고, 코스피 전체의 등락에 대해서도 투자할 수 있고, 여러 종목을 하나의 ETF로 묶어서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ETF는 전 세계 약 200개 자산운용사가 발행하고 있으며, 운용발행사에 따라 이름이 달라집니다. 국내 증권사들은 자사의 브랜드를 붙여 아래와 같은 같은 이름을 가집니다.

ETF란 설명

그래서 우리는 이름만 가지고도 그 ETF 종목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KODEX 코스피 100 이라면, 삼성자산운용에서 하는 코스피 상위 100위 종목을 합친 ETF를 뜻합니다. 여기에 포함 된 종목은 항상 일정한 것이 아니라 증권사에서 더 좋은 종목으로 상시 교체가 가능합니다.

ETF의 장점

ETF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안정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분산 투자라는 것을 한번에 해주기 때문에 미래 안정성이 높은 산업을 투자해서 장기 투자하기 좋습니다.

소액분산투자가 가능하다

예를들어 페이스북, 아마존 등의 기업을 사려면 몇 십 만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ETS는 소액으로 여러 종목을 담느 것이 가능합니다. 분산 투자를 제대로 하려면 많은 종목을 사두어야 하기 때문에 돈이 많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ETF는 소액으로 시장 전체 또는 특정 업종 전체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 ETF는 펀드이지만 펀드매니저가 없기 때문에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실시간 매매가 가능하다

일반적인 펀드는 매수·매도를 할 때 며칠이 걸립니다. 하지만 ETF 거래방법은 주식과 동일하게 실시간 시장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언제든 주문을 낼 수 있습니다. 빨리 현금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투자를 쉽게 할 수 있다.

미국 주식을 사려면 환전, 예약매수 등 절차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국내 증권사가 발행한 미국 ETF를 이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미국시장에 투자하고 싶다면 나스닥ETF, 금이나 은에 투자하고 싶다면 금ETF, 은ETF 등에 투자하면 됩니다. 이를 이용해 다양한 나라의 주가 지수에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금을 직접 사지 않아도 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좋은 상품입니다.

ETF의 단점

ETF 장점 및 단점

반대로 ETF의 단점도 존재 합니다.

개별 종목 가격과 오차범위가 있다.

우리나라 시장은 10%가 올랐는데, ETF는 9%만 오를수 도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ETF가치는 100인데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은 110이라면 괴리율은 10%입니다. 반대로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이 95라면 괴리율은 -5%입니다.

ETF는 쉬지 않고 거래되는 상품입니다. 사려는 사람들이 더 많으면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팔려는 사람이 많으면 더 낮은 가격으로 거래됩니다. 따라서 ETF가 따라가는 지수와는 괴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수익률이 평균화 된다

만약 메타버스 ETF에 투자했는데 한 회사의 메타버스 종목만 급등 하고, 다른 종목은 전부 마이너스라면 수익이 평균 혹은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TF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거래하기 전 그곳에 포함된 종목이 무엇인지 충분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ETF는 득보다는 실이 많은 상품 유형이라고 생각 합니다. 절세 되는 ISA계좌로 ETF를 운영하면 조금 더 전략적으로 주식 투자가 가능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