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증상 및 테스트 | 자가진단, 종류, 약

오늘은 ADHD 테스트 및 자가진단 방법으로 ADHD 증상들을 알아보려고 해요. 요즘 금쪽같은 내새끼를 보면 ADHD의 증상들을 쉽게 접할 수 있어요. 그래서 간혹 비슷한 증상이 보이면 혹시 내아이도? 라는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ADHD 테스트 자가진단을 진행해보도록 할게요.

ADHD란?

ADHD 증상 및 테스트

ADHD란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줄임말입니다.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진단명이기 때문에 ‘장애’라는 단어를 붙이지만, 이 때의 의미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장애(Disability)’와는 달리 ‘질환의 이름(Disorder)’을 의미합니다. 아동과 성인할 것 없이 전반적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가족분들께서 증상을 꼼꼼히 체크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또래 아이들보다 유난히 정신이 없고 산만한 아이들을 보면서 “혹시 ADHD가 아닐까?” 걱정하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모든 아이들은 자라면서 일반적인 정상 발달 과정의 산만함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학계에서는 ADHD가 발생은 70%가량은 유전적 원인, 30%가량은 환경적 원인과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ADHD 증상

ADHD 증상 금쪽이

어린이ADHD의 특징으로는 주의집중력이 쉽게 저하되고, 한 곳에 오래 앉아있지 못하고, 감정조절을 못해 쉽게 짜증을 내기도 하고,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거나, 끊임없이 쫓기는 사람처럼 행동하고, 지나치게 수다스럽다거나,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을 하고,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1. 매사에 급하고 참을성과 인내심이 부족한 모습,

2.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모르고 당장 눈앞에 하고 싶은 일만 하여 중요한 일을 마치지 못하는 것

3. 정서적으로 미숙해서 감정과 충동 조절이 어려운 모습

4. 정리정돈이 잘 안되고 제한된 시간 안에 일을 마치지 못하는 모습

5. 무언가를 시작하려는 동기를 가지기가 어려운 모습

6. 자신의 행동의 문제가 무엇인지 모르는 모습

7. 문제의식이 없고 하나의 목표를 위해 다른 일을 끝내지 못하는 등과 같은 여러 가지의 모습

즉, 집중을 해야 할 때, 주의력을 유지해야 할 때, 다른 방해요소가 있어도 참고 집중해야 할 때, 다른 것에 집중력을 쏟아야 할 때, 빨리 집중을 전환해야 할 때 등 주의집중력이 요구되는 다양한 부분에서 산만함이 심하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의 어려움이 생길 때를 말합니다.

그러나 위와같은 과잉행동, 충동우세형 ADHD와 달리 조용한 주의력 결핍 우세형인 조용한 ADHD도 있기 때문에 증상에 대한 상담과 그에 맞는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ADHD 종류

ADHD 테스트

학회에서는 ADHD를 주의력 결핍 우세형,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복합형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하고있습니다.

주의력결핍 우세형

주의력을 지속시키는데 문제가 있고,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의 문제가 거의 없을때 주의력 결핍 우세형이라고합니다.

주의력 결핍 우세형 아동들은 동작이 굼떠서 지시나 과제를 주었을 때 제때에 수행하지 못 할뿐더러 이를 수행하는 동작 역시 느립니다.

​이들은 멍하게 딴 생각에 빠져 있어 백일몽을 꾸고 있는 듯이 보 이고, 굼뜨고 느린 행동을 특징으로 보입니다. 주의력결핍우세형들은 연합피질 혹은 해마 체계를 포함한 피질-피질하의 피드백 루프 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과잉행동 충동 우세형

과잉행동 충동성 우세형은 과도한 행동양상과 충동조절에 문제가 있으며 주의력 결핍의 문제는 크게 나타나지 않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과잉행동-충동 우세형은 일찍 나타나며,시간이 경과하면서 복합형으로 발전합니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충동 과잉행동 우세형을 복합형의 이른 유형으로 보고 있습니다

복합형

복합형은 위 모두의 기준을 만족시킬 때 복합형(혼합형)이라고 합니다. 복합형 아동들은 지시가 미처 끝나기도 전에 충동적으로 반응할 뿐더러 모터가 달린 듯이 과도하게 행동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 아동들은 쉽게 주의가 분산되고, 생각하지 않고 행동이 앞서게 됩니다. ADHD 혼합형 아동은 신경해부학적으로 전전두-변연계 경로의 기능적 수준 중 특히 선조체(striatum)에 문제가 있는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ADHD 자세히보기

ADHD 자가진단

번호 문항 없음(0점) 약간(1점) 상당히(2점) 아주심함(3점) 
1 차분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활동적이다.        
2 쉽게 흥분하고 율동적이다.        
3 다른아이들에게 방해가 된다.        
4 한번 시작한 일을 내지 못한다. (주의집중시간이 짧다.)        
5 늘 안절부절 한다.        
6 주의력이 없고 쉽게 주의분산 된다.        
7 요구하면 금방 들어주어야 한다.        
8 자주 또 쉽게 운다.        
 9 금방 기분이 확 변한다.        
10 화를 터뜨리거나 감정이 격하기 쉽고 행동을 예측하기 어렵다.        
점수 평가
16점 미만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없음
16점 이상 아동이 집중력 및 충동성 관련된 문제가 있음(전문가와 상담 필요)

ADHD 자가진단은 부모가 자녀를 평가하면 되며 0점에서 3점사이를 체크하면 됩니다. 만약 16점과 가깝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ADHD 테스트

ADHD 자가진단

1. 부주의: 다음 9개 증상 가운데 6개 이상이 적어도 6개월 동안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고 사회적, 학업적/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로 지속됨

