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20가지 총정리(이사 전 단계)

오늘은대참사를 방지하기 위해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20가지를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사 전 시기별로 알아볼 테니 꼭 링크 저장하시고 시기에 맞게 보시길 바랍니다!

날씨가 선선해지기 시작하면서 이사 철이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사 준비하라 분주한데요, 그러다 보면 짐 정리, 폐가전 수거, 이사 업체 알아보기 등 신경 써야 할 게 정말 많습니다. 그러다 보면 실수를 한두 가지를 하게 되고 멘붕에 빠지는 일이 많습니다.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이사 체크리스트

이사는 한 달 전부터는 준비하는 것이 여유롭고 좋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짐 정리와 이삿짐센터 업체 선정입니다.

이사 한 달 전 체크리스트

1. 대형폐기물 및 폐가전 처리

– 버릴 물건 및 가구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폐가전 제품 같은 경우에는 방문 수거를 신청하면 무료로 처리해 주니 미리 자신이 버릴 물건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이전 신청(인터넷, 티브이, 전기, 가스, 에어컨)

– 자신에게 해당되는 통신사에 전화해 이사 날짜 및 이전 신청을 해야 이사 당일 인터넷 및 TV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미리 신청하지 않으면 예약 일이 미뤄질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이사업체 선정 및 계약

– 가장 중요한 이사업체 선정입니다. 이사 업체가 정말 많다고 하지만 이사 철에는 미리 견적을 받지 않으면 원하는 날짜에 이사를 못하거나 웃돈을 주고 이사해야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이삿짐센터를 선정해야 하는데요, 이삿짐센터 견적 비교는 다양한 곳에서 하는 곳이 좋습니다.

>>이사업체 무료 견적받기

4. 이사할 집 점검

– 이사할 집의 상태를 점검하고, 하자가 있을 시 하자 보수를 집주인에게 신청하거나 미리 사진을 찍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누수, 냉난방, 창문, 새시, 벽지, 타일 등)

5. 냉장고 파먹기

– 아이스박스에 냉장고 품목을 담아서 괜찮을 것 같지만 반나절 가량 이사하다 보면 냉장고 음식들이 터지거나 상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 이상 장을 보는 것을 멈추고 냉장고 비우기를 해야 합니다.

이사 2주 전



1. 엘리베이터 사전 예약

– 이사 날에는 사다리차 외에도 출발지와 도착지 엘리베이터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알려두는 게 좋습니다.

2. 세탁소 등 이용 품목 수령 확인

– 세탁소에 맡겨 둔 짐이나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서비스가 있다면 품목을 미리 찾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수도료, 전기료, 공과금 및 아파트 관리비 납부

– 아파트 관리비 같은 경우에는 아파트마다 다르니 꼭 경비실에 전화하셔서 미리 절차를 안내받으셔야 합니다. 도시가스 경우에는 지역별 사업체가 따로 있으니 설치 및 철거 신청을 예약해둬야 이사 당일에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4. 신문 우유 등 배달 중지 요청

이사 1주 전

1. 집 배치도 구상 및 작성

– 이사 날에 자신이 가구를 어디에 배치할지 진두지휘를 해야 하기 때문에 배치도를 구상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만약 구상을 제대로 안 해두면 나중에 스스로 옮겨야 하는 대참사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가구 치수와 도착지 방 치수를 재셔야 합니다.

2. 가스 차단 사전예약

이사 전 날



1. 냉장고 음식 분류 및 처리

– 버릴 음식물들은 버리고, 만약 터지면 위험한 음식물들은 밀폐용기에 따로 보관합니다.

2. 냉장고 및 세탁기 물 빼기

– 세탁기나 냉장고 물을 꼭 빼두셔야 이사할 때 번거롭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중요 품목 따로 빼놓기

– 나중에 혹시라도 말이 나올 수 있는 자신의 중요 품목(컴퓨터, 귀금속 등)은 미리 자동차에 실어놓거나 따로 보관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은행 잔금 확인 및 이체한도 증액

5. 이사하시는 분들을 위해 시원한 음료 준비

–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이사해 주는 사람과 트러블은 최대한 생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에 일하면 힘드니 꼭 음료 정도는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이사 당일



1. 집 청소 및 귀중품 점검

2. 가스, 전기, 수도요금 검침 및 정산

3. 아파트 관리비 정산

4. 이삿짐 반출확인 및 열쇠 반납

5. 이삿짐 확인 및 이사 요금 정산(선금 입금은 절대 비추천합니다.)

6. 가스, 전기, 수도요금 검침 및 사용량 확인

7. 임대차 계약서 확정일자 받기

8. 디지털 도어락 비밀번호 바꾸기

9. 입주증 및 주차증 발급

10.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기

[이전 글] 인터넷 전입신고 하는 방법

[이전 글] 입주청소 업체 견적 비교하기

아래의 이사 체크리스트를 다운로드해서 사용해서 차근차근 진행하다 보면 어느새 이사를 성공적으로 마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