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대장 무료열람 PC로 보는 방법 8단계

오늘은 토지대장 무료열람 방법을 PC, 모바일로 나뉘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는 용도지역이 어디냐에 따라서 값이 크게 차이납니다. 예를들면 개발제한구역에 속해있다면 가격이 싸겠죠.

땅은 원자재의 개념이기 때문에 땅을 어떻게 개발하느냐에 따라서도 땅의 가격이 변하기도 합니다. 예를들면 개발하기 힘든 산지라면 조금 더 싼 값에 토지가격이 나옵니다.

이러한 토지에 대부분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우리는 토지대장을 열람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토지대장이란?

토지대장은 토지의 소재지, 지번, 지목, 면적, 소유자의 주소와 성명 등을 등록하여 토지의 실제 상황을 명확히 하는 공부(公簿)입니다.

이를 통해 토지의 위치, 용도, 크기, 소유자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대장은 부동산 등기부등본 및 토지이용계획 확인서와 함께 토지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PC)

1. 네이버에 ‘정부 24’를 검색한 후 접속해줍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 3

2. 메인화면의 자주찾는 서비스에 있는 첫번째 ‘토지(임야)대장’을 선택해줍니다.

스크린샷 2024 04 17 153327

3.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 5

4. 회원 /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해줍니다. 무엇이든 크게 상관없습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 6

5. 자신이 편한 인증수단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해줍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 7

6. 대상 토지 소재지를 검색해줍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 9

7. [MyGOV] – [서비스 신청내역]을 클릭한 뒤 문서출력을 눌러줍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 10

8. 토지대장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 2

토지대장 보는법

토지대장에는 토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토지대장을 보면서 특히 다음과 같은 부분을 중점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 8
  1. 소재지 및 지번: 토지의 정확한 위치와 지번을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토지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지목: 토지의 용도를 나타내는 지목을 확인합니다. 지목에 따라 토지의 이용 가능성과 가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면적: 토지의 면적을 확인합니다. 토지 거래 시 면적은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4. 소유자 정보: 토지의 소유자 성명, 주소 등 소유자 정보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토지의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변동 이력: 토지의 변동 이력, 즉 지목 변경, 면적 변경, 소유권 변경 등의 내역을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토지의 과거 이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6. 등기 정보: 토지대장에는 토지의 등기 정보도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토지의 등기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토지대장의 주요 항목을 꼼꼼히 확인하면 토지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토지 거래, 토지 이용 계획 수립, 토지 관련 분쟁 해결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 자주 묻는 질문

Q. 토지대장 수수료는 무료인가요?

본인 소유 토지에 대해 전자민원(인터넷)으로 발급 및 열람을 신청하는 경우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이외의 경우 토지대장 사본 발급 수수료는 500원, 열람 수수료는 300원이며, 추가 페이지당 1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Q. 토지대장 발급 신청 방법 및 절차를 알려주세요.

토지대장 발급 및 열람 신청은 온라인, 방문, 팩스, 우편, 모바일, 전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신청 후 처리 기간은 즉시 처리되며, 필요 서류와 수수료 납부 후 토지대장을 발급받거나 열람할 수 있습니다.

추가정보 : 임야대장

토지대장 외에도 임야대장이라는 공부가 있습니다. 임야대장은 산림, 임야 등의 토지에 대한 정보를 등록한 공부입니다. 임야대장에는 임야의 소재지, 지번, 지목, 면적, 소유자 정보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임야대장은 토지대장과 함께 부동산 관련 정보를 확인하는 데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토지의 용도를 판단할 때 토지대장과 임야대장의 정보를 함께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토지대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토지대장은 토지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중요한 공부입니다.

토지 소유권 확인, 토지 이용 계획 수립, 토지 거래 및 평가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토지대장 정보를 활용하면 토지 관련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더 있다면 언제든 말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