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 우울증 증상 6가지

우울증은 현대인들에게 피할 수 없는 감기와도 같은 것입니다. 현대인 100명 가운데 15명 가량은 일생에 한 번쯤 우울증에 걸린다고 합니다. 우울증은 생각의 내용, 사고 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 신체 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 기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오늘은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한 상태란 이러한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기분이 저하되는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즐거운 일이 있을 때 즐겁고, 슬픈 일이 있을 때 슬퍼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건강한 것입니다. 우울증의 확실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다른 정신 질환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생화학적,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 우울증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오늘은 우울증의 증상,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우울증 증상 6가지

우울증은 개인이 나약하거나 의지가 부족해서 생긴다고 오해하고 있지만, 우울증은 생물학적으로 볼때 정서와 감정을 조절하는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신경전달물질 분비 이상이 발병의 주원인이라고 합니다. 이혼, 사별 등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우울증의 원인이 됩니다. 심한 우울감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가정, 직장, 학교에서 생활하는데 큰 지장을 받는다면 우울증이 아닌지 생각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는 우울증 증상입니다.

① 우울 증상이 2주 이상 오래간다.

일시적인 우울 상태라면 대개 며칠 안에 괜찮아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런 상태가 2주 이상 장기화된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② 식욕과 수면 문제가 심각하다.

입맛이 없어서 전혀 식사를 못 합니다. 잠을 거의 못 잡니다. 이처럼 식욕과 수면 문제가 심하다는 것은 약물 치료가 필요한 상태임을 의미하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③ 주관적 고통이 심하다.

우울증 환자들은 스스로 우울증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을 견디기가 매우 힘들다고 느낍니다. 이러한 상태가 낫지 않고 계속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예상이 들면 자살 기도를 합니다. 이럴 때는 더 이상 혼자 힘으로 회복하려고 하지 말고, 정신과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④ 사회적, 직업적 역할 수행에 심각한 지장이 있다.

우울증 상태에서는 여러 가지 일이 잘 안될까 봐 많이 걱정하지만 정작 그 일을 해결하기 위한 실행 능력은 매우 떨어집니다. 가정주부가 살림을 전혀 못 하거나, 학생이 공부를 할 수 없을 정도면 치료가 필요한 상태로 보아야 합니다.

⑤ 환각과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

우울증 중에는 정신병적 증상인 환각이나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타해 위험성이 높으므로, 우울 증상의 심각도와 상관없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⑥ 죽고싶은 사고가 지속되는 경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아래에서 자신에게 해당되는 개수를 세어보세요.

1. 식욕저하와 체중감소 또는 체중이 증가된다

2. 열이 올랐다 내렸다 하고 추위를 잘 탄다

3. 손발이 저리고 붓는다

4. 가슴이 답답하고 어깨 통증이 있다

5. 소변곤란 및 생리불순이 있다

6. 두통에 시달린다

7. 변비에 시달린다

8. 만성적인 소화불량이 있다

9. 매사에 짜증이 나고 피로가 심하다

10. 매사 의욕이 없고 모든 일에 재미가 없다

11. 불면증에 시달리고 아침에 일어나는 일이 힘들다

12.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이 떨어진다

13. 죽음을 생각하기도 한다

3개 이상 해당될 경우: 우울증 초기로 치료를 권합니다. 초기에 치료를 받는다면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개 이상 해당될 경우: 우울증 중기 상태로 방치할 경우 심각한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9개 이상 해당될 경우: 심각한 우울증 상태로 방치할 경우 일상생활이 무너지고 몸 건강까지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우울증 테스트(초기)

아래의 표는 국내 여러 병원에서 사용되는 우울증 진단 테스트 선별 검사 도구 ‘CES-D척도’입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한 국내 여러 선별검사 도구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본인이 해당되는지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우울증 테스트

평가점수(점)

분류

0~15

정상

16~20

경미한 우울증

21~24

중한 우울증

25~60

심각한 우울증

평가점수 15개 이하인 경우:정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우울감이 시사되지 않습니다.

평가점수 16점에서 20점 사이인 경우: 경미한 우울증입니다. 다소 경미한 수준의 우울감이 있으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도는 아닙니다.

다만, 이런 기분상태가 지속될 경우 개인의 신체적・심리적 대처자원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가까운 지역센터나 전문기관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평가점수 21점에서 24점 사이인 경우:​​ 중한 우울증입니다. 중한 수준의 우울감이 시사됩니다. 이러한 높은 수준의 우울감은 흔히 신체적・심리적 대처자원을 저하시키며 개인의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가까운 지역센터나 전문기관을 방문해 보다 상세한 평가와 도움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평가점수 25점에서 60점 사이인 경우: 심각한 우울증입니다. 심한 수준의 우울감이 시사됩니다. 전문기관의 치료적 개입과 평가가 요구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점수 계산하기


몸이 아픈 것처럼 정신도 아프기 마련입니다. 마음의 감기인 우울증을 이겨내기 위해선 그냥 두어서는 안됩니다. 놔둔다고 해서 저절로 낫는 병이 아니기 때문에 꼭 병원에 가셔서 상담을 하고 약을 처방받으시길 바랍니다. 테

스트 검사점수가 많이 높다면 스스로 해결하지 마시고 심리상담센터, 정신건강의학과 등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하길 바랍니다. 항상 행복해지길 기원합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