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고양이 종류 5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난시간에는 강아지 품종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고양이 종류는 강아지 종류보다 훨씬 적습니다.
아래에서 고양이 종류를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종류 71가지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국제 고양의 협회에 의하면 공식적으로 인정된 고양이 품종은 71종입니다. 공식 품종은 아니나,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토종 고양이는 ‘코리안 쇼트헤어’가 있습니다.
참고양이’라고도 하는 코리안 쇼트헤어는 미국의 ‘아메리칸 쇼트헤어’를 본떠 이름 지어졌으며, 줄여서 ‘코숏’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는 강아지로 비유하면 시고르자브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리안 쇼트헤어의 역사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5~6세기경 가야 토기에 새겨진 고양이의 모습과 9세기경 신라 왕궁 주변에서 발견된 고양이 뼈를 미루어 삼국시대 때부터 존재한 것으로 보입니다.
털 안 빠지는 고양이 종류
- 봄베이
- 스핑크스
- 셀커 크랙스
- 아비니시안
- 시베리안
- 샴
- 벵갈
- 데본 렉스
- 재패니즈 밥테일
- 버마
키우면 안되는 고양이 종류
먼치킨
먼치킨하면 짧은 다리와 귀여운 얼굴이 생각나실 겁니다. 고양이 특유의 긴다리가 아닌 짧은다리는 강아지 중 웰시코기가 생각나게 만듭니다.
하지만 먼치킨은 미국과 유럽에서는 논란의 대상인 고양이 품종입니다. 그 이유는 먼치킨은 ‘돌연변이’에 속하기 떄문인데요, 짧은 다리는 종족 특성이 아닌 유전병적 더딘 골성장 때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전병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이런 먼치킨을 단지 ‘귀여움’때문에 강제로 교배하는 행위가 많기 때문에 이런 고양이를 선호하는 행위는 멈추셔야합니다.
스코티쉬 폴드
스코티쉬폴드는 유명한 유튜버 크집사가 키우는 고양이로 유명한데요, 가장 큰 특징으로는 접힌 귀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접힌 귀 역시 돌연변이의 일종입니다.
귀가 접히게 태어나기 위해서 마구 교배가 되었는데요, 이 스코티쉬 폴드는 선천적으로 유전병인 뻣뻣한다리, 움직이기 불편해보이는 모습을 보입니다.
사바나 캣
사바나캣은 야생 서벌과 샴고양이가 교배해 탄생한 종류로 표범과 같은 무늬가 특징입니다. 다른 야생동물과 고양이가 교배해서 태어났기 때문에 크기 역시 큽니다.
이러한 독특한 무늬와 크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분양을 원하게 되고, 이 분양 수요를 맞추기위해서 강제로 야생서벌과 샴고양이를 데려다가 교배를 진행하게 됩니다.
다행히 한국에서는 큰 고양이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특히 이 고양이는 크기만큼 장난끼도 많아 집에 있는 소파나 물건이 남아나지 않는다는 후기가 있다고해요.
고양이 품종 설명
지금부터는 한국에서 많이들 키우시는 고양이 위주로 품종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고양이의 대체적인 성격, 몸무게 등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코리안 숏헤어
한국고양이라고 불리는 코리안 숏헤어는 한국의 야생에서 살아가는 고양이입니다. 한국의 대부분의 들고양이는 코리안 쇼트헤어이다. 대부분의 경우 털은 풍성하지 않으며, 길이는 짧은 편에 속합니다.
털의 색은 다양하며 흰색, 검정색, 황갈색이 대표적인 색깔입니다. 대부분의 한국고양이가 있는 대한민국 기준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 중 20.6%가 한국고양이를 키웁니다.
샴
수컷: 중형묘: 3.6-5.4kg
암컷: 소형묘: <3.6kg
눈동자 색상: 블루
수명: 8-12년
사회적/관심에 대한 욕구: 중간, 높음
털빠짐: 적음
샴 고양이는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상당히 똑똑합니다. 그러나 샴 고양이는 다른 영리한 품종들과 마찬가지로 고집이 있습니다. 샴 고양이는 애정이 많은 고양이이며 자신이 주인에게 하는만큼 주인도 자신에게 헌신하기를 원합니다. 주인은 샴고양이에게 많은 애정을 쏟아야 하며 함께 놀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렉돌
수컷: 대형묘: >5.4kg
암컷: 대형묘: >5.4kg
눈동자 색상: 블루
수명: 7-12년
사회적/관심에 대한 욕구: 중간
털빠짐: 심함
렉돌은 얌전하지만 안았을 때 가만히 있지는 않습니다. 이 고양이의 성격은 대체적으로 온화하며 모든 가족들과 잘 지냅니다. 일상의 변화에 민감하지 않아 아파트 거주자들의 이상적 반려묘입니다. 렉돌은 외형 유지를 위해 놀이 공간은 물론 상호작용 운동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주인은 매일 상당히 오랜 시간 함께 놀아줘야 합니다.