주의점: 이러한 증상은 단지 반항적 행동, 적대감 또는 과제나 지시 이해의 실패로 인한 양상이 아니어야 한다. 후기 청소년이나 성인(17세 이상)의 경우, 적어도 5가지의 증상을 만족해야 한다.

a. 종종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름(예: 세부적인 것을 못 보고 넘어가거나 놓침. 작업이 부정확함)

b. 종종 과제를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을 할 수 없음(예: 강의, 대화 또는 긴 글을 읽을 때 계속해서 집중하기가 어려움)

c. 종종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임(예: 명백하게 주의집중을 방해하는 것이 없는데도 마음이 다른 곳에 있는 것처럼 보임)

d. 종종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또는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함(예: 과제를 시작하지만 빨리 주의를 잃고 쉽게 곁길로 샘)

e. 종종 과제와 활동을 체계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예: 순차적인 과제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 물건이나 소지품을 정리하는 데 어려움, 지저분하고 체계적이지 못한 작업, 시간 관리를 잘하지 못함, 마감 시간을 맞추지 못함)

f. 종종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제에 참여하기를 기피하고, 싫어하거나 저항함(예: 학업 또는 숙제, 후기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에는 보고서 준비하기, 서류 작성하기, 긴 서류 검토하기)

g. 과제나 활동에 꼭 필요한 물건들(예: 학습과제, 연필, 책, 도구, 지갑, 열쇠, 서류작업, 안경, 휴대폰)을 자주 잃어버림

h. 종종 외부 자극(후기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에는 관련이 없는 생각들이 포함될 수 있음)에 의해 쉽게 산만해짐

i. 종종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림(예: 잡일 하기, 심부름하기, 후기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에는 전화 회답하기, 청구서 지불하기, 약속 지키기)

2. 과잉행동-충동성: 다음 9개 증상 가운데 6개 이상이 적어도 6개월 동안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고 사회적, 학업적/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로 지속됨

주의점: 이러한 증상은 단지 반항적 행동, 적대감 또는 과제나 지시 이해의 실패로 인한 양상이 아니어야 한다. 후기 청소년이나 성인(17세 이상)의 경우, 적어도 5가지의 증상을 만족해야 한다.

a. 종종 손발을 만지작거리며 가만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꿈틀거림

b. 종종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남(예: 교실이나 사무실 또는 다른 업무현장, 또는 자리를 지키는 게 요구되는 상황에서 자리를 이탈)

c. 종종 부적절하게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름(주의점: 청소년 또는 성인에서는 주관적으로 좌불안석을 경험하는 것에 국한될 수 있다)

d. 종종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함

e. 종종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태엽 풀린 자동차처럼” 행동함(예: 음식점이나 회의실에 장시간 동안 가만히 있을 수 없거나 불편해함. 다른 사람에게 가만히 있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거나 가만히 있기가 어려워 보일 수 있음)

f. 종종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함

g. 종종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함(예: 다른 사람의 말을 가로챔, 대화 시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h. 종종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예: 줄 서 있는 동안)

i. 종종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침해함(예: 대화나 게임, 활동에 참견함. 다른 사람에게 묻거나 허락을 받지 않고 다른 사람의 물건을 사용하기도 함.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을 침해하거나 꿰찰 수 있음)

A. 기능 또는 발달을 저해하는 지속적인 부주의 및 과잉행동-충동성이 위의 1 그리고/또는 2의 특징을 갖는다.

B. 몇 가지의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이 12세 이전에 나타난다.

C. 몇 가지의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이 2가지 또는 그 이상의 환경에서 존재한다.

(예: 가정, 학교나 직장, 친구들 또는 친척들과의 관계, 다른 활동에서).

D. 증상이 사회적,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의 질을 방해하거나 감소시킨다는 명확한 증거가 있다.

E. 증상이 조현병 또는 기타 정신병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되지는 않으며, 다른 정신질환 (예: 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장애, 성격장애, 물질중독 또는 금단)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ADHD 검사는 각 병원마다 진단 기준이 달라 여러 곳을 방문하기 추천드리며 센터보다는 소아정신과 개인병원 혹은 대학병원에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ADHD 약

ADHD 약 처방



ADHD의 약물치료로는 할로페리돈 리페로돈 졸로푸트 아빌리파이 피모자이드 등의 정신과약, 억간산, 계지가용골모려탕, 감맥대조탕, 작약감초탕, 귀비탕 등의 한약투여 방법이 있습니다.

한방치료에 대해 설명드리면, 한약 처방으로 뇌기능 개선과 본인 스스로의 제어력 햠양, 자극에 대한 민감 수용성의 정상화를 도와 한약복용이 끝난 뒤에도 안정적인 생활과 상태가 유지되도록 돕습니다.

사람마다 나타나는 양상은 비슷하더라도 그에 대한 처방이 다른 맞춤처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진료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에 대해 상세히 전달하시면 그에 맞는 처방으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ADHD 검사 종류

ADHD 종류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평정척도ADHD Rating Scale 4판(ADHD-RS-IV)

2. 아동행동조사표Child Behavior Checklist(CBCL)

3. 코너스 부모/교사 평정척도Conners Parent/Teacher Rating Scale(CPRS/CTRS)

4. 스완슨, 놀란, 펠럼 설문지Swanson, Nolan, and Pelham Questionnaire 4판(SNAP-IV)

5. 브라운 주의력결핍장애 척도Brown ADD Rating Scale

6. 밴더빌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교사/부모 평정척도Vandervilt ADHD Teacher/Parent Rating Scale

7. 가정/학교 환경 설문지Home/School Situation Questionnaire(HSQ/SSQ)


오늘은 ADHD 테스트 자가진단 증상 및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간단한 검사 이후 만약 아이가 많은 것에 해당된다면 대학병원이나 개인병원에서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아래의 댓글에 공감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