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준비물 리스트 완벽 정리!(엑셀 공유)

안녕하세요 오늘은 출산 준비물 리스트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임신을하고 출산이 다가오게되면 이제 출산 준비를 하게 되는데요, 강아지를 입양 할 때도 입양 준비물이 있듯이 출산 준비 할 때도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물론 강아지 입양 때보다 훨씬 많이 필요하죠. 오늘은 그 종류와 왜 필요한지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출산 준비물 리스트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출산 준비물 리스트

출산준비물은 보통 임신 20주 ~ 40주차에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찍 구매하면 낡거나 헤지는 경우가 있고 유모차나 모빌처럼 부피가 큰 것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최대한 나중에 주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엑셀파일은 아래에 있으니 다운로드 받으실 분들은 받으시길 바랍니다.


의류

출산 준비물 리스트

배냇저고리

배냇저고리는 신생아시기 잠깐 착용하는 옷입니다. 많이 사용할 필요가 없고 잠깐 사용하기 때문에 3벌정도가 필요합니다. 병원에서 제공하거나 지인선물로 들어올 수 있어서 나중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디슈트

바디슈트는 겨울에 출산하는 아기들은 긴팔을 추천합니다. 수량은 넉넉잡아 7벌 정도가 적당한데요, 여기서 팁은 똑딱이 형식이 기저귀를 갈기 편리합니다.

손싸개, 발싸개

아이가 얼굴을 긁거나 상처를 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히는 손싸개, 발싸개 입니다. 적은양으로 커버가 가능하며 선물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싸개, 발싸개는 각각 5개 정도가 필요하며 빨아가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자

신생아는 열보호를 위해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하고 세트로 모자가 선물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것은 자기가 수량을 정해서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주복

우주복은 자주 필요하지 않습니다. 외출시에 착용하며 실내에서는 잘 안 입힙니다. 외출복이니 1벌 ~ 2벌 정도 구비하시면 됩니다.

내복(내의)

신생아시기가 지나가고 배냇저고리와 바디슈트를 지나면 내복을 계속 입히게 되기 때문에 넉넉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싸개

속싸개는 병원에서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통 아이를 감싸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많이 필요는 없고 1개~2개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스와들업

스와들업은 종류가 많기 때문에 알아보고 구매하는 거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태어난 후 자기의 팔과 다리를 주체 못하고 움직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아이들이 깜짝 놀라 깨는 것인데요, 이럴 경우 아이는 울기까지 합니다.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땅콩모양 슈트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아이에 따라 안 입을 수도 있습니다. 1개정도 구비해두고 더 필요하다면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겉싸개

겉싸개는 외출용으로 1개정도만 구비해도 충분합니다.

턱받이

턱받이는 손수건으로 대체가 가능한데요, 아기들이 개워내거나 침을 흘릴 떄 받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손수건은 넉넉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구

20230124 113222

아기침대

아기침대는 잠깐만 사용하기 때문에 당근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잠깐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근에서도 새상품 같은 것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침대패드

아이가 침대에서 개워내거나 침을 흘리는 거나, 기저귀 속 내용물이 흘러나오는 것을 대비해서 여유분을 하나 더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랭킷

아이들은 몸의 온도가 높기 때문에 특별히 두꺼운 이불은 필요없습니다. 천기저귀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베개

신생아때는 딱히 베개가 필요하지 않은데요, 태열베개, 짱구베개 등 원하는 제품으로 구매하면 됩니다.

모로반사이불

모로반사이불은 스와들업과 같은 용도인데요, 이도 역시 필요하신 분들만 구매하시면 됩니다.

방수패드

여자아이들한테는 굳이 필요하지 않지만 남자아이들은 기저귀를 갈아줄 때 갑자기 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외출시에 바닥에다 깔고 수유를 하는 등 유용하게 사용되니 2~3개 크기별로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저귀 갈이대

집안에 기저귀를 갈 수 있는 환경이 있으면 상관없지만, 없다면 아이를 눕혀놓고 사용할 수 있는 기저귀 갈이대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필요없다면 바닥이나 침대에서 갈으셔도 상관없습니다.

기저귀 정리함

기저귀 정리함은 생각외로 좋은 아이템입니다. 아이를 한 곳에만 두는 것이 아니라 소파, 침대, 거실 등 다양한 곳에 나오기 때문에 기저귀가 어느 장소에든 구비해있는 것이 좋은데요, 자주 사용하는 용품을 정리해두고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퀴달린 것을 추천드립니다.

