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드메는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을 줄인 말입니다. 결혼 전 준비해야 할 세 가지를 함축한 말인데요, 생각보다 많은 비용을 잡아먹다 보니 이 부분에서 비용을 줄이려고 예비 신혼부부들이 고민을 하곤 합니다. 오늘은 스드메 평균 비용과 결혼 전 꼭 해야 하는 체크리스트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결혼 전 앞으로 같이 살아갈 날을 걱정하며 비용을 용을 아끼려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것입니다. 그러나 한 번뿐인 결혼식 제대로 하고 싶은 마음도 역시 이해가 갑니다. 따라서 오늘의 글은 선택적으로 정보를 뽑아 들이시길 바랍니다.
스드메 평균 비용
웨딩플래너가 알려주는 스드메 평균 비용은 약 250~ 350만 원 선이라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총 200만 원에 저렴하게 끝냈습니다. 스튜디오 비용(사진) 80만 원, 드레스 + 메이크업 120만 원을 줬었습니다.
평균이 250~350이라는 것이지, 제 주변에 친구들만 봐도 전부 200만 원 안팎으로 했으니, 너무 금액적인 부담감을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현금을 주거나, 사은품을 준다는 웨딩 플래너에게 현혹되지 마시고 꼭 자신이 마음에 드는 리스트 업과 적정한 가격을 가진 플래너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스드메 저렴하게 하는 팁
사실 스드 메는 생각했던 것보다 비용이 초과될 확률이 큽니다. 스튜디오 촬영만 해도 컷 추가 시, 원본 파일 추가 시, 앨범 페이지 추가 시 등 상황별 다양한 추가 비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모두 추가하다 보면 추가 금액이 어마어마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하고 싶다면 원본을 받아서 아예 앨범 제작 업체에 싸게 맡기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팁으로 스드메를 저렴하게 하고 싶다면, 원하는 업체를 제휴하고 있는 플래너를 찾아가면 약 30만 원 정도 줄일 수 있는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튜디오 촬영 시간에 따라 비용도 차이가 나는데요, 만약 부부가 카메라에 익숙하시다면 3시간으로도 충분한 사진을 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촬영이 어색한 예비 신랑, 예비 신부 분께서는 half day 혹은 all day를 추천드립니다.
SNS를 보면 사진 촬영 날 도시락을 스튜디오 관계자분들에게 주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좋은 사진을 얻기 위한 예비부부의 마음일 테지만, 도시락에 큰돈을 쓰시기보다는 간단한 도시락과 함께 봉투에 5만 원과 짧은 편지가 예쁜 사진에 더 도움이 된다는 사실도 꼭 알고 가시길 바랍니다.
결혼 예산은 평균 얼마일까?
1. 예식장 비용
예식이 끝난 후 후불로 결제하며 보통 축의금과 맞먹기 때문에 초기 예산에서 제외해도 됩니다.
2. 신혼 여행
해외 여행 5박 7일 기준 2인 예산 500만 원
3. 신혼 가전
알뜰하게 준비하면 1,500 만원
4. 스드메
보통 250만 원 선
5. 예물
개인차가 크지만 평균 250만원
6. 예단
양가에서 반반 지원 하거나, 독릭접으로 결혼한다면 생략이 가능함. 아니라면 보태주신 금액의 10%로 산정. 1,000만 원으로 산정
7. 한복
부모님 것까지 300만원
예단 비용까지 합하면 총 4천만 원, 예단 비용을 빼면 3천만 원의 비용이 듭니다. 그러나 이는 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한 의견이지 충분히 부부끼리 상의해서 덜어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결혼식을 같이 꾸며나가다 보면 아무래도 그 사람의 경제관념과 소비 성향이 어떤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서로의 경제 상황에 맞지 않게 비상식적인 요구를 하는 것은 아닌지 서로 오픈해야 결혼하고 나서도 돈을 모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행복한 결혼 생활 되시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