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수령액 조회 (장단점, 신청방법, 수령액 계산) 3가지!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주택연금을 노후 대비로 고려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주택연금 수령액 조회 계산 및 신청방법,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이란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55세 이상의 주택 보유자를 대상으로 주택금융공사에서 본인 집을 담보로 맡기고 매달 일정 금액을 받는 연금제도입니다. 즉, 주택을 보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어르신들이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집을 담보로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주택연금 장단점

<주택연금 장점>

주택연금의 가장 큰 장점은, 노년 세대 중 주택을 보유하고 있지만 현금 수입이 적은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사망 전까지 연금 지급 중단의 위험이 없으며 가입자 및 배우자 모두의 평생 거주를 보장합니다.

또 부부 중 한 명이 사망하더라도 연금 감액 없이 평생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부부가 모두 사망한 뒤에 받은 연금이 집값을 초과하더라도 상속인에게 초과 부분을 청구하지 않으며 차액이 발생한다면 상속 또한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단점>

주택연금의 단점이라면 집값 외 물가 상승률 변동폭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집값이 오르는데 반해 수령하는 금액은 같기에 손해입니다. 또한 주택연금을 중도 해지하면 1.5%에 해당하는 보증료를 일시불로 지불해야 합니다.

중도해지할 경우 연금액과 이자를 한꺼번에 반환해야 하며 3년간 재가입이 불가능합니다. 가입시점의 주택가액이 기준금액이므로, 주택연금을 가입하는 시점에 따라 연금액이 변동됩니다.

집을 마음대로 옮기지도 못하며, 질병 치료와 자녀 봉양 등의 이유를 제외하고는 1년 이상 집을 비울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택연금을 가입할 때는 신중하게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조회 및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 조회

1. 한국주택금용공사 홈페이지에 접속 후 ‘주택연금’, ‘예상연금조회’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2. 주택소유자의 생년월일, 배우자 생년월일, 주택구분, 주택가격, 지급방식, 월지급금 지급유형, 월지급금 지급기간, 일출한도설정 금액을 입력하시고 조회하기를 누르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신청 조건

①부부 중 한 명이 만 55세 이상

②부부 중 한 명이 대한민국 국민

③부부 기준 공시가격 등이 9억 원 이하 주택 소유자

④다주택자라도 합산 가격이 공시가격 등이 9억 원 이하면 가능

⑤공시 가격 등이 9억 원 초과 2주택자는 3년 이내 1주택을 처분하면 가능

*공시가격 등은 주택연금 가입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가격이며, 실제 월지급금은 담보주택의 시세 또는 감정평가액에 따라 산정됩니다.

소득제한이 없기 때문에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은 생각보다 까다롭지 않습니다. 나이와 자산, 국적 요건만 충족하면 됩니다. ​주택연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보증료와 연보증료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가입비

초기 보증료라고 하여 주택 가격의 1.5%(대출 상환 방식의 경우 1.0%)를 최초 연금 지급일에 납부합니다

*연보증료

보증잔액의 연 0.75%(대출 상환 방식의 경우 1.0%)를 매월 납부합니다.

*보증료

보증료는 취급 금융기관이 가입자 부담으로 공사에 납부하므로 연금 지급 총액(대출 잔액)에 가산됩니다. 따라서 가입자가 직접 현금으로 납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택연금 신청 방법

주택연금 신청은 방문 신청과 인터넷 신청 두가지로 나뉩니다.

①주택연금 현장 방문 신청

현장에서 신청하신다면 주택 소재지 관할 지사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본인 주소지 관할 지사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본사 및 지사를 찾으면 됩니다.

②주택연금 인터넷 신청

주택연금 신청 방법

인터넷을 통해 주택연금을 신청하시는 경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주택연금 신청

한국주택금융공사 접속 → 주택연금 → 인터넷 가입신청하기

공동인증서 로그인, 개인정보 동의, 설명 사항 확인, 가입신청서 작성, 신청 내용 및 확인제출, 현장조사 등 심사, 보증약정 및 저당구너 설정, 보증서 발급통지 및 은행방문 절차입니다.

오늘은 주택연금이란 무엇인지, 주택연금의 장단점, 주택연금 가입방법,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았는데요. 노후를 준비하고 계신다면 한 번쯤 고려해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정보가 유용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