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 사본 발급 모바일로 5분만에 만들기

오늘은 신분증 사본 발급 모바일로 5분만에 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신분증 사본은 취업을 하거나, 내 정보를 인증해야할 때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떻게 발급을 해야할지 조금 궁금하긴 합니다.

아래에서 신분증 사본 발급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분증 사본이란?

신분증 사본 발급 1

신분증사본이라는 서류가 따로 발급받는 서류가 아닙니다 언제든지 복사해서 사용하는것이 신분증사본입니다.

사진을 찍어서 그것을 인쇄해도 되고, 스캔을 떠서 복사해도 되며 무슨 방법이든 글자만 깨지지 않는다면 정상적으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신분증은 꼭 ‘주민등록증’만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문서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아래에 주로 사용되는 신분증의 종류를 몇 가지 나열해 보겠습니다:

  1. 주민등록증: 한국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신분증으로, 주소, 이름, 생년월일과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2. 운전면허증: 운전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증명하는 동시에 신분증으로도 사용됩니다.
  3. 여권: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신분증으로, 여행 시 필수적으로 지참해야 합니다.
  4. 건강보험증: 국민 건강보험 가입자에게 발급되는 신분증으로, 의료 서비스를 받을 때 주로 사용됩니다.
  5. 학생증: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에게 발급되는 신분증으로, 학생의 신분을 증명합니다.
  6. 장애인증: 장애인 복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신분증으로, 장애인의 신분을 증명합니다.

신분증 사본 발급 모바일

신분증 사본 발급 2

신분증 사본 발급 방법은 신분증을 찍은 뒤 그것을 인쇄해주면 됩니다. 더욱 깔끔하게 하려면 신분증 주변의 배경을 모두 잘라준 뒤 신분증만 남겨주면 더욱 깔끔한 신분증 사본이 됩니다.

  1. 휴대폰으로 신분증의 사진과 글자가 또렷하게 찍어줍니다.
  2. 파일을 메일 혹은 카카오톡으로 나에게 전송해줍니다.
  3. 해당 파일을 한글 혹은 워드로 불러워 편집 후 저장해줍니다.

모바일 팩스를 보내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신분증 사본 뒷면도 제출해야할까?

비교적 최근인 2014년까지도 우리는 신분증 사본을 제출할 때 뒷면까지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신분증에 포함된 지문 정보 때문이었습니다.

특히, 휴대폰 구매 과정에서 신분증의 앞뒤를 복사하여 저장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이는 지문 정보까지 수집하는 행위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신분증 뒷면의 저장에는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주민등록증을 예로 들면, 이용자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사진, 주소, 지문 정보 등을 컴퓨터 파일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더욱 문제는 이러한 정보가 암호화 처리 없이 그대로 저장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는 개인정보 보호에 큰 위험을 초래하며, 일부 이용자들이 이동통신사에 정보 삭제를 요청했지만 거부당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지금의 대부분의 기관에서는 신분증 사본의 뒷면은 따로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신분증 뒷면에 지문, 백신접종증명서나 지역 거주 스티커 등이 붙어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이 내가 증명해야 할 부분과 같다면 제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신분증 사본 모바일 발급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쉽다는 거에 사람들이 놀라는데요, 인터넷으로 발급하거나 하는 방법은 따로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길 바라며 휴대폰에 하나씩 저장해두면 다음에도 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분증에는 여권,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등이 신분증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