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 민원24로 조회하기

요즘 전세사기가 많아지면서 건축물대장 열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축물대장은 동사무소에서 발급시 500원을 지불해야하지만인터넷으로 발급받으면 무료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건축물대장 무료열람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물대장이란?

건축물 대장이란 건물의 소재 · 번호 · 종류 · 구조 · 면적, 소유자의 주소 · 성명 등을 등록하여 건물의 상황을 명확하게 하는 장부입니다.

건축물 대장에는 건물의 소재 · 번호 · 종류 · 구조 · 면적, 소유자의 주소 · 성명 등이 포함됩니다.

건축물대장 보는법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을 확인하는 것은 전월세 계약을 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등기부등본에는 집의 면적, 층, 용도 등이 건축물대장에서 옮겨진 정보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반면, 건축물대장에는 소유자의 이름, 주소, 주민등록번호 등이 주민등록등본에서 옮겨진 정보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두 문서에 기록된 정보를 확인하고 서로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전월세 계약서에 기재된 부동산의 집호수와 소유주 정보가 정확한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건축물대장의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빨간 네모 박스에 기재된 정보가 등기부등본과 일치하는지, 그리고 이 정보가 부동산 전월세 계약서에도 정확히 표시되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1. 아래의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방법

2. 검색창에 ‘건축물대장’이라고 검색하거나 하단의 건축물 대장 발급 바로가기를 클릭해줍니다.

건축물대장 발급

3. 수수료를 확인한 뒤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건축물대장 발급 방법

4. 회원 신청 or 비회원 신청 둘 중 한가지를 선택해줍니다. 무엇이든 크게 상관없습니다.

건축물대장 민원24

5. 간편인증 혹은 아이디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10

6. 인증이 완료되면 자신이 발급을 원하는 주소지를 선택해줍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9

7. 검색 후 행정처리기관을 선택해줍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8

8. 건축물소재지, 대장구분, 대장종류를 선택해줍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7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6

💡 여기서 빌라는 다가구주택이고, 아파트, 오피스텔은 다세대주택으로 분류됩니다. 예시에서는 아파트를 검색하기위해 집합을 클릭하겠습니다.

💡 한개의 동호수를 선택하려면 대장종류는 ‘전유부‘를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총괄을 선택하면 해당 건물 전체의 건축물대장이 나오게됩니다.

9. 조회하고자하는 동호수를 선택해줍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5

10. 마지막으주소를 확인 후 수령방법에 ‘온라인 발급’을 체크해주고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3

11.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이 완료되었습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4

건축물대장 발급 방법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2

이후 해당 파일을 PDF로 저장하거나 오른쪽 상단의 ‘인쇄’ 버튼을 누르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열람용은 법적인 효력이 없습니다.

건축물대장 민원24 FAQ

Q. 건축물대장 신청시 평면도(현황도) 발급도 가능한가요?

A. 온라인상에서 평면도(현황도) 이미지에 대한 발급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더불어 평면도(현황도) 이미지에 대한 발급은 건축물 소유자의 동의를 받은 후 발급이 가능하므로 가까운 행정기관을 방문하여 신청 후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Q. 건축물대장 발급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나요?

A. 건축물대장의 발급제한은 국가보안목표시설 및 공공기관 또는 해당 건축물이 관계기관 협의를 통하여 주요 국가산업시설 , 위험물저장 및 처리시설 , 방송 및 정보 통신시설 등이 포함된 경우에 한하여 지정하고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및 인터넷 발급 방법 1가지

오늘은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 출력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용도가 어찌됐든 인터넷을 통해 무료 발급 받으시고 만약 집에 프린터기가 없거나 발급이 여의치않으면 주변 동사무소 혹은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