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전환 및 가입조건 3가지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은 2018년에 청년들이 주거지를 마련할 수 있도록 기존 청약통장 기능에 비과세, 우대 이율 혜택을 대거 포함하였습니다. ​

저소득 무주택 청년들에게 있어선 높은 금리 뿐만 아니라, 세제 혜택까지 주어지다보니 상당히 좋은 지원 제도이나 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은 2021년 12월 31일부로 신청을 할 수 없게 될 예정입니다. ​

>>기존 주택청약 종합저축 조건 보러가기


따라서, 신청조건에 해당됨에도 불구하고 이를 놓친 분들을 위해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방법과 조건 등에 대해 모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혜택 (비과세, 우대금리)

청년 우대형 신규가입 및 전환시 기존 청약기능은 물론이고우대금리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을 통해 주거안정과 목돈 마련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우대금리는 연 600만원 한도로 최대 10년간 1.5%p가 적용되며 이자소득 비과세는 가입기간 2년 이상 시최대 10년에 대한 이자소득에 대해  500만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연 240만원 한도로 40%까지소득공제가 제공됩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조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조건

1. 만 19세 ~ 34세(남성 경우, 병역 이행 기간 공제)

2. 연소득 3,000만 원 이하

3. 무주택 세대주/무주택 예비 세대주/무주택 세대의 세대원 (中 1개 충족)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신청방법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제출서류가 필요하므로 다음 서류들은 사전에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1. (필수) 소득확인증명서(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신청용)

2. 무주택자서류

① 본인이 무주택 세대주인 경우 : 주민등록등본 (최근 3개월 내 발급)

② 본인이 무주택이며 가입 후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 주민등록등, 초본 (최근 3개월 내 발급)

③ 무주택 세대(주민등록등본 상 등재된 배우자 및 직계존, 비속에 한함)의 세대원 : 주민등록등본 ( 최근 3개월 내 발급), 세대원 전원의 지방세 세목별과세증명서(전국 단위·최근 과세기간)

→①,②의 경우는 세대주를 3개월 이상 연속으로 유지하였음을 입증하여야 합니다!

3.병적증명서(병역 기간 인정이 필요한 경우)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신청용 소득확인 증명서는 정부24나 홈택스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요함)

우선 온라인에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주택도시기금을 취급하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절차를 밞으시면 되는데, 해당 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 가능한 은행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전환

신청 가능한 은행으로는 우리은행, 국민, 신한, 농협, 기업, 하나, 대구, 부산, 경남은행이 있습니다.

위의 은행에 방문하셔서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신청하러 왔다고 말하면 됩니다. 전환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제가 농형 청년주택청약 신청을해보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친구는 하나은행 청년 청약종합저축 해지하러 갔는데 해지도 역시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관련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 세대주 여부를 꼭 확인하시고 알맞는 서류를 구비하여 은행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용 소득확인서도 필수로 제출하셔야하니 두번 왔다갔다 하지마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