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3분만에 하는방법 (위임장 양식)

부동산 거래나 금융 거래를 하다 보면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는데요, 중요한 일에 꼭 필요한 서류 중 하나니 오늘 글을 읽으시고 발급 방법을 완벽하게 익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불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중요도가 높은 서류이기 때문인데요, 인터넷을 통해 인감 발행 예약은 가능하지만 이마저도 법인 인감증명서만 무인발급기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 나머지는 직접 방문해야 수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앞서 말했다시피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힘들기 때문에 인감증명서 발급을 하러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본인이 직접 방문할 경우에는 신분증 및 수수료 600원만 갖고 가면 되지만 대리인에게 위임할 경우에게는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을 추가로 준비해야 대리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때 위임장은 컴퓨터로 작성한 것이 아닌 위임자의 자필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순서]

  1. 주민센터에 신분증, 600원을 지참하여 방문합니다.
  2. 일반용/매도용 등 인감증명서 용도를 선택합니다.
  3. 신분증 및 지문을 확인합니다.
  4. 모든 확인이 완료되면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인감증명서 위임장 양식 다운로드

인감증명서 유효기간

만약 대리인이 발급한 인감증명서는 통상적으로 6개월간 효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직접 발급한 인감증명서 유효기간은 따로 법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서류를 요구하는 곳에서 정하는 발급 날짜는 꼭 따라야 하니 발급 시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법인용 인감증명서는 대한민국 인터넷 등기소에서 발급 예약이 가능합니다. 발급 및 수령지를 미리 예약할 수 있으며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을 위한 무인 발급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중요한 거래에 쓰이는 서류이기 때문에 꼭 지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인데요, 귀찮더라도 꼭 서류를 방문하셔서 내방하시길 바랍니다.

[이전 글] 사업자를 위한 고용유지 지원금 신청방법
[이전 글]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