터키쉬 앙고라
수컷: 대형묘: >5.4kg
암컷: 3.6-5.4kg
눈동자 색상 :블루, 구리색, 그린, 골드, 오드아이
수명: 9-14년
사회적/관심에 대한 욕구: 중간
털빠짐: 심함
터키쉬 앙고라는 언뜻 보기에는 페르시안 고양이와 비슷하게 보입니다. 터키시 앙고라는 일반적으로 중형묘에 해당하고 가는 뼈대에 길고 늘씬한 체형을 가지고 있어요. 터키시 앙고라는 상냥한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갑작스러운 환경변화에는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반야생의 혈통임에도 불구하고 성격은 조용한 편입니다. 터키시 앙고라는 충성심이 강하고 친근하며 활발하게 뛰어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메인쿤
수컷: 대형묘:>5.4kg
암컷: 중형묘: 3.6-5.4kg
눈동자 색상: 구리색, 그린, 골드, 오드아이
수명: 9-13년
사회적/관심에 대한 욕구: 중간, 높음
털빠짐: 심함
메인쿤은 중형에서 대형이며 암컷보다 수컷이 더 큽니다. 몸통은 길고 사각형 모양이며 꼬리 역시 깁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고양이는 사실보다 훨씬 더 크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메인쿤은 무거운 골격과 근육을 가진 고양이입니다. 처음에는 실외 고양이였고 이후에 헛간과 집에서 쥐를 쫓는 품종이 되었습니다.
마린쿤은 그 크기와 역사에도 불구하고 온순하며 부드럽습니다. 이 고양이는 주인을 잘 따르며 약간의 운동 공간만 있다면 어떤 환경에도 잘 적응합니다. 달리기를 할 때는 상당히 큰 소리를 내기도 하지만 작고 부드러운 울음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페르시안
눈동자 색상: 호박색, 구리색, 그린, 골드, 노란연두, 주황, 노랑
수명: 9-13년
사회적/관심에 대한 욕구: 중간
털빠짐: 심함
페르시안은 새끼 고양이의 활동성을 보여주는 온순한 고양이입니다. 페르시안은 햇볕 아래에서 잠을 자다가 갑자기 흥분하면 방 주변을 달리다가 구르는 등 천진난만한 못브을 보여줍니다. 페르시안은 당신의 침대 위에서 잘 정도로 사교성이 높으며 기분이 내키면 여러분의 무릎 위에 앉아 있을 겁니다. 이 고양이는 일상의 변화에 신경 쓰지 않으며 보통 모든 사람들과 쉽게 친해집니다.
노르웨이 숲
수컷: 대형묘: >5.4kg
암컷: 대형묘: >5.4kg
눈동자 색상: 블루, 그린, 골드, 오드아이
수명: 8-14년
사회적/관심에 대한 욕구: 높음
털빠짐: 심함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상냥하고 사랑스러운 고양이입니다. 그녀는 칭찬을 좋아하고 가족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친근하고 사랑스러운 동반자이며 가족들과 친하게 되면 끈끈한 유대관계를 유지합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과거에 사냥을 하던 고양이입니다. 따라서 사냥 본능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마치 실제처럼 장난감을 추격하며 사냥하는 것을 즐깁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크고 굵은 뼈대를 가지고 있으며 털이 촘촘하고 빽빽합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자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운동량과 음식섭취량을 조절하여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는 품종입니다.
브리티쉬 숏헤어
눈동자 색상: 블루, 구리색, 골드, 오드아이
주요 정보: 수명: 7-12년]
털빠짐: 중간
브리티시 숏헤어는 친구가 될 수 있는 매우 유쾌한 고양이입니다. 이 고양이는 까다롭지 않고 조용합니다. 이 고양이는 충성심히 강하고 사랑스러우며 모든 가족들과 친근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브리티시 숏헤어는 놀이를 좋아하지만 장시간 함께 놀아줘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놀이를 하고 싶으면 누군가에게 장난감을 가져다 줍니다. 이 고양이는 또한 혼자서도 잘 놉니다. 이 고양이는 혼자 생활하는 사람에게는 아주 좋은 친구가 될 것입니다.
오늘은 고양이 종류 71가지를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고양이 종류에 당황하셨을텐데요, 가장 중요한건 분양이 아닌 유기견센터에서 입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의 고양이 종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