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 5단계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 5단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이 만약 자동차를 5년이상 운행했다면 자동차 환급금이 쌓여있을텐데요, 생각보다 많은 돈이 쌓여있어서 많은 분들이 환급금을 찾고 좋아라 하십니다. 오늘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더 많은 환급금을 찾아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아래에서 자동차 환급금을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환급금이란?

자동차 환급금 조회

자동차 환급금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우리가 자동차를 구입할 때 그 의무적으로 구입지역의 ‘지역개발채권’이라는 것을 구입하게 되어있습니다. 이 지역개발채권은 지역의 발전기금을 위해 사용되는데요, 자동차를 구입하면서 매입한 채권은 5년 뒤에 팔 수 있으나 많은 분들이 이 사실을 모른채 채권을 방치해두곤 합니다.

만약 2017년에 1600cc 자동차를 약 2000만 원에 구입해 서울에서 지역개발채권을 샀다면 약 240만 원의 자동차 환급금과 5년 동안의 채권이자까지 더해진 환급금이 나옵니다. 잠자고 있던 250만원을 찾을 수 있는 것이죠.

자동차 환급금

그러나, 이러한 자동차 환급금은 너무 오래보유하면 소멸시효를 넘겨 사라질 수 있는데요, 매입 후 5년인 상환 개시일로부터 원금은 10년, 이자는 5년이라는 소멸시효를 가지게 됩니다. 이 기간을 넘기면 권리가 사라져 찾을 수 없게 되는데요, 이렇게 권리가 사라지는 채권만 연간 20억 원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자 한 두푼 더 챙기려고 방치해두기보다 자동차를 구매한지 5년이 지났다면 재빨리 찾는 것이 좋겠죠.

따라서 아래에서 자동차 환급금 조회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

올해부터 미환급금 채권을 은행 방문 없이 바로 PC나 핸드폰으로 조회하여 간단하게 내 계좌로 환급 받을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이에 따라 자신이 채권을 산 은행에 접속해 자동차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 표에서 자신의 주거래 은행을 찾아 접속해보시길 바랍니다.

👉농협은행👉신한은행👉국민은행
👉하나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
👉전북은행👉부산은행👉경남은행

1. 농협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자동차 환급받기

2. 상단의 ‘공과금’ -‘ 미상환채권조회/상환’을 클릭해줍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3. 본인인증 및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자동차 환급금 확인

4. 자신의 채권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남아있는 채권이 없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4

만약 조회된 내역이 없다면 아래의 글을 계속 읽어주세요.

국비지원 무료교육 자격 조건 및 종류 80가지

청년 창업 지원금 종류 4가지 총정리 및 후기.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방법 5단계

2022 청년 지원금 종류 8가지 총정리! (신청방법, 대상)

자동차 환급금이 없다면?

차 환급금

만약 자신이 자동차를 구매한 사실이 분명한데 ‘보유 중인 채권이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떴다면, 과거에 자동차를 구매 할 당시 채권을 ‘즉시매도’했기 때문에 환급금이 없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등록을 하면서 상환 일을 챙기지 못할 거라는 이유 때문에 ‘보유’가 아닌 ‘즉시매도’를 했다는 것인데요, 뉴스기사에 따르면 경기도는 약 70%, 경남 창원은 84%, 인천은 86%의 주민이 즉시매도를 선택했다고 한다. 따라서 채권이 없다면 자신도 과거에 즉시매도를 했다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지원금이나 보조금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글들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조회 결과 자동차 환급금이 많은 분들도 계시고, 아예 없으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만약 자신의 환급금 조회가 잘못됐다고 느껴지신다면 해당 보험사에 전화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의 글이 재밌으셨다면 위의 다른 글들도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내에 유익한 글들이 많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을 통해 말씀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