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물타기 계산기 평단가 완벽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 물타기 계산기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도 그렇지만 요즘 같은 하락장에는 적절한 시기에 물을 타는 것이 빠르게 탈출할 기회를 주는 데에 도움이 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물타기 계산기를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제가 이용해본 것 중 가장 좋은 3가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주식 물타기 계산기

주식 물타기 계산기는 주식 뿐만 아니라 코인에도 접목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exe 파일로 계산기를 다운 받는 것은 바이러스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웹페이지에서 계산을 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찾은 사이트 중에 가장 좋은 사이트는 웹툴의 물타기 계산기인데요,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물타기 계산기 1

현재보유에는 이미 기보유한 주식의 단가와 수량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후 추가매수에 자신이 매수할 금액대와 수량을 입력하면 최종보유액이 나옵니다.

최종 보유액의 첫 번째칸은 나의 물타기 후 평단가, 두 번째 칸은 수량, 마지막으로는 총 매입금액입니다. 조금 아쉬운게 이렇게 물타기를 하면 내가 마이너스 몇퍼인지까지 알 수 있었으면 좋겠는데요, 그렇게 하려면 입력칸에 현재 주식의 시세를 입력하는 란이 있어야합니다.

HTS 나 MTS 상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추가 매수했다면 매수단가나 수량이 계산되어서 표시됩니다. 내가 따로 뭔가를 계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타기는 언제 해야할까?

주식 물타기 계산기 2

우리가 물타기를 해도 끝없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물타기는 타이밍이 중요한데요, 특히 지금 같은 시기에는 물타기를 고민하는 사람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등직전 물타기를 하면 제일 좋겠지만, 그러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우리는 데이터를 통해 추가적인 하락이 있다고 가정하고 물을 타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 물타기 계산기가 필요합니다. 현재 손해금액이 이만큼인데 추가 매수를 어떤 가격에 얼마큼 하면 손해를 회복하고 수익을 내는 데 도움이 될지 계산해 보는 것입니다.

물타기가 없던 시절에는 엑셀로 계산하고 그랬는데요, 이제 이런 편리함이 생겨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물타기에서 중요한건 단가나 수량이 아니라 내가 보유한 회사에 대한 분석이 중요합니다. 내가 보유한 종목이 배터리나 2차 전지와 같은 종목이면 못해도 5년 안에는 쏠 수 있다는 분석이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나와줘야 합니다.

그러나 만약 자신이 바이오에 투자했는데 그 바이오가 이미 임상시험단계에서 실패해서 떨어진 종목이라면 이전 평단가를 회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상승에도 재료가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이럴 때는 보이지 않는 미래에 기대어 물타기를 하는 것보다 빠른 손절이 답일 수도 있습니다. 제 주위에서도 이러한 종목에 물려 10년째 들고가다가 상장폐지를 당한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불타기란?

반대로 불타기란 수익이 나고 있는 주식을 계속해서 더 높은 가격에서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불타기는 이 주식이 더 크게 오를거라는 확신이 있을 떄 하는 행동입니다. 수익률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보유숫자에 집중하는 것인데요, 실제로 투자에 성공하신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불타기를 잘 활용한 케이스가 많습니다.

투자를 잘 하시는 분들은 나의 생각과 반대로 떨어졌을 때 물타기를 하기보다는 손절을 진행하는데요, 반대로 내 생각이 맞아서 상승했을 경우 불타기를 통해 확신을 가진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한번씩 불타기 공부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주식 물타기 계산기를 통해 자신의 주식 상황을 미리 알아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언제쯤 물을 타야할지 모르시는 분들은 주식 차트 보는 방법 글을 참고해주세요. 궁금한 점 있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