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개인 사업자 필독!)

오늘은 홈택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업자분들은 매출과 매입 시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데요. ‘세금계산서’는 공급자의 사업등록번호 및 성명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등록번호, 공급가액, 세액, 작성 일자와 같은 정보를 포함하는 서류입니다.

간이과세자의 경우 영수증을 발행하면 되지만 개인 사업자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가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일반과세사업자와 간이과세사업자만 발행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이후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홈택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2. 로그인을 완료했다면 [조회/발급] – [전자세금계산서]-[발급]을 눌러줍니다.

홈택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3. [전자세금 계산서] -[발급]- [건별발급]을 선택합니다.

홈택스 전자 세금계산서 금융인증서

4.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금융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를 홈택스에 등록해야 합니다. 은행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유료입니다.

[이전 글]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

홈택스 전자 세금계산서

5.로그인을 하시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이제 순서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공급자/공급받는자 및 상품 정보 입력합니다. ‘공급자’에는 계산서를 발행하는 회사 정보, ‘공급받는자’엔 상대 업체 정보를 입력합니다.

​공급받는자 ‘등록번호’에 사업자 번호를 입력합니다. 상호, 주소, 대표자명, 사업장 등등의 내용을 입력합니다. 이메일 주소를 기입하면 발행된 세금계산서가 상대방에게 전달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6. 품목 및 공급가액을 입력합니다.

품목은 판매한 제품/서비스를 적는 곳입니다. 규격이나 수량이 있다면 입력해주세요. 입금을 하기 전이라면 ‘청구’, 입금이 진행됐다면 ‘영수’에 체크하고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홈택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7. 발급하기 누르면 보이는 화면입니다. 발급 전 맞게 입력했나 다시한번 확인한 뒤 확인을 눌러주며 인증서로 인증해 줍니다.

홈택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6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잘 되었는지 확인도 가능한데요.

[조회/발급] – [목록조회] – [발급목록조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