범보의자

이 제품은 아이가 앉아있을 수 있는 시기에 필요한데요, 당장 필요하지 않고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구매를 해도 되는 상품입니다.

온습도계

신생아시기에는 온도와 습도가 정말 중요한데요, 침대 옆이나 아이 옆에 온습도계를 두고 가습기 등으로 아이의 환경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

20230124 113236



젖병, 젖꼭지

젖병과 젖꼭지는 완분, 완모, 혼합에 따라 필요수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우선은 작은 젖병을 5개~10개 정도 구매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생아때는 160ml 용량을 구비해두시 되는데요, 젖꼭지는 아기에 따라 추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병세정제

젖병세정제는 기호에 맞게 구매하시면 됩니다.

젖병건조대, 젖병솔, 젖병집게

묶어서 셋트로 구매해야 저렴한 상품입니다. 보통 15000원~20000원 선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역류방지쿠션

아이의 음식물 역류를 막아주는 역류방지쿠션은 자기 돈 주고 사긴 아깝다고 느껴지는 물건이지만 있으면 좋은 물건입니다.

수유패드

보통 수유패드는 주위 친구들에게서 얻는데요, 넉넉하게 준비했다가 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변 친구에게 물어보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60장정도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모유저장팩

조리원에서 모유저장팩이 필요한지 먼저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남으면 추후에 이유식 육수팩으로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남은 것은 나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수유쿠션

수유쿠션은 수유를 할 때 아이를 받쳐야하는 상황에서 팔이 아픈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쿠션인데요, 꼭 구매해셔야하는 사웊ㅁ입니다.

쪽쪽이, 쪽쪽이 클립

아이에 따라 쪽쪽이를 물수도 있고 안 물수도있기 때문에 쪽쪽이 구매는 소량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아벤트 쪽쪽이가 가장 무난합니다. 쪽쪽이클립은 태교로 직접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분유포트

모유수유는 필요하지 않고 분유수유, 혼합수유인경우 분유포트를 추천드립니다.

분유

분유는 천천히 주문하는 것이 좋은데요, 조리원에서 먹던 것을 쭉먹을 수도 있고 아이에게 잘 맞는 분유가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분유통, 보온병

이는 외출시에 필요하기 때문에 천천히 구매하시면 됩니다.

젖병소독기

젖병소독기는 있으면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한데요, 젖병 외에도 쪽쪽이나 이유식 숟가락 등을 소독할 수 있기 때문에 준비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등

밤에 수유를 하는 경우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밤에 아이가 빛에 놀라지 않는 기능을 합니다.


목욕/ 위생

20230124 113256

아기욕조

신생아 때는 2개가 필요합니다. 씻기는용과 헹구는용인데요, 일반 대야도 가능합니다.

바디워시, 샴푸, 로션

보통 세트로 많이 파는 제품인데요, 샘플을 받아서 사용해본 후 아이에게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

겨울에는 건조한 아이들을 위해 1개정도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딩젤

열이 많은 아이, 아토피가 있는 아이는 꼭 필요한 수딩젤입니다. 아이가 열이 난다면 수딩젤로 열을 내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타월

목욕타월은 총3가지를 준비했는데요, 자신이 원하는 소재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면봉, 손톱깎이

면봉은 아기용으로 작은것으로 접착식으로 사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귀

기저귀는 아이에게 맞는 제품을 찾아야합니다. 보통 많이 사용하는 하기스 제품을 사용합니다. 기저귀 회사에서 샘플을 무료로 보내주기 때문에 사용해보시고 결정하셔도 됩니다.

천기저귀, 손수건

손수건은 활용도가 높기에 많을수록 좋은데요, 목욕타월, 속싸개, 베개등 다양한 만능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손수건은 50장, 천기저귀는 5장 이상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비판텐

공동구매를 이용해서 큰 용량을 저렴하게 구매 가능한데요, 작은용량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약국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체온계

아이의 온도는 자주 측정해줘야하는데요, 접촉식으로 정확한 체온계가 중요합니다.

