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 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5단계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 건강 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1인 평균 140만원이라는데요, 오늘의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모든 환급금을 지급받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아래에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란?

건강 보험 환급금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란 1) 보험료가 이중납부 또는 착오납부되거나, 2) 정상적으로 부과·고지되었으나 자격의 소급 상실 및 부과자료의 소급 감액조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금액입니다.

환급금은 소멸시효 관련법에 의해 보험료를 납부하신 날로부터 건강보험은 3년, 국민연금은 5년 이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돌려받을 수 있는 소중한 권리가 소멸되니, 소액이라도 꼭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지금부터 건강 보험 환급금 조회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도 가능하지만 PC로 진행하는게 편하니 PC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메뉴접속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2

환급금 조회/신청을 눌러줍니다.

3. 본인인증 진행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3

로그인을 위해 본인인증을 진행해줍니다.

4. 조회 완료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4

환급금 조회가 완료되었습니다. 만약 환급금이 있다면 체크 후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5. 보험금환급 신청 완료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5

환급금을 받을 계좌 정보와 본인 연락처를 적은 뒤 신청을 하면 보험금 환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여러분들이 읽으면 좋은 글]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 5단계

삼쩜삼 환급 기간 총정리

세금 환급 신청 방법 3가지 정리!(3.3, 국세청, 기간)

삼쩜삼 환급 후기(3o3.co.kr) – 기간, 수수료

건강보험 환급금 FAQ

Q. 본인부담환급금 지급 신청서를 받았어요, 이것이 무엇인가요?

A. 본인부담환급금은 요양기관이 법령의 기준을 초과하여 본인부담금을 더 받은 경우, 공단이 요양기관에 지급할 비용에서 과다본인부담금을 공제하여 가입자 등에게 지급하거나, 진료비 청구가 없을 경우 더 받은 본인부담금을 공단이 직접 환수하여 가입자 등에게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Q. 보험료 환급금은 어떤 사람에게 지급하나요?

A. 보험료 환급금은 아래의 대상에게 지급됩니다.

○ 건강보험
1. 납부의무자(「국민건강보험법」제86조)
2. 납부의무자(지역가입자, 개인사용자) 사망 시 민법에 따른 상속인

○ 국민연금(「국민연금법」제73조, 같은 법 시행령 제73조)
1. 연금보험료를 납부한 사람
2. 납부의무자 사망 시 유족연금 수급권자
3. 수급권자가 없을 경우 납부의무자의 상속인 ※ 위에 해당하지 않는 청구인에게는 환급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Q. 보험료 환급금의 충당, 지급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환급금 발생 시 먼저 강제징수비(체납처분비), 연체금, 체납보험료에 상계충당 후 잔여액을 환급(반환)금으로 결정하여 납부의무자에게 환급금신청 안내문이 발송됩니다.

○ 건강·연금보험료 환급금 신청이 우편, FAX, 인터넷(지역가입자), 고객센터(1577-1000)를 통해 공단에 접수되면 지사 직원이 청구인 적격여부와 예금주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입금요청 계좌로 지급 등록하며, 계좌 등록 후 보통 2일 이내(토요일, 근로자의 날 및 공휴일 제외)에 17:00~18:00경 계좌이체 방식으로 지급됩니다.

– 건강보험료 환급금은 공단에서 환급금 안내문 발송 후 신청에 따라 충당(선납), 지급결정 및 지급까지 환급금 업무를 모두 처리합니다.

– 연금보험료 환급금은 연금공단에서 충당(반환결정) 통지서를 발송 후 신청에 따라 충당(당월, 또는 다가오는 보험료) 또는 반환결정 후 우리공단으로 자료를 통보하면 공단은 환급금신청 안내문 발송 후 계좌등록, 지급합니다.

– 고용, 산재보험료 반환금은 근로복지공단에서 충당, 반환결정 및 지급을 하며 공단은 근로복지공단의 지급의뢰에 따라 계좌이체만 처리합니다.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을 조회해보고 신청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저도 병원에 몇년에 한번 갈까말까 할 정도지만 어렵고 힘든 사람에게 큰 도움을 주는 몇 안 되는 고마운 복지정책 중에 하나 입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