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환급금 조회 방법! 자리톡 후기

오늘은 월세 환급금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급금은 국민연금 환급금, 연말정산 환급금, 건강보험 환급금, 자동차 환급금 등 환급금의 종류는 다양한데요, 월세 환급금 조회는 현재 자리톡으로 가능합니다. 어떠한 경제적 대가도 없이 작성한다는 사실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에서 월세 환급금을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 환급금은 왜 발생할까?

월세 환급금 조회

월세 환급금이 발생하는 요건은 간단합니다. 바로 소득공제(세액공제)인데요, 최근 정부가 월세를 내는 세입자들에게 월세도 급여에서 세액 공제가 가능하다고 발표 했습니다. 따라서 내가 월 60만원씩 12개월을 냈다면 총 720 만원을 주거비로 인정받아 내 연 소득에서 공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내 총 소득에서 주거비를 세액공제 하게 되면 내 연 소득이 줄어들게 되고, 내가 내야 할 세금도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연말 정산 때 미리 냈던 세금을 더 환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월세 환금금 조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 환급금 조건

월세 환급금을 받기 위해서는 4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아래의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1. 세대주와 세대원이 모두 무주택자여야함.
  2. 총 급여가 7000만원 이하인 근로자.
  3. 주소지 상 전입신고가 되어있어야 함.
  4. 해당 주택 면적이 85제곱 이하이거나, 기준시가 3억원 이어야함.

만약 위의 4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하신다면 이제 아래에서 월세 환급금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 환금금 조회 방법

우리는 월세 환급금 조회를 ‘자리톡’이라는 어플을 통해서 할 겁니다. 자리톡은 삼쩜삼과 같은 세금 환급 어플인데요, 월세를 최대 450만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월세를 살고 있다면 꼭 이용해야하는 서비스 입니다.

1. 자리톡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시작하기를 눌러줍니다.

2. 자리톡 시작

월세 환급금 조회 2

어플 실행 후 월세환급 및 자리톡 시작을 클릭해줍니다.

3. 임대유형 입력

월세 환급금 조회 3

자신의 임대유형과 임대 뷰영을 입력 후 금액확인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4. 월세 환급금 조회

월세 환급금 조회 4

내 월세 환급금을 확인한 뒤 자신의 주소 및 호실을 입력해줍니다. 금액은 확정된 금액이 아니며 이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월세 환급금 자주 묻는 질문

Q. 내 공제 한도는 어떻게 되나요?

A. 공제 한도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급여의 20%, 7천만원 이하는 300만원, 1억 2천만원 이하는 250만원의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자리톡이란 무엇인가요?

A. 자리톡은 세입자와 임대인이 같이 이용하는 세금 관리 서비스입니다.

Q. 월세 환급을 스스로 할 수 있나요?

A. 5월 종소세 신고때 월세세액공제를 신고서에 포함하여 신고하면 환급 됩니다. 환급 서류로는 임대차계약서, 주민등록등본, 월세이체영수증이 있습니다.

Q. 직접 할 수 있는데 자리톡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A. 챙겨야 할 서류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수수료를 내고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편할 수 있습니다.

Q. 월세 환급금 공제율은 어느정도인가요?

A.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750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Q. 작년에 월세 환급금을 지급받지 못했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주소지 관할세무서 개인납세과에 월세액 세액공제에 대하여 경정청구등을 신청하여 문의해 보시기 바라며, 경정청구 기한은 종합소득세 신고기한으로부터 5년이내에만 신청하시면 환급이 가능합니다.

Q. 자리톡 가입 시 집주인에게 연락이 가나요?

A. 임대인이 세입자가 실제로 그 집에 살고 있는지 확인해 줘야만 가입 승인이 가능 합니다.

Q. 집주인 동의가 필요한가요?

A. 월세 환급에 대한 동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필요한 서류를 제공하지 않을시 집주인에게 불이익이 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월세 환급금 조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환급이 귀찮으신 분들이 있지만, 하루만 활용하면 몇 십만원의 금액을 절약 할 수가 있습니다. 이는 내 연봉을 올리는 행위이기도 하기 때문에 현명하게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