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 기준 및 조건

오늘은 2023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 조건 및 기준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미리 알아봐야 쉽게 대비할 수 있겠죠.

2022년에는 평균 연말정산 환급액이 1인당 65만원이었다고 합니다. 13번째 월급이 아닌 용돈 정도가 되겠네요.

아래에서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이란?

2023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

연말정산이란 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일을 일컫습니다. 우리 직장인들은 월급을 받을 때 세율에 맞춰 세금 징수 후 월급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원천징수가 항상 제대로 이루어지기는 힘들기 때문에 연말에 이 세율을 맞추기 위해서 연말정산을 진행하게 됩니다. 연말정산으로 세금을 환급받을수도있고 추가로 납부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돈을 많이 썼다면 그만큼 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국가적 정책에 따라가는 소비를 한다면 추가적으로 혜택을 주는 것입니다.

주택청약, 연금저축, 신용카드 등 다양한 소득공제가 있지만 오늘은 연말정산 부양가족 소득공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

위 표를 보면 이해하기가 쉬운데요, 연말정산 부양가족 조건 및 기준은 연령 조건과 소득 조건을 둘다 충족해야 합니다.

기본공제 대상은 본인, 본인의 배우자, 본인과 생계를 같이하는 부양가족입니다. 여기서 부양가족 범위는 직계 존속 및 비속이 포함됩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으로는 150만원이 인적공제됩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부양가족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나이, 소득 조건을 충족해야하는데요. 예외적으로 배우자는 소득요건만 충족하면 됩니다.

직계존속은 만 60세 이상일 경우 가능하며 직계 비속 및 동거 입양자는 만 20세 이하를 충족해야 합니다.

소득 조건은 연간 소득 금액이 100만원 이하여야하며 근로 소득이 있는 자라면 총 급여액이 500만원 이하여야 연말정산 부양가족 범위에 포함됩니다.

직계가족 범위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만약 기본공제 대상자가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해연도 근로소득금액에서 추가로 공재됩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공제
  1. 경로우대자 – 만 70세 이상(연 100만원)
  2. 장애인 – (연 200만원)
  3. 부녀자 – 근로소득 3천만원 이하의 여성근로자 1명당 연 50만원
  4. 한부모 – 연 100만원

따라서 먼저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대상인지 확인 후, 추가공제 대상자인지까지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방법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연말정산 부양가족은 자동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홈택스에서 등록해야 합니다.

아래의 주소 접속시 바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성명, 관계, 주민번호를 입력 후 신청시 부양가족 등록이 되는데요, 근로자 및 부양가족 모두가 신청할 수 있지만 본인이 해야 가족관계 확인 서류를 첨부하지 않아도 되니 해당하는 본인이 부양가족 등록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미성년자의 부양가족 등록인 경우 근로자가 직접 신청하면 되며 따로 서류는 필요없습니다


오늘은 공제 폭이 가장 큰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소득 공제를 많이하면 할 수록 내가 받아야할 환급금이 늘어날 수 있으니 귀찮더라도 꼭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 외에도 다양한 공제들이 있기 떄문에 이를 알아보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의 댓글에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