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및 FAQ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스마트 스토어 등 쇼핑몰을 위해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통 쇼핑몰 시작 시 바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려고 하지만 방법이나 대상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 궁금증을 오늘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아래에서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신판매업 면제 대상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쇼핑몰 사업을 시작하려는 경우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사업자 등록 후 통신판매업까지 바로 진행해야 하는데요, 면제 대상자 기준까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2019년까지는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시작하면 누구나 바로 통신판매업 신고를 했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제는 아래의 요건 중 한 가지만 충족돼도 등록 의무가 면제됩니다.

  1. 직전 연도 거래횟수가 50회 미만
  2. 간이과세자

통신판매업 신고 준비물

통신판매업 신고를 한 번에 끝내려면 총 3가지의 준비물을 미리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준비물

1. 사업자 등록증

2. 온라인 쇼핑몰 페이지 URL

3. 구매 안전 서비스 이용 확인증

1) 사업자등록증

사업자등록증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민원증명] – ‘사업자등록증 재발급]을 통해서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2) 온라인 쇼핑몰 페이지 URL

온라인 쇼핑몰 페이지 URL은 스마트 스토어 링크나 자신의 쇼핑몰 링크를 입력하면 됩니다. 아이디어 쓰나 중고거래의 자신의 프로필 주소를 등록해도 됩니다.

3) 구매 안전 서비스 이용 확인증

만약 자신이 스마트 스토어나 마켓 플레이스 등에 입점했다면 해당 플랫폼에서 구매 안전 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쇼핑몰이나 중고거래 사이트와 같은 곳에서 구매 안전 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발급받으려면 국민, 기업, 농협은행 중 하나를 선택하여 기업용 계좌를 개설한 뒤 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여러분들이 읽으면 좋은글]

청년 창업 소득세 감면 방법 총정리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모든 준비가 되었다면 통신판매업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 둘 다 가능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통신판매업 인터넷 신고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7

2. 검색창에 통신판매업 신고를 검색 후 첫 번째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11

3. 업체 및 대표자의 정보를 기입해 줍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8

4. 판매 정보 입력 후 준비했던 파일을 첨부해 줍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9

5. 수령방법 선택 후 민원 신청을 진행해 줍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10

통신판매업 방문 신고 방법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6

인터넷으로 신청이 어렵다면 방문 신고도 가능하며 시청, 군청, 구청에서 신고가 가능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서 작성한 뒤 신분증을 챙겨 방문하시면 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FAQ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1

Q. 통신판매업 신고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A. 통신판매업의 등록 면허세는 지방세법, 등록 면허세 제 34조 세율 면허에 대한 구분에서 3종에 포함되며 인구 50만 이상의 지역의 경우 40,500원이며 그 외의 시는 22,500원, 군의 경우 12,000원입니다.

Q. 통신판매업 신고 유효기간이 있나요?

A. 통신판매업 신고는 1월 1일 날 갱신되며 갱신될 때마다 면허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연 초에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Q. 통신판매업은 거래금액이 미충족되어도 50건 이상이면 등록 조건 대상이라는데 등록 안 할 시 불이익이 있나요?

A. 대상이 맞으나 등록하지 않을 시 적발되면,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간이과세자이면 통신판매업 등록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Q. 통신판매업 신고랑 사업자 등록은 몇 살부터 등록 할 수 있나요?

A. 미성년자도 가능합니다.




오늘은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열풍으로 많은 사람들이 통신판매업을 신고하는데요, 면제가 가능한 상황에도 등록을 하는 것은 너무 아까우니 자신의 기준을 잘 판단해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