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조건(2023년 개정)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국민 내일배움카드란 국민 스스로 직업 능력 개발을 위해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1인당 300~500만 원의 자격증 취득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국민 내일 배움 카드의 유효기간은 5년입니다.

상담 절차를 걸쳐 개인에 맞는 훈련을 선택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무, 회계, 요양보호사, 음식 조리, 공예, 바리스타, 제과제빵, 이ㆍ미용,  문화콘텐츠 제작, 간호조무사 등 다양한 직무 분야에서 훈련과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저소득층 및 국가 기간 전략산업 업종, 과정평가형 특화과정은 자부담 없이 수강이 가능합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지원 금액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무려 1인당 300~500만원까지 지원 되는데요, 먼저 300만원의 훈련비를 지원한 뒤 소득수준을 감안해 저소득층에게는 최대 200만원까지 추가로 지원합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2021년 하반기부터 전국민 누구나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7월 7일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을 모든 국민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공무원, 사학연금 대상자, 재학생 임금이 일정 수준 이상인 대기업 직원, 고소득 자영업자는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없었지만 앞으로 신청제한이 없어집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직업훈련 포털 (Hrd-Net)에 접속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② 로그인 후 훈련 동영상을 시청해주세요 동영상에는 사용방법, 유의사항 등 중요한 정보가 담겨있으니 꼭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③ ‘My service’ 메뉴에서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④ 지원 유형을 선택한 후 훈련계획서를 첨부하면 완료됩니다.

방문신청은 신분증과 증빙서류 확인 후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됩니다.증빙서류는 대상마다 상이하니 아래에서 자신이 필요한 서류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문의사항이 있을시 댓글이나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취업난이 계속되고 있는 와중에, 구직 및 자기계발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좋은 정책이이니 주변에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을 꼭 소개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