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 검사 테스트 사이트 바로가기! 결과 분석까지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오늘은 DISC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크 검사라고 불릴지, 디스씨 검사라 불릴진 모르겠는데요, 제 2의 MBTI가 될지는 의문입니다.

아래에서 DISC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함께 어떻게 검사를 진행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ISC 검사란?

DISC 검사

DISC 검사란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인 윌리엄 마스턴(William Marston)이 발견한 네 가지 기질 유형 중 자신의 기질을 밝혀내는 검사입니다.

보통 기업에서 조직과 잘 맞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성격과 행동 유형에 따라 기질을 D형(자기주도형), I형(사교형), S형(안전형), C형(신중형)으로 구분한다고 했습니다. 이 앞 글자를 따서 DISC 검사라고 칭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인간은 누구나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나 자기 고유의 성격과 환경에 따른 행동경향을 4가지로 구분한 것입니다.

MBTI는 16가지 유형이 있는 반면 DISC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그래프에 따라 더 많은 유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DISC 검사는 아래에서 간단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DISC 검사 하는 법

위의 링크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DISC 성격 유형검사 테스트가 뜨는데요, 검사시작 버튼을 누르면 검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DISC 검사 테스트

이후 아래와 같이 검사문항을 50개 답해주면 되는데요, 검사 소요시간은 약 15분 정도 걸립니다.

DISC 성격 검사

60개의 문항에 모두 답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는데요, 저는 ‘C’유형으로 나왔습니다. 왼쪽부터 D(주도형), I(사교형), S(안정형), C(신중형) 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주도적, 사교적이 비교적 낮고 안정성과 신중성을 먼저 생각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DISC

자신의 그래프 모양에 따라 아래와 같이 어떤 유형인지 판단도 가능합니다. 한 쪽으로 치우치면 조금 더 자신의 유형을 파악하기가 쉽겠죠.

DISC 검사 결과

* 고정된 하나의 유형으로 찾기보다는 그래프 유형을 참고해 DISC전체적인 성향으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 DISC 행동유형검사의 목적은 상황에 따라 어떤유형으로든 유연하게 행동할 수 있게 균형을 갖기위함입니다.

DISC 검사 유형 결과

이제 자신의 유형에 따라 DISC 검사 결과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에게 높게 나온 점수를 바탕으로 아래의 글을 읽어주세요.

1. D형(주도형)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서 장애를 극복하는 것을 즐기며 스스로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강한 자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의사결정이 빠르며 새로운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것이 좋으며 통솔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만 융통성이 없고 고집이 있으며 급한 성격에 다른 사람에게 공격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유형입니다.

2. I형(사교형)

사교형은 다른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활동적이며 다른 사람에게 인정 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람을 기분 좋게하는 힘을 가졌고 은근 분위기 메이커의 기질을 갖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일의 끝 마무리가 부족하고 조직력이 다소 약하며, 어떤 일을 계획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벼락치기 스타일일 수 있습니다.

3. S형(안전형)

안정형은 가족 지향적인 성격으로 조직과 가장 잘 어울리는 성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충성심이 높고 목표 지향적이며 인내심이 강합니다. 다른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며 협조적입니다.

단점으로는 우유부단하고 추진력이 부족하며 결단을 내려야 할 때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4. C형(신중형)

신중형은 어떤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며 다른 사람의 내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겉모습과 언행은 조심스러운 성격입니다. 신중하기 때문에 실패나 좌절을 다른사람보다 적게 겪습니다.

다만 비평적으로 보이기 쉬우며 지나치게 조심스러운 성격에 별 일이 아니어도 심각해질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

오늘은 DISC 검사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MBTI를 이은 제 2의 테스트가 될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전 ‘아니’라고 대답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더 깔끔한 검사지와 결과가 나온다면 모르겠습니다만, 질문을 답변하면서 이런 것으로 사람을 판단할 수 있을까 싶은 질문들이 많이 나와서 의아했습니다.

* 모든 유형은 장단점이 있으며 그 나름의 의미 있는 방식으로 이 세계에 기여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 질문에 잘못된 답변으로 자신의 핵심적인 ‘본질’을 바꾸려고 하지 마세요.

* 인간은 유형을 융통성 있게 바꾸어 각기 다른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 딱 한가지 유형으로 정의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