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예금찾아줌 잠들어 있는 돈 지급신청하기

“잠자고 있는 돈 찾아가세요”

현재 휴면예금찾아줌으로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재산이 2조억원에 달합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현재 상호금융업권에서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휴면·장기 미거래 예·적금과 미지급 출자금·배당금은 각각 1조6320억원과 2574억원이라고 합니다. 이에 상호금융정책협의회는 휴면 예·적금 등을 찾아주는 캠페인을 전 상호금융업권과 함께 펼치기로 했습니다.

휴면예금찾아줌 신청 방법

휴면예금 조회는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휴면계좌의 잔액에 대해 지급 신청을 하면 최대 5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50만원 이상의 잔액이 있다면 방문 신청해야 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찾아줌 바로가기

<온라인 지급 신청>

1. 휴면예금찾아줌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휴면예금 통합조회를 클릭합니다.

3.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및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세요.

4. 자신의 휴면예금 지급 금액을 확인합니다.

5. 지급신청을 진행합니다

휴면예금찾아줌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한 방법으로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휴면예금 찾아줌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온라인 지급청구 시스템에서 본인 인증 후에 직접 지급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휴면예금이 1000만원 이하인 경우 영업점 방문 없이 서민금융진흥원 앱 또는 ‘휴면예금 찾아줌’, ‘어카운트인포’, ‘카카오뱅크 모바일앱’, ‘정부24’ 등에서 간단하게 휴면예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이용이 어려운 사람은 1397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조회 및 지급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 조회 및 지급 신청>

휴면 예금을 출연한 해당 금융회사의 영업점 혹은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담당자가 본인여부 등의 신분확인 절차를 거쳐 조회 및 지급에 대한 신청을 등록하게 됩니다.

원권리자 본인 외 신청인(상속인, 대리인 등)이 신청하는 경우, 관계 확인 등에 필요한 서류를 추가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제출서류는 접수 회사마다 상이할 수 있으므로, 방문 전에 해당 금융회사 혹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 및 저축은행 등의 예금, 적금 및 부금 중에서 관련법률 또는 약정에 따라 소멸 시효(은행예금은 무거래 5년)가 완성된 이후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휴면예금이라고 합니다.

휴면예금이란 무엇일까?

휴면계좌: 은행, 보험사 등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 중에서 관련 법률의규정 또는 담당자 약정에 따라 채권 또는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 보험금의 계좌를 말합니다.

휴면예금: 은행 및 저축은행 등의 예금, 적금 및 부금 중에서 관련법률 또는 약정에 따라 소멸 시효(은행예금은 무거래 5년)가 완성된 이후에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말합니다.

휴면보험금: 보험사의 보험계약 중에서 관련 법률 또는 약정에 따라 소멸시효(청구권 3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해지(실효)환급금,만기보험금, 계약자 배당금 등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