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경력증명서 발급 신청 방법(온라인, 오프라인)

살다 보면 운전경력증명서 발급을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택시 기사와 같이 운전과 관련된 직업이거나, 군 입대, 산재 신청 시에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오늘의 글을 읽으면 운전경력증명서를 간단하게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운전경력증명서 발급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란?

운전경력증명서란 운전자의 운전 경력을 증명하는 내용의 문서입니다. 운전경력증명서에는 성명, 생년월일, 주소, 면허번호, 소지 면허, 기간, 교통사고, 법규 위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발급은 온라인, 오프라인 둘 다 가능한데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집에서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준비물은 자신의 인증수단(공인인증서, 휴대폰 등)만 있으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 온라인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9

온라인 발급 방법으로는 정부24, 경찰민원포털(minwon.police.go.kr)경찰청교통민원24(www.efine.go.kr) 사이트를 통하여 공인인증서, 휴대전화 등으로 사용자 인증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1

네이버에 정부24 검색 후 홈페이지에 접속해 줍니다.

2. 운전경력증명서 검색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2

검색창에 운전경력증명서를 입력해 줍니다. 혹은 아래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운전 경력증명서를 클릭해 줍니다.

3. 민원신청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3

운전 경력증명서 발급 신청 안내 화면에 들어가면 발급을 눌러줍니다.

4. 로그인 및 정보입력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4

회원/비회원 신청하기를 누른 뒤 자신의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5. 발급유형선택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5

국문/영문 중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 후 신청인의 성명과 생명 월일을 입력해 줍니다.

6. 정보선택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6

운전경력증명서에 포함 될 기간, 발급사유, 수령방법 등을 선택한 후 발급버튼을 눌러주세요.

9. 문서출력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7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면 인쇄 화면에 들어갑니다. 이후 인쇄를 진행해 주면 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5단계 및 양식 다운로드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 5단계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가지 및 사용처(술집,편의점)
자동차 보험료 비교 사이트 | 다이렉트 견적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 오프라인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8

오프라인 발급 방법은 관할 경찰서 교통민원실에서 발급이 가능하며(업무시간: 09:00~18:00) 신청자 본인의 신분증을 지참하여 민원봉사실로 방문, 신청하시면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운전경력증명서는 집주변 관할 동사무소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해 주세요.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자주 묻는 질문

Q. 운전경력증명서는 동사무소에서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불가능합니다.

Q. 운전경력증명서를 무인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한가요?

A. 불가능합니다. 운전경력증명서 오프라인 발급 방법은 경찰서 민원실에서만 가능합니다.

Q. 산재신청 시 운전경력증명서 요청을 왜 하나요?

A. 산재신청 시 자동차나 오토바이 등에 의한 교통사고와 연관한 사고에 대하여 운전 경력증명서를 요청하는 이유는 이전의 음주운전 이력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 당시 적법한 면허 자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면허가 취소된 상태에서 차량이나 오토바이 운전으로 사고가 발생한 건지 확인하고자 요청함을 알려드립니다.

Q. 만약 면허가 취소되면 (음주운전 등) 운전경력증명서에 면허 취소되었다고 나오나요?

A. 네 며칠 어떤 사유로 취소되었는지 상세내역이 다 뜹니다

Q. 운전경력증명서 대리발급이 가능한가요?

A. 귀하의 민원 내용은 운전경력증명서를 대리로 발급 가능 여부에 대한 민원으로 이해됩니다 ‘운전경력증명서’는 대리발급이 가능하며 구비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임장(인터넷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 서비스 – 알림마당 – 서식에서 다운로드)
2. 발급대상자의 신분증
3. 대리인 신분증 위 서류를 지참하여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하시면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오늘은 운전경력증명서 발급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운전 경력이 따로 없더라도, 면허 취득일부터 1년 이상 지나면 발급이 가능한데요, 운전 경력 증명서는 깨끗할수록 좋은 것입니다. 음주 운전이나 사고, 면허 취소 등의 정보가 기술되어 있으면 사실상 취업이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