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는 곧 상견례를 앞두고 있는데요. 상견례 때 식사비는 누가 보통 결제를 하나요? 저희는 신랑이 식사 중간에 나가서 내고 오려고 하는데, 다른분들은 어떻게 하시나요?라는 글을 보았습니다.
사실 상견례 비용이 적다고하면 적지만 20~30만원을 넘는 금액인데요, 이 금액을 누가 내야할까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그 궁금증을 해결해보도록 할게요.
상견례 비용은?
상견례 평균비용은 5만 2천원이라고 합니다. 단, 인원이 많으면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요. 인원이 많은 경우에는 보통 3만원 이상 5만원 이하, 인원이 적은 경우에는 5만원 정도에 책정이 된답니다.
상견례 비용 누가내야할까?
못해도 20만원은 되는 상견례 비용은 누가내야할까요? 과거에는 남자측(신랑 측)의 부모님이 부담하는 것이 관례였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많이 양상이 바뀌었는데요, 예비신랑신부가 같이 부담하거나, 신부측이 내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상견례 비용은 단순 음식점 비용 뿐만 아니라 상견례 선물까지 준비해야하다보니 생각외로 부담을 느끼는사람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상견례 선물에는 크게 부담가지지말고 대화의 물꼬를 틀어주는 역할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무거운 선물을 준비할 경우에는 오히려 상대방이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선물이라는게 원래 오고 가는 것이기도하고, 주는 사람 입장에서는 받을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고해도 막상 상황이오면 실망하기도 하구요.
상견례 비용 토론 댓글
- 오빠때는 남자측인 저희아빠가 계산하고 저는 시댁이 부산에서 올라오셔서 그때도 저희 아빠가 계산햇어요 ㅋㅋ 부모님의견으로는 남자측이 신부측 지역으로 상견례가서 비용계산하는거라고 하더라구요 근데 요세 그런게 어딧어요 상황에 맞게하는거죠
- 저는 저희가 반반하자 했는데 상견례 장소가 예랑집쪽이라 예랑부모님이 결제해주셨어요 (결혼식은 예신쪽) 그래서 저희가 따로 양가부모님 간단한 간식선물 준비했었습니다! (첫인사때도 비슷한 가격대 선물 준비했었어요)
- 저흰 신랑신부가 냈습니다 중간에 신랑이 나가서 결제했어여 ㅎㅎㅎ
- 남자측 부모님이 하는경우도 있고 신랑신부가 하는경우도 있고 아니면 지역이동을해오시면 지역이동 안 한 집안에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상견례 식사는 예랑이랑 제가 결제 하는게 마음 편할것 같더라구용
- 저희도 결혼식은 신부측에서 할 예정이구, 상견례는 신랑측과 가까운 곳에서 했는데요! 저희가 결제했어요! 신랑측에서 결제하려고 하셨는데, 저희가 먼저 나가서 결제하고 왔어요 ㅎ
결혼식 관련 댓글들을 보니 과거와 같은 관례를 지키는 것은 많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상견례 지역이라던지, 선물이라던지, 비용부담과 같은 일은 서로의 상황을 잘 고려해서 유도리있게 결정하면 될 듯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문제로 결혼 전에 서로 틀어지면 안 되겠죠. 누군가가 내는 것이 당연한 것은 없습니다. 상견례 비용은 서로 기분 좋게 반반내보는 것이 어떨까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결혼식 비용 현실적으로 얼마가 들까? : 엑셀 정리 파일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