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적성정밀검사 1번만에 합격한 후기

오늘은 운전적성정밀검사를 한 후기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운전면허가 있다면 언젠가는 찾아오는 것이 운전적성정밀검사인데요, 화물기사, 버스기사, 택시 기사 등 특수 운전 직종을 가진 사람들도 받아야 합니다. 저는 생각보다 어려워서 당혹스러웠는데요, 오늘은 그 후기를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에서 운전적성정밀검사 내용을 확인하세요.

운전적성정밀검사란?

운전적성정밀검사

운전적성정밀검사는 교통사고 경향성과 관계되는 개인의 성격 및 심리·생리적 행동 특징을 과학적으로 측정하여 개인별 결함사항을 검출할 수 있는 일종의 직업적성검사입니다(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운전적성정밀검사는 검출된 결함사항에 대해 교정·지도함으로써 운전자의 적성 상의 결함요인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검사는 대상에 따라 신규검사, 특별검사, 자격유지검사로 나뉘며 각 검사마다 검사 항목이 조금씩 다릅니다.

운전적성정밀검사 대상자

운전적성정밀검사는 아래의 대상이 진행합니다.

  • 택시운전사
  • 군운전 종사자
  •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용 자동차 운전자
  •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용 자동차 운전자
  • 운전적성정밀검사를 받은 뒤 3년 이내 취업하지 않은 사람
  • 중상 이상의 사상사고를 일으킨 사람
  • 과거 1년간 점수가 81점 이상인 사람
  • 65세 이상 70세 미만인 사람
  • 70세 이상인 사람

운전적성정밀검사 후기

운전적성정밀검사는 예약제로 운영되어 당일 여석이 없는 경우, 방문 접수는 불가하니 반드시 사전예약 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예약은 인터넷 TS국가자격시험(https://lic.kotsa.or.kr/)및 전화(1577-0990)로 가능합니다.

제가 직접 해본 결과 신규 검사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는데요, 치매검사 정도 되겠거니 생각하고 갔는데 주의력 검사는 어려웠습니다. 주변에 부적합 판정받으신 분들도 몇 명 계셨고요. 쉽게 생각하지 마시고 정신 차리고 임하시길 바랍니다.

운전적성정밀검사 신규검사

가면 위와 같은 기계 앞에 앉게 되는데요, 처음에 동영상이 나와 기계 조작법을 알려주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옆의 헤드셋으로 착용하고 시험을 치르시면 됩니다.

저는 도형 문제가 조금 어려웠는데, 아마 모든 분들이 그러실 거예요. 심지어 인성검사에서 탈락하신 분들도 있는데, 자기가 왜 탈락한지 모르겠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적합 판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셔야 합니다. 이후 판정서를 확인하면 적합 여부를 확인하고 자신의 검사 항목별 등급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운전적성정밀검사 종합판정서

위의 말이 도통 무엇인지 모르시겠는 분들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도움 됩니다. 저도 글만 읽어서는 모르겠는데 동영상을 한차례 보고 가니 좋은 결과가 나와 한 번에 합격하더라고요. 근데 동영상이 37분이나 되니. 두 번 들으시면 조금 지겨울 수도 있습니다.

<읽으면 좋은 글>


운전면허 필기시험 모의고사 문제 사이트 5곳 모음!

운전면허증 재발급 및 갱신 방법(2종 면허 온라인 갱신)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가지 및 사용처(술집,편의점)

운전적성정밀검사 자주묻는질문

Q. 운전적성정밀검사 끝나고 종합판정표를 바로 받을 수 있나요?

A. 종합판정표 발급은 검사 종료 후 당일에 바로 가능합니다.

Q. 검사 소요시간 및 검사항목별 검사방법이 궁금합니다.

A. 검사소요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규(유지)검사 : 평균 2시간 30분 내외
○ 특별검사 : 평균 2시간 내외
○ 자격유지검사 : 평균 2시간 내외

Q. 운전정밀검사 주의사항이 있나요?

A. 운전적성정밀검사는 시험이 아닌 관계로 특별히 준비할 필요가 없으며, 심신이 편안한 상태에서 수검하여야 보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알 수 있으므로 피곤한 상태에서 수검치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예약자는 예약일 선택시간(오전 09:00, 오후 1:30)까지 검사장에 도착하셔야 수검이 가능하며, 수검이 불가할 경우 반드시 예약을 취소하시기 바랍니다. 주차공간이 협소하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Q. 운전적성정밀검사 안내 동영상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A. 유튜브에서 안내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신규검사
https://youtu.be/EqX1cRTYr50 또는 유튜브에 “운전적성정밀검사 신규검사” 검색

특별검사
https://youtu.be/YaHjgGtxKjs 또는 유튜브에 “운전적성정밀검사 특별검사” 검색

자격유지검사
https://youtu.be/T-xh77vfcJY 또는 유튜브에 “운전적성정밀검사 자격유지검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