세탁세제

아이를 낳으면 어른세제가아닌 아이용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순한 아기용 세탁세제를 이용하시면 되며 섬유유연에는 나중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세탁비누

꼭 필요하지 않지만 손빨래를 하시는 분들은 아기용으로 구비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망

무형광 세탁망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일반 세탁망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아기비데, 수도꼭지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무거운 아기들은 아기비데를 추천합니다. 수도꼭지는 필터형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물티슈

아이 엉덩이나 무엇을 흘렸을 때 사용하는데요, 일반 물티슈는 화학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아기용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귀 쓰레기통

아무 쓰레기통이나 구매하시면 되며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외출

20230124 113315

카시트

외출에서 꽤나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그중에서 카시트는 국민행복카드 사은품으로 받는 것도 좋습니다.

유모차

신생아때는 유모차가 필요없습니다. 아기가 태어난 뒤 2~3개월에 사용을 하며 디럭스, 절충형, 휴대용 등 본인에 맞는걸로 추후 구매하시면 됩니다.

아기띠

아기띠는 엄마나 아빠가 직접 착용해보시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귀 가방

외출시에는 꼭 필요한 물품중에 하나인데요, 큰가방보다는 사이즈가 크고 가벼운 천 소재가 좋습니다.

힙시트

힙시트는 허리에 받쳐 사용할 수 있는 아기띠인데요,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바구니카시트

신생아때 잠깐 사용하는 제품인데요, 만약 없다 하더라도 운전시에 아빠가 운전하고 엄마가 아이를 안고 가면 되기 때문에 항상 같이 다닌다면 필요하지 않습니다.


놀이

20230124 113329

타이니 모빌

아이 모빌은 육아템 중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아이가 어릴 때는 흑백만 볼 수 있기 때문에 흑백모빌 하나와 컬러도 하나 구매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기간이 짧아서 당근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초점책

신생아 때 아이들이 자주 보는데요, 사용시기가 짧아서 이것도 당근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딸랑이

딸랑이는 옷 선물에 딸려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렴한 것으로 구매해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애착인형

필요는 없지만 아이에게 하나씩 사주면 좋은 인형입니다.

아기체육관

아기체육관은 타이니 모빌처럼 육아 강추템이라고 합니다. 아기체육관 역시 사용시기가 짧아서 당근으록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튤립 사운드북

튤립 사운드북은 펜을 갖다대면 소리가 나오는 제품인데요, 육아 강추템이라고 불립니다.

아기매트

아기매트는 당장 필요한 제품은 아니지만 안전을 위해 거실에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다소 있습니다.

치발기

아이가 이빨이 나기 시작하는 순간 손에 쥐어주면 좋은 치발기입니다.

기타

20230124 113338

홈CCTV

분리수면시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

겨울, 열므아기는 온습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조리원에서도 필요하기 때문에 구비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량햇빛가리개

아이에게 햇빛이 닿지 않게 카시트 옆 창문에 설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준비물 엑셀 파일

해당엑셀파일은 다인이에요와 맘뚝티비에서 직접작성한 엑셀파일입니다. 추후 준비물품이나 수량은 기호에 맞게 수정하시면 됩니다. 수유브라나 나시는 출산 후 모유량에 따라 부족하면 추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준비물 리스트 엑셀


출산준비물 엑셀

출산 준비 FAQ

Q. 출산 준비물은 언제 구입하면 되나요?

A. 보통 20주~40주 사이에 천천히 마련하면 됩니다. 유모차처럼 부피가 크고 비싼 물건은 집안의 자리를 차지하므로 최대한 늦게 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결혼 박람회 등이 있으면 방문해서 저렴한 가격에 유모차를 구입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Q. 2023년 출산지원금이 있나요?

A. 네. 출생아당 200만원의 바우처를 정부에서 지급합니다.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출산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Q.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란 무엇인가요?

A. 국민행복카드는 출산 지원 사업 중 하나로 국민행복카드는 임신·출산 요양기관, 기저귀·조제분유, 에너지, 사회서비스, 아이돌봄 서비스, 생리대 구매, 첫만남 이용권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Q. 2023년 다자녀 혜택은 무엇인가요?

A. 2023년 다자녀 혜택은 엄청 많습니다. 국가장학금, 출산 축하금, 전기요금 감면, 아이 돌보미 서비스, 도시가스 감면, 연말정산 공제, 문화시설 혜택, 공항주차장 할인, 국민연금 크레딧 지원, 청약 점수 등 다양하게 있으니 한번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출산 준비물 리스트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재왕절개라고해서 준비물이 더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다정한 보호자는 어느 상황에서나 필수인 것 같습니다. 출산의 가장 큰 준비물은 부모의 마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걱정과 스트레스는 아이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치니 좋은게 좋은거라고 생각하고 순산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