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재발급 및 갱신 방법(2종 면허 온라인 갱신)

안녕하세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고 계시나요? 오늘은 운전면허증 재발급 및 갱신 방법을 알아보려고해요. 간혹 운전면허증이 훼손되거나 잃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면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아야 하죠. 오늘은 운전면허 재발급 방법과 갱신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이전글] – 신호위반 과태료 벌금 1분만에 조회 방법 총정리

[이전글] – 자동차 정기 검사 예약 방법

운전면허 재발급 방법

운전면허증 재발급

<재발급 방법>

1. 경찰서 민원실: 15일 정도가 소요되며, 직접 또는 대리인 수령이 가능합니다.

2.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발급 가능 시간 09:00-18:00시)

3.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인터넷 신청 후 경찰서 또는 면허시험장 방문이 필수입니다. 본인인증을 위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1종은 경찰서나 시험장에서만 재발급 가능 / 2종은 온라인으로 재발급 가능

우선 운전면허 분실신고를 합니다. 재발급 방법은 세 가지가 있는데요. 경찰서의 도로교통과나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는 것,

도로교통공단 통합 민원 사이트에서 인터넷으로 접수하는 방법입니다. 운전면허 갱신 기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재발급 비용과 신분증을 지참하여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하면 재발급 가능합니다. 분실한 운전면허 갱신 기간이 지난 상태라면 재발급 비용과 사진을 함께 지참해야 합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운전면허증 재발급 또는 갱신을 할 때는 당일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

운전면허 재발급 준비물: 신분증

수수료: 8,000원

운전면허 재발급 비용은 8,000원이며 신청하는 장소와 상관없이 동일합니다. 현금/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또 운전면허증 재발급과 갱신을 위해서는 본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 여권 같은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 온라인

<준비물>

1. 규격에 맞는 증명사진 파일

2. 본인인증이 가능한 휴대폰 / 공인인증서

3. 결제 수단

<온라인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1.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 접속

2. 운전면허증 발급 – 면허증 재발급

3.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기입

4. 본인 인증 후 면허 정보 확인

5. 사진 안내 확인

6. 영문운전면허증 여부 체크

7. 수령일, 수령장소 체크

8. 수수료 결제

[상세설명]

운전면허증 재발급

1.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운전면허증 갱신

2. 동의 후 ‘다음’을 눌러주세요

운전면허증 재발급 및 갱신

3. 어디서 며칠 날 수령할지 결정합니다. 경찰서 혹은 시험장에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1종보통 운전면허증 재발급 및 갱신

4. 동의 후 결제를 진행해주세요.

2종보통 운전면허증 재발급 및 갱신

5. 재발급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면허증 수령시 준비물을 확인해주세요.

운전면허증 갱신 방법

갱신은 재발급과는 또 별개입니다.

1종 운전면허 갱신주기 및 기간입니다.

– 2011.12.9 이후 면허취득자·면허갱신자는 10년주기, 1년안에 갱신

– 2011. 12. 8. 이전 면허취득자·적성검사자는 7년 주기, 6개월안에 갱신

2종 운전면허 갱신주기 및 기간입니다.

– 2011. 12. 9. 이후 면허취득자·면허갱신자는 10년 주기, 1년안에 갱신

– 2011. 12. 8. 이전 면허취득자·면허갱신자는 9년 주기, 6개월안에 갱신

2종 보통 운전면허증 갱신 방법

<운전면허 2종 갱신 준비물>

기존 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사진 1매

수수료 8,000원

운전면허 갱신(70세 미만 2종)은 전국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교통민원실 방문신청, 인터넷 접수가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도로교통공사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 접속하시고, 2종 면허증 갱신을 눌러줍니다.

본인확인 후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카카오페이 인증, 공동인증, 휴대폰인증, 디지털원패스, 핀인증 등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2종 면허증 갱신신청을 화면입니다. 기존의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면허증을 분실한 경우 방문신청만 가능합니다.

수령방법은 시험장 방문, 경찰서방문 2가지가 있습니다.

* 인터넷 접수 후 기존 면허증을 미반납하는 경우 재발급 처리되어 분실 재발급 수수료가 별도로 부과됩니다.

다음으로 면허증 수령지와 수령일을 선택합니다.

*수령가능시간: 평일 09:00~18:00 (토요일, 공휴일은 제외)

*​수령지가 운전면허시험장인 경우 토요 근무하는날 방문 수령 가능합니다.

2종 면허증 갱신 신청을 완료하셨다면 시험장/경찰서에 방문하셔서 찾아가시면 됩니다.

본인 방문이 어려우시다면 대리인이 구 면허증과 위임장, 대리인 신분을 지참하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운전면허 재발급 방법과 갱신 방법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운전면허 재발급과 갱신 시엔 신분증과 수수료가 필요한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운전면허를 제때 갱신하지 않으면 과태료 및 면허 박탈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