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연습면허발급 방법 도로주행 준비물

시험 비용이 만만치 않다 보니 운전면허 연습을 개인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운전면허 연습면허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능 시험을 합격한 후 발급받는 연습면허는 대부분 ​운전전문학원에서 응시표를 보관하고 있으므로 ​수강생을 대리하여 학원에서 대리발급을 받아 보관합니다.

아래에서 운전면허 연습면허 발급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연습면허란?

운전면허 연습면허발급

운전면허 연습면허란, 개인이 아직 면허가 없을 때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게 하는 임시 발급 면허증입니다. 만약 운전면허와 연습면허 없이 차량을 운행 시 무면허 운전으로 1년 이하의 징역 혹은 3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자동차 운전 학원에서도 도로주행을 하기 위해서 밖으로 나갈 때 이 연습면허를 지참해서 나가게 되는데요, 자동차 운전 학원에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직접 운전면허 연습면허를 발급받아 개인적으로 연습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제1,2종 보통면허시험 응시자로 학과시험, 장내 기능 시험(전문학원 수료자는 기능검정)에 모두 합격한 분만 연습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받은 연습면허 발급의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아래에서 운전면허 연습면허 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야 할 사항

  • 일반 개인의 경우 본인의 연습면허증 발급만 가능하며 전문학원의 경우, 해당 학원 기능검정 수료자만 신청 가능합니다.
  • 면허 신규 취득자와 재취득 자만 신청 가능하며, 유효한 면허를 이미 소지하고 계신 분은 연습면허 발급 신청이 불가합니다.
  • 연습면허증은 결제 후 총 3회 발급 가능하며, 이후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 외국인 등 인적 사항이 확인 불가능한 경우,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시면 연습면허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연습면허증 분실 재발급은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셔야 발급 가능합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모의고사 문제 사이트 5곳 모음!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가지 및 사용처(술집,편의점)

운전면허 연습면허 발급 방법

운전면허 연습면허 발급 11

운전면허 연습면허를 현장에서 직접 발급하려면 학원에서 기능 시험 합격 후 카운터에서 요청하면 4000원의 비용을 내고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번거롭다면 모바일 연습면허 발급은 안전운전 통합민원에서 07시 30분~22시까지 발급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학원에서 발급 시기를 놓쳐 모바일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시간: 10분

2. 연습면허 검색

운전면허 연습면허 발급 10

상단의 돋보기를 누른 뒤 연습면허를 검색해 접속해 줍니다.

3. 사용자 유형 선택

운전면허 연습면허 발급 4

사용자 유형을 ‘일반 개인’으로 선택해 줍니다.

4. 실명인증

운전면허 연습면허 발급 5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확인버튼을 눌러 실명인증을 진행해 줍니다.

5. 인적사항 입력

운전면허 연습면허 발급 6

자신의 인적 사항을 적은 뒤 신청을 눌러줍니다.

6. 결제

운전면허 연습면허 발급 7

신청내역 확인 및 결제를 진행해 줍니다.

7. 연습면허증 발행

운전면허 연습면허 발급 8

인쇄할 준비가 완료됐으면 발행을 눌러줍니다.

8. 인쇄완료

운전면허 연습면허 발급 9

연습면허증과 영수필증(바코드)를 절취하여 1) 연습면허증은 응시원서 앞면 우측 상단 연습면허 다란에 2) 영수필증(바코드)은 응시원서 뒷면에 부착하시면 운전면허 연습면허 발급이 완료됩니다. 이제 해당 연습면허를 소지한 채로 차량을 운행하실 수 있습니다.

결론

운전면허 연습면허

결론적으로 연습 운전면허를 개인적으로 발급받아 가족이나 지인의 차로 운전 연습이 가능합니다. 단, 1) 운전 경력 2년 이상인 사람을 보조석에 동승해야 하며, 2) 주행 연습 중이라는 표시를 자동차 앞 유리 우측과 뒷유리 중앙 상단에 붙여야 합니다. 연습면허는 1년의 유효기간 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동차 운전학원에서는 내 차량의 브레이크나 핸들은 옆좌석에서 강사님이 조절할 수 있지만, 기존 승용차는 그게 안 되므로 만약 자신이 초보 운전자라면 단기 운전자 보험에 꼭 가입하고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운전자 보험은 당일에는 가입이 불가능하여 미리 가입해야 하며 3~4천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운전면허 연습면허 발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요즘은 보조 브레이크를 빌려주는 운전면허 학원도 많이 늘어나고 있더라고요, 한번 상담할 때 여쭤보면 좋을듯합니다. 보조 브레이크 가격도 40000원 정도 하니 직접 사기도 애매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글을 읽다가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래에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운전면허 꼭 합격하기 바라겠으며, 긴장을 안 하는 게 가장 큰 것 같다는 2번 떨어진(신호위반, 과속) 면허 10년 차가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