헥사코 테스트 검사 링크 및 해석과 결과 정리

오늘은 헥사코 테스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헥사코테스트는 최근 tv n <어쩌다 어른>프로그램에서 심리학자가 MBTI보다 더 정확한 테스트라고 말하면서 그 검색량이 폭팔적으로 늘었는데요, 정확히 말하면 MBTI보다는 흥미가 떨어질지라도, 정확한 테스트라고 말했습니다.

아래에서 헥사코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헥사코 테스트란?

헥사코 테스트

Tv n 교수님은 본래 심리학에서는 5가지 성격 요인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정서성, 외향성, 원만성, 성실성, 개방성입니다. 이는 신체에서 인간을 구성하는 것은 물이 대다수인 것 처럼 당연하게 여겨졌는데요, 최근 한 가지 영역이 더 추가 되었습니다. 바로 ‘정직 겸손성’이죠.

헥사코 검사

헥사코테스트는 오랜 시간 걸쳐 만든 검사로 현재 심리학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헥사코 테스트 질문

헥사코 테스트의 질문들은 민망하지만 나의 허를 찌르는 질문으로 가득합니다. mbti 질문과도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이런 질문이 약 100개나 됩니다. 시간은 mbti보다 더 많이 걸립니다.

헥사코 질문
헥사코 테스트 4
헥사코 테스트 3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 ‘Next’버튼을 누르면 한국어로 번역된 질문지가 나오고 검사가 시작됩니다. 검사문항은 100개이며 일반적으로 15분정도가 소요됩니다. 추가 질문은 언제든지 거절하여도 됩니다.

헥사코 테스트 6

사이트에 접속 후 위와 같은 질문들이 총 100가지가 나오게 됩니다. 전혀 그렇지 않다, 별로 그렇지 않다, 중간정도, 약간 그렇다, 매우 그렇다에 체크 후 Next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헥사코 테스트 질문

중간중간에 검사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주의력 점검문항도 나옵니다. 질문에서 제시한 답변을 누르면 되며 잘못된 답변을 누르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문항이 많고 화면 전환속도가 느려 질문에 답변하기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헥사코 테스트 8

질문을 모두 마치면 추가 질문도 나오는데요, 이는 헥사코테스트와는 관련없고 연구에 쓰이는 자료이기에 답변하지 않고 그냥 다음을 눌러도 됩니다.

헥사코 테스트 결과 해석

<어쩌다 어른>에 나오는 방척객 패널의 연예인들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헥사코 테스트 결과 해석

10가지의 추가질문에 대답없이 모두 ‘다음’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각 점수별로 10%, 50%, 90%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확인하시고 내 강점이 무엇인지, 약점이 무엇인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헥사코 테스트 9
헥사코 테스트 10

보통 창조성이 높을수록 성실성이 낮습니다. 즉 자유롭고 개방적일수록 성실성이 떨어지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과감하고 일단 도전하는 스타일, 실패하는 걸 좋아하고 경험을 쌓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성실성이 낮습니다.

1. 정직겸손성(HONESTY-HUMILTY) : 다른사람들에게 거짓말을 잘 못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성격을 정직겸손성이라고 칭합니다. 정직겸손성은 타인의 시선을 많이 의식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2. 정서성(EMOTIONALITY) : MBTI의 ‘F’성향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 정서성은 타인과 교감을 할 때 내면의 교감을 많이 사용하는 성질입니다. 영화나 드라마를 봐도 그 주인공에게 잘 동화가 되며 남의 슬픔에도 잘 동조되는 성격입니다.

3. 외향성(EXTRAVERSION) : 흔히 생각하는 외향성은 나서는 거 좋아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성격이라고 생각을 많이 하실텐데요, 이것은 큰 오해입니다. 외향성이라는 사람을 상대할 수 있는 연료량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게 빨리 바닥날수록 내향적이고, 이게 가득할수록 외향적이라고 칭합니다.

4. 원만성(AGREEABLENESS) : 타인과 잘 지내려는 욕구를 뜻합니다. 원만성이 높은 사람은 갈등을 잘 해결하고 타인과 부딪히지 않게 중간 조율자 역할을 잘 합니다. 팀 내에서 꼭 필요한 존재로 원만성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5. 성실성 : 장녀, 장남과 어울리는 성질이 바로 성실성입니다. 책임감이 강하고 무엇이 올바른 방향인지에 대한 인생의 철학도 생각합니다. 즉 한마디로 ‘멱살 잡고 캐리하는 스타일’이죠. 나보다 나이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도 귀감이 되기도 합니다. 단 성실성이 너무 높은사람은 자신의 행복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6. 개방성 : 내가 틀렸음을 받아들일 줄 알고 내가 몰랐던 사실을 내가 알게 되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미국의 경우 청년 스타트업이 많은 주일수록 개방성이 높아집니다. 타인과 잘 못지내도, 심지어 마찰이 있더라도 변화 추구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 이 점수가 높습니다.

헥사코 테스트 바로가기


오늘은 헥사코 테스트 링크 및 해석과 결과를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예전에 mbti 검사로 친구들이랑 이야기하고 서로 맞춰보고, 맞는 부분은 소름도 돋고 그랬는데 환경 마다 많이 달라져서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저도 방금 헥사코 테스트 하고 왔는데 확실하게 어떤 부분이 강점이고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사람들의 종교인 mbti 검사를 능가할 순 없어보이는데요, 헥사코 테스트는 각 지표가 점수화 되어 있어서 부족한 지표가 있으면 그 부분이 덜 발달된 인간(?) 취급하는 것 같아 한국인 정서상 숨기려고 하거나 채우려고 안달일 것이기 때문이죠.




MBTI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