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폰 개통방법 단점 장점 후기!(유심 구매까지)

오늘은 자급제폰 개통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통신사에 직접 방문해서 폰을 사는 일은 거의 드문데요, 아무래도 임대료 + 인건비가 합쳐진 금액이다 보니, 많은 분들이 자급제폰으로 갈아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자급제폰 5년차인 제가 개통방법 및 여러 가지 꿀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자급제폰 개통방법 글을 읽어보세요.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 개통

자급제폰이란, 단말기 선택과 요금 선택 모두 고객이 할 수 있는 핸드폰을 말합니다. 우리가 대리점에서 핸드폰을 구매하면 공시 지원금(통신사에서 주는 보조금)으로 핸드폰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데요.

단, 공시지원금을 받는 대신 6개월 동안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거나 부가서비스를 가입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급제폰은 이러한 선택권을 강제 받지 않고 스스로 휴대폰과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즉 자급제폰을 구매하고 나면 자신의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으며, 통신사나 요금제 변경에 제약이 없어 통신사폰에 비해 훨씬 자유롭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급제폰 단점

  • 단말기 가격이 비교적 비싸다
  • 선택약정(25%할인)이 불가하다.
  • 인터넷, 통신, 티비 등 결합할인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자급제 폰 단점은 명확합니다. 위에서 말하는 공시 지원금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기기값이 다소 비싸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단, 요금제까지 합한 전체 금액을 계산해 보면 자급제폰이 이득인 상황이 많습니다.)

또한 개인에 따라 자급제폰 개통 절차가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리점에서 휴대폰 구매 시 핸드폰을 선택하고 요금제만 선택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자급제폰은 우리가 핸드폰을 구매한 뒤 유심도 따로 구매하기 때문에 두 가지의 절차를 진행해야 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급제폰 장점

“저렴하고 사기당할 일이 없다.”

자급제폰의 장점은 저렴한 가격에 내가 원하는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약정 없이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요즘같이 어디에나 와이파이가 있는 환경에서는 데이터가 무제한급으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통신사의 요금제 고정은 조금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많이 쓰지 않는 사람은 자급제폰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자급제폰 구매 시 공시 지원금을 못 받는다고 하지만, 인터넷에서 구매 시 카드사 결합할인이나 단독 할인 등 쿠폰 할인도 많이 하기 때문에 오히려 자급제 단말기 가격이 더 쌀 수도 있습니다. 특히 휴대폰이 새로 출시될 때는 카드사 결합할인이 많습니다.

또한 끼워팔기, 무리한 요금제 선택 등 통신사의 악질 사기 수법에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는 것이죠. 주위에 통신사에서 샀는데 정상가보다도 훨씬 비싼 가격에 사신 분들도 많이 봤고 발품 팔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급제폰 개통방법

  1. 자급제 핸드폰을 구매합니다.
  2. 알뜰폰 요금제를 선택 후 USIM을 구매합니다.
  3. 동봉된 매뉴얼에 따라 USIM 개통을 진행합니다.
  4. 개통이 완료되면 USIM을 구매한 USIM으로 교체합니다.

STEP01. 자급제 핸드폰을 구매합니다.

자급제 개통방법

자급제폰이나 공기계 폰이 있다면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새로운 기종을 구매하고 싶다면 핸드폰 기종 + 자급제 폰을 검색하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휴대폰은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에 카드 할인 5~10%로 꽤나 큰 금액을 아낄 수 있습니다. 새로운 휴대폰은 쿠팡, 신세계, 11번가 같은 플랫폼에서 할인 카드 행사를 많이 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STEP02. 알뜰폰 요금제를 선택 후 USIM을 구매합니다.

