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뜻 나이 특징 3가지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MZ세대 뜻과 나이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맨 마지막에는 최근 유행하는 MZ력 테스트를 통해 자신이 MZ세대인지 한번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

요즘 티비를 틀면 MZ세대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죠. MZ세대는 M세대(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합성어입니다.

아래에서 MZ세대 뜻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Z세대 뜻

MZ세대 뜻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Z세대’를 아우릅니다.

사실상 2~30년의 나이 차를 하나로 묶은 용어로 2~30년의 나이차를 한 번에 묶는 다는 자체가 억지성이 높지만 떠오르는 단어 이기에  지상파 방송이나 기사에서는 질리도록 쓰고 있는 용어입니다.

MZ세대 특징

MZ세대의 대표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다
  • 사생활을 중요시한다.
  • 수직적이 아닌 수평적 문화를 선호한다.
  • 자신의 취향과 개서을 중요시한다.
  • 편리함과 간편함을 추가한다.
  • 전화보다 문자를 선호한다.
  • 워라벨의 영역을 분명시한다.
  • 다른 세대들보다 제태크에 관심이 많다.

MZ세대들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막 도입된 시대에 태어나고 적응하여 변화에 유연하고 새롭고 이색적인 것을 추구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쓰는 돈이나 시간을 아끼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MZ세대의 특징은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고 IT 기기의 사용에 능숙하다는 것입니다.

MZ세대 특징

특히 최근 인터넷 산업이 커지고 대부분이 인터넷, 플랫폼, 스마트폰으로 진화하고 있는 요즘의 MZ세대의 영향력을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플랫폼에서의 ‘재미’와 ‘간편함’을 추구하는 MZ세대가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이들은 아직 자산과 소득이 적지만 과감한 레버리지(대출)로 소비와 투자에 적극적이다. ‘영끌(영혼을 끌어모은) 대출’로 주식과 암호화폐 상승장을 주도하기도 했습니다.

MZ세대 나이

부동산을 주도한 것이 MZ세대의 윗 세대라면 주식, 코인 등 새로운 금융상품을 선점한 것이 바로 MZ세대입니다. 특히 최근 열광중인 메타버스의 세계는 MZ세대도 따라가기 힘들 정도로 계속해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MZ세대 범위

MZ세대는 향후 상당기간 우리나라 인구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전망이나 소득, 자산, 부채, 소비 등에서 이전 세대에 비해 취약한 모습입니다. 즉 MZ세대가 우리 경제의 주력 세대로 부상하고 있으나 이전세대 대비 취약한 경제 상황이 향후 경제에 일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요즘 MZ세대가 가장 관심있는 종목이 ‘제태크’라고 하는 것입니다.

MZ세대 테스트

근로소득만으로는 안정된 미래를 설계할 수 없다고 MZ세대들은 말합니다. 이러한 문화 속에서 YOLO와 파이어족과 같은 단어가 생겨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출처 : 한국은행

MZ세대 나이

MZ력 테스트


M세대(밀레니얼 세대, Y세대)는 1980년부터 2000년대 초까지 출생한 세대로 아날로그 시대에서 태어나, 디지털 시대로 변화할 때 적응한 세대입니다. 컴퓨터, 스마트폰에 비교적 능숙하며 대학 진학률이 높고 일자리가 많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Z세대는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세대로 디지털 환경 아래에서 자란 디지털 원주민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알파벳의 마지막 단어인 Z를 의미하는 말로서 1990년대의 끝에 태어났기 때문에 알파벳 끝인 Z세대로 부른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1975~1984년은 X세대, 1965년~1974년은 2차 베이버부머, 1955년~1964년은 1차 베이비부머로 지칭합니다.

MZ력 테스트

MZ력 테스트는 위의 링크에서 가능합니다. 총 20가지 문제가 있는데요, 문제가 간단하기 때문에 소요시간은 3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위의 링크에서 MZ력 테스트 및 정답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MZ세대 뜻 나이 특징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 내에 다른 재밌는 테스트들도 많으니 한번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