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2023년 출산지원금 신청 및 사용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에서 최근 출산지원을 계속 늘려가고있는데요, 최근 다자녀 혜택 기준을 3명에서 2명으로 줄이는 등 다양한 혜택이 많으니 오늘의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 방법 및 사용혜택(카드 사은품 추천)
아래에서 2023년 출산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지원금이란?
출산지원금이란 지자체에서 출산 가정을 위해 지원해주는 제도로 직접적인 현금 지원 뿐만 아니라 바우처, 첫만남이용권, 양육수당, 아이돌보미 등의 서비스를 지원해주는 서비스를 일컫습니다.
출산지원금의 공통적인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원대상 : 2023. 1. 1. 이후 출생아로 출생신고 되어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모든 아동
- 지원내용 : 출생아당 200만원의 이용권(바우처:국민행복카드)
- 사용기간 : 출생일(주민등록일)로부터 1년
- 신청방법 : (방문신청) 주소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 / (온라인 신청) 복지로, 정부24
- 사용범위 : 전 업종에서 사용 가능(단, 유흥 및 사행업종, 레저업종, 면세점 등은 제외)
- 지급일정: 2023. 4. 1.부터 지급 시작 ※ 2022. 1~3월은 사전신청만 가능
출산지원금은 중앙정부가 아닌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역마다 지원 내용이 다릅니다. 특히 서울이 아닌 경기도, 지방 등에는 추가적인 지원금들도 많은데요, 따라서 자신의 지역 게시판을 통해 다른 혜택들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래에서 출산지원금 신청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지원금 신청 방법
먼저, 출산지원금을 신청하기 전 자신의 지역 게시판을 통해서 지원 내용을 모두 숙지하셔야 합니다. 이후 해당 게시판에 있는 신청 방법을 읽으시고 신청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1. 아이사랑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출산지원금 메뉴접속
상단 메뉴바에서 [출산] – [출산지원금]을 클릭해줍니다.
3. 지역 입력
자신의 지역을 입력해줍니다.
4. 출산지원금 정보 확인
이후 글을 클릭하면 자신의 지역에 해당하는 출산 지원금을 모두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첫만남이용권은 방문신청과 온라인신청 두 가지 방법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 신청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접수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대한민국 복지포털인 ‘복지로’나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문의는 보건복지부 상담센터인 ‘129번’으로 전화를 하시면 상세하게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통 모든 출산지원금은 해당 구청의 복지과 혹은 보욕지원과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이사랑 홈페이지에서는 출산지원금 외에도 육아, 어린이집 등 다양한 지원 제도를 알려주니 즐겨찾기 후 계속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에서 출산지원금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출산지원금 사용처
그렇다면 첫만남이용권 바우처는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우선 앞서 언급했듯이 첫만남이용권은 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 형태로 지급됩니다. 따라서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첫 아이 출생이라면 새롭게 발급 받는 국민행복카드로 지급됩니다. 사용처는 모든 업종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유흥업소, 사행업종, 레저업종 등 지급목적에서 벗어난 업종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는 시점은 이용권 지급일, 즉 포인트 생성일로 기존에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가 있는 분들은 추가 발급을 하지 않아도 지급 결정 익일에 포인트가 생성되는데요. 사용 종료일은 주민등록일 기준 아동 출생일로부터 1년으로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는 종료일 후 자동 소멸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출산지원금 신청 및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전국적으로 출산지원이 모두 비슷하지만 시도별로 지원조건이나 신청 방법이 다르기 떄문에 꼭 해당 지자체에 직접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댓글 부탁드리며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식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