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중기청 100% 받는 방법에 대해서 같이 말해보고자 합니다. 중기청은 살벌한 서울 집값의 부담감을 대폭 완화할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이 중기청의 최대 한도는 1억원 인데요, 1억원이라고 겁낼 필요가 없습니다. 무려 금리가 1.2%거든요. 돈 빌리는거에대해 겁이 많으신 분들이 계신데 이 중기청은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그럼 중기청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중기청 대출이란?
금리 : 1.2%
이용기간 : 2년 ( 4회 연장으로 최장 10년 가능 )
상환방법 : 일시상환
중기청은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연1.2%라는 초저금리로 전월세 보증금을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만약 1억을 빌린다고하면 1억 전세에 들어가 1억에 대한 1.2%, 즉 10만원씩 12달을 내면 되겠죠?
월세 12만원으로 전세 1억짜리 집에서 지낼 수 있는 것입니다.
중기청 대출 대상
1. 주택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자
2. 민법상 성년인 만 34세 이하 세대주
3. 세대주 포함 세대주 전원이 무주택인 자
4. 주택도시기금, 은행재원 전세대출 주택담보대출 미이용자(즉 다른 대출이 없는 사람!)
5. 부부 합산 소득 연 5천만 원 이하 (외벌이 단독 3천5백만 원 이하)
6. 2022년 기준 순자산 3.25억 원 이하인 자
7. 연체, 대위변제, 부도 등 신용에 문제없는 자
8. 중소기업 취업자 또는 청년창업자
9. 접수일 기준 공공임대주택에 살고 있는 경우 불가( 퇴거예정인 경우 가능)
중기청 신청 기한
중기청은 자신이 살 집을 정한 다음 임대차계약서가 나오면 신청하면 됩니다.
잔금일과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여야하며 계약 재갱신의 경우 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어야 합니다.
또한 대상 주택이 1전용면적 85m2 이하 주택이어야 하며 임차보증금 2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중기청 100% 조건
중기청을 진행하는 기관은 총 2곳입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한국주택금융공사(HF)인데요.
여기서 중요한 점이 HF는 80% (8000만원) 한도이고, HUG는 100%(1억)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내가 8천만원 이상의 전세집에 살고 싶다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로 100% 가능한 매물을 찾는 곳이 좋겠죠?
그렇다면 중기청 100% 조건은 무엇인가!
<중기청 100% 조건>
1. 주택인도, 전입신고, 확정일자 받을 것
2. 주택의 건물과 토지가 모두 동일 임대인 소유
3. 주택 소유권에 대한 권리침해 없을 것
4. 전입세대 열람내역에 타 세대 전입 없을 것
5. 전세권이 설정된 경우 공사에 이전하거나 말소
6. 건축물대장상 위반건축물이 아닐 것
7. 전세 계약기간 1년 이상일 것
8. 공인중개사가 날인한 전세계약
9. 주택가격 대비 선순위 채권을 비교
이걸 어떻게 내가 조사해?
우리가 이 많은 조건들을 어떻게 다 따져보겠어요 그쵸?
그래서 보통 이러한 중기청 80, 100이 가능한 매물들은 부동산이나 중개인이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ㅎㅎ
인터넷 카페에 글들만 봐도 이렇게 알려주죠.
직접 부동산에서 발품을 찾는다면, 부동산에 전화해 이렇게 말하면 됩니다.
강서구에 전세 1억 3천, 중기청100 되는 매물 있을까요?
그러면 당장 없더라도 해당 매물이 나왔을 때 전화로 중개인분이 알려주십니다.
그러면 집을 보러가고 계약서 작성 후 중기청을 신청하면 되겠죠?
떠먹여주는 중기청 전략 Tip
내 수중에 1000만원이 있는데, 중기청 1억 + 내돈 1000만원해서 1억 1천만원 대출을 받는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내 수중에 돈이 하나도 없죠. 그러면 비상금이나 여유자금이 없어져 사실 힘듭니다.
아니면 정말 괜찮은 매물이 나왔는데 내 예산에서 오버인 1억 3천 정도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럴땐 중기청 + 신용대출을 섞어 사용하는 방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때 다른 전세대출이 아닌 신용 대출을 받는 이유는 보증금 대출은 2번 중복해서 못 받기(까다롭기) 때문에 보증금 대출 + 신용 대출로 하는 것입니다.
신용 대출은 물론 보증금 대출보다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몇만원 월세 차이로 내가 더 좋은 집에 살 수 있다면 그것만큼 합리적인 선택이 없습니다.
EX) 1억 3천만원짜리 집 (중기청 1억 + 신용 3000만원) 중기청 : 1억 = 1억 X 1.2% = 120만원 신용 : 3000만원 = 3000만원 x 4% (보수적으로 접근, 보통 3%대) = 120만원 내가 내야할 금액 = 연 240만원 월 20만원 내면 전세 1억 3천 집에 살수있음. 괜찮지 않나요? |
지금 당장 서울에 월세 20만원 짜리 집은 못 구합니다. 구한다고 해도 연식이 엄청 오래 됐거나, 서울 외곽지역의 반지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근데 전세 1억 3천이면 꽤 살만한 원룸~ 투룸을 고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안 할 이유가 없겠죠?
또한 중기청 대출은 금리가 계속 변하는 변동금리가 아닌, 계약시점부터 2년간은 금리가 일정한 고정금리입니다.
카카오 전세대출은 변동 금리에요.
따라서 지금당장 일하는 사업장이 중기청이 되는지 안되는지, 꼭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제 친구도 보증금 2000, 월 60만원 가까이 되는 집에 살고 있는데 4~5평정도의 작은 원룸입니다.
그러나 제가 이 방법을 설명해주자 당장 다른 집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지금 저금리 일 때 국가에서 장려하는 정책으로 좀 더 나은 삶을 살기 바라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