자급제폰 요금제

알뜰폰 회사는 50여곳이 넘지만 보통 SK, KT, LG U+ 중 한 곳을 택해 사용합니다. 알뜰폰 요금제도 기존 통신사와 동일한 통신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이 느리거나 하진 않습니다. 알뜰폰 요금제를 살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 통신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토스 요금제 보러가기

KT 알뜰폰 요금제 보러가기

LG U+ 알뜰폰 요금제 보러가기

SKT 알뜰폰 요금제 보러가기

모든 알뜰폰 요금제 보러가기



어떤 한 가지의 요금제를 추천하기 어려운 것이,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의 현재 상황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어떤 곳은 저렴한 요금제를 내세우면서 무제한 요금제가 비싸기도 하고, 어떤 곳은 구성이 마음에 안 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발품을 팔아본 결과 LG가 가장 구성이나 이벤트 혜택이 좋았으나, LG 통신망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니.. 역시 여러분들 선택입니다.

만약 자신이 인터넷 구매가 어렵거나 지금 당장 개통을 해야 한다면 편의점이나 다이소와 같은 곳에서 선불 유심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선불 유심이란 미리 돈을 지불하고 지불한 만큼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간단한 개통 방법이 특징입니다. 만약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알뜰폰 회사의 집 앞 배송 시스템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STEP03. 동봉된 매뉴얼에 따라 USIM 개통을 진행합니다.

자급제폰 개통방법

자급제폰 개통방법은 각 통신사마다 다릅니다. 구매한 USIM 개통 설명서를 읽어보고 차근차근 진행하시면 어렵지 않게 개통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개통 가능 시간이 정해져있습니다.(보통 오전 8시 ~ 오후 10시) 개통을 진행할 때는 아직 인터넷이 되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PC를 이용하거나 와이파이 환경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개통이 조금 어렵다면, 동봉된 매뉴얼에 있는 전화번호에 전화해 상담사 개통을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너무 과정이 복잡하다면 상담사 개통을 진행해 주세요.

STEP04. 개통이 완료되면 USIM을 구매한 USIM으로 교체합니다.

자급제폰 유심교체

USIM 교체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USIM 칩에 동반된 핀셋으로 유심이 있는 부분을 찔러 USIM 트레이가 나오게 한 뒤, 유심을 집어넣고 닫으시면 됩니다. 이후 핸드폰을 재부팅 한 뒤 통신 연결 상태를 확인해 줍니다.

개통이 정상적으로 됐다면 통신사에서 문자가 오게 됩니다. 기존에 가입되어 있던 요금제는 해지를 따로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해지됩니다. 번호 역시 그대로 가져올 수 있으며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에게 해지 시점까지 사용한 통신 요금을 내야 합니다.

자급제폰 개통 후기

자급제 사은품



자급제폰으로 옮기신 분들은 아무래도 약정이나 결합 할인에 자유로우신 분들입니다. 그리고 모두 한 푼이라도 더 아끼고자 하시는 분들이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제 꿀팁을 공유해 드리고 자 합니다.

현재 알뜰폰은 가입 시 상품권을 지급합니다. 적게는 3만 원부터, 많게는 5만 원 이상 지급하는 데 이를 적극 활용하면 거의 공짜로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개월 동안 요금제를 이용 후, 다른 요금제로 옮기면 또 상품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SKT, LG, KT를 옮겨 다니면 사은품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벤트 대상 요금제를 선택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하고, 일정 유지 기간을 만족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렵지만, 몇 번 하다 보면 감을 익히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유심칩을 3사 모두 구매해야 하지만 이후엔 같은 유심칩으로 다시 개통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자급제폰 개통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요즘 금리도 많이 올라 사람들이 고정적으로 나가는 지출을 줄이고자 자급제폰을 많이 선택하시는데요, 자신의 약정이 끝나신 분들이나 인터넷 티브이와 같은 결합할인이 없으신 분들은 자급제폰으로 얼른 갈아타시길 바랍니다.

사실 인터넷과 티비 결합할 인하는 것보다 자급제폰 사용하면서 인터넷 티비를 따로 가입하는 게 더 저렴합니다. 저 같은 경우 사은품을 받지 않고 인터넷+티비+와이파이를 월 19000원에 이용 중입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