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방법, 번호 조회 총정리!

오늘은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명원은 개인사업자이신 분들이 무언가를 신청할 때 꼭 필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 제가 제시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이니 차근차근 따라와 직접 발급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명원이란?

사업자등력증명원이란 사업자는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지속적인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사업자는 반드시 세무관서에 사업자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이는 납세의무자에 해당하는 사업자를 세무관서의 대장에 수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사업자가 자신의 등록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증명원을 받는 것입니다. 또한 기타 기관으로부터 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 등을 누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업자등록증명원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명원에는 상호, 납세번호, 성명, 주민등록번호, 사업장 소재지, 사업자의 주소, 개업년월일, 사업의 종류, 교부사유, 검열사항, 용도, 제출어, 날짜, 위원인 서명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사업자등록증 vs 사업자등록증명원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6
사업자등록증사업자등록증명원
새로 사업을 시작하는 사업장이 관할세무서에 등록했음을 증명하는 문서.기관에 사업자로 등록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한 문서.현재 정상적으로 사업중임을 증빙
  • 사업자등록증에는 개업 연월일만 표기되지만 [증명원]에는 사업자 등록이 이뤄진 날짜도 표기됩니다.
  • 사업자등록증명원에는 서류의 [발급날짜]가 표시되어 있는데, 한마디로 현재 사업을 운영하지 않는 회사는 본 증명원의 발급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 은행 및 관공서에서는 이 증명원의 [발급날짜]를 통해 현재 사업이 정상 운영중인지를 확인합니다.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방법

1.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2. 홈택스 상단 메뉴의 [민원증명] > [사업자등록증명]을 클릭해줍니다.
3. 사용용도와 제출처를 선택 후 [신청하기]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4. 잠시 후 발급번호를 클릭하시면, 증명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 1. 홈페이지 접속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2

    홈택스 홈페이지(https://www.hometax.go.kr/) 에 접속 후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 2. 홈택스 > [민원증명] > [사업자등록증명]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3

    홈택스 상단 메뉴의 [민원증명] > [사업자등록증명]을 클릭해줍니다.

  • 3. 사업자등록증명 발급 신청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4

    사용용도와 제출처를 선택 후 [신청하기]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 4. 인터넷접수목록조회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5

    잠시 후 발급번호를 클릭하시면, 증명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공유프린터 환경(pc방, 도서관 등)이라면 사업자 등록증명원이 발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해당 사업자등록증명 화면을 캡쳐 후 프린트하거나 pdf로 저장 뒤 출력해주시면 됩니다.

사업자 등록증명원 발급 번호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1

사업자 등록증 발급번호는 14자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오늘은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사업자만 가입이 가능한 사이트가 증가하면서 사업자 등록증명원을 발급 할 일이 많아졌는데요, 사업자 등록증 발급 방법도 게시해뒀으니 궁금하신